운동법칙에 의해 서로 주고받아야 존속한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7권 PDF전문보기

운동법칙에 의해 서로 주고받아야 존속한다

자 여러분들, 눈이 하나 있으면 얼마나 좋겠어요? 이만큼 동그란 눈이 사방을 볼 수 있게끔 하나 뚝 나왔으면 얼마나 좋겠나요. 생각 안 해봤어요? 귀도 하나 있고 말이예요. 이게 왜 다 상대적으로 돼 있느냐 이거예요. 바른 손이 말하기를 '야야, 왼손아! 너는 날 좋게 해주어야지. 이리와, 이리와!' 이러면 되겠느냐 말이예요? 또, 왼손이 말하기를 '야, 넌 나를 좋게 해주기 위해서는 이리와. 이리 오는 것이 네 책임이야' 하며 서로 이래서는 안 된다 이거예요.

여러분이 뭘할 적에 손으로 잡는다면, 이렇게 잡나요? 어떻게 잡나요? 여러분 어떻게 잡아요? 이렇게 잡나요? (웃음) 이렇게 둘이 잡더라도 어디를 맞추느냐 하면, 눈을 맞추고 코를 맞추고 전부 다 중심을 맞추는 것입니다. 그다음에는 이것이 맞아야 되고, 이렇게 맞은 것이 나와 이 손하고 맞아야 되고, 또 이렇게 맞은 것이 내 자신과 맞아야 됩니다. 내 자신이 이렇게 이렇게 되어 가지고는 안 되는 거예요. 이것도 맞긴 맞지만 안 된다 이거예요. 우주와 맞춰 가지고 똑바르게 맞아야 된다는 겁니다. (몸짓으로 표현하심) 그 중심을 맞추는 거예요, 중심을.

여러분들이 여기 저 5번가에 쓱 나가서 사람들이 걷는 것을 보면, 어떤 사람이 걸을 때 이렇게 걷는 사람이 있는데 보기 좋아요? (웃음) 왜, 왜 웃어요? 왜 웃느냐 이거예요. 자, 걷더라도 손 하나는 이렇게 하고 말이예요, 하나는 요래도 좋아요? (웃음) 그건 크게 다르다구요. 걸으면서도 말이예요, 이 손이 이렇게 다 있는데 이 손 하나만 이렇게 돼도 안 돼요. 걸을 때 이렇게 이리 가면 '아이구, 아이구' 하게 돼요. (웃음) 그게 다 뭐냐 하면, 어디에다가 맞추느냐? 자기는 모르지만 맞추어야 할 이런 운명에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도대체 선이 누구로부터 시작되느냐 이거예요. 선을 만들 수 있게 해야 되느냐, 선이 자동적으로 생겨나야 되느냐? 이런게 문제돼요. 부처끼리, 부부끼리 사는 사람들이 '남자 여자는 선한 것이다' 하는데 선한 거예요, 그게? 가만있으면 선해지나요?

자, 미국 여자들은 그런 성격이 많지요? 남자를 부려먹으려고 한다구요. (웃음) 어때요? 미국의 대다수의 여자들이 남자를 부려먹으려고 하나요, 남자한테 부림을 당하려고 하나요? 둘 중에 어떤 거예요? 다른 사람 생각하지 말고 자신을 중심삼고 대답하라는 거예요, 자신을 중심삼고. 그럼, 또 남자는 말이예요. 남자는 결혼하게 된다면 여자를 시켜 먹으려고 결혼해요, 심부름을 하려고 결혼해요? (웃음)

그런 입장에서 보면 말이지요, 이것이 바로 이렇게 되어 있으면, 이만큼 높았으면 이것이 조금 낮더라도 이렇게 상대적으로…. 이것은 용서할 수 있어요. 그러면 그건 이해한다 이거예요. 남자나 여자나 부부가 서로 이해할 수 있다구요. 서로 이해할 수 있어요. 그런데 이 기준이 맞지 않으면 하나는 높고, 이렇게 되면 문제가 생긴다 이거예요.

예를 들어, 여러분들이 지금 선생님 말씀을 듣는데, 말씀을 들을 때의 기준이 이렇다 하면 말이예요, 정상적으로 나가게 되면 '아이고, 좋을 때는 좋다' 이렇게 하지만, 졸게 되면 '에-' 이런다구요. 그게 좋은 거예요?「아니요」그러한 문제가 우리의 생활주변의 원칙으로 등장해 온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쪽에서 웃게 될 때 나는 웃어 주어야 할 것을 느껴야 되고, 저쪽에서 말할 때 나는 대답해야 할 것을 느껴야 됩니다. 이게 다 상대적이예요. 상대방이 껄껄 웃을 때 '왜 웃어!' 이러는 건 안 돼요. 또, 물을 때 '왜 물어' 하면 벌써 여기서는 파괴가 벌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