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하는 방법에 따라 현재의 생활을 조절하고 변천시킬 수 있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7권 PDF전문보기

설명하는 방법에 따라 현재의 생활을 조절하고 변천시킬 수 있어

높은 산에는 눈이 쌓인다구요. 골짜기에는 나뭇잎이 쌓인다구요. 자, 그걸 볼 때 냄새가 나는데 산꼭대기에서 나요, 골짜기에서 나요?「골짜기요」골짜기에서 냄새가 나는데, 골짜기에서는 냄새가 나는 것이 원칙이예요. 거름이라는 것은 썩은 데서 거름이 돼요, 썩지 않은 데서 거름이 돼요? 비료의 냄새는 나쁘지만 거기에는 재생의 힘이 내포되어 있는 것을 알아야 돼요. 눈이 쌓인 그 산이 아름답지만 속도 아름다워요? 덮어 놓았으니 그렇지, 속은 마찬가지다 이거예요. 같긴 같은데 거기에는 돌밖에는 없다 이거예요. 옥토라는 것은 없어요. 그러나 골짜기는 옥토가 되는 것입니다, 옥토가.

이렇게 보게 될 때, 백인이 뭐냐? 백인은 산꼭대기에 눈이 쌓인 거와 마찬가지의 사람입니다. 흑인은 뭐냐? 산골짜기에 나뭇잎이 쌓여 썩은 거와 같은 사람들입니다. 여기에는 하얀 걸 씌웠지만 바위가 나왔고, 여기는 더러운 걸 씌웠지만 옥토가 된다 이겁니다. 상대적이라구요. 그렇잖아요?「그렇습니다」그러니까 서양 사람들의 성격에는 잔인성이 있고 동양 사람, 칼라 맨들의 성격에는 숨겨진 무엇이 있다는 겁니다. 정열에 있어서는 흑인들이 백인들보다 낫다고 한다구요. 그거 그래요, 안 그래요? 흑인들은 정에 대한 눈물이 있는데, 백인들은 그렇지 않다 이거예요. 그러니까 일을 처리하는 방법도 다르다구요. 이게 다 뭐냐 하면, 상대적이다 이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전부 화합해야 됩니다.

백인들은 모든 것을 돌같이 좁게 구멍 뚫으니 세계적인 발명이라든가 뭐 해서 전부 다…. 동양사상은 그저 두루뭉수리하게 되어 있다는 거예요. 흙탕이 되어 가지고 무엇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는 것같이 되어 있어요. 모래도 섞여 있고 말이예요. 만드는 데는 돌멩이 가지고 만드는 것이 아니고 모래도 필요하고, 흙도 필요하고, 자갈도 필요한 거예요. 그걸 보면 다 상대적으로 되어 있다구요.

서양 여자들은 전부 다 이러고 다니는데, 동양 여자들은 이러고 다닙니다. (몸짓으로 표현하심. 웃음) 다르다구요. 전부 다 상대적으로 되어 있다는 겁니다. 자, 이거 하이힐 같은 것을 어떤 사람이 연구했을까요? 이건 키가 작은 사람이 아니면 남편이 너무 크든가…. 남녀평등을 주장하면서 그 하이힐이 유행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그렇게 생각 안 했어요? 다 그렇게 벌어진다구요. 그런 걸 보게 되면, 인간이 제 아무리 뭘하더라도 자연적으로 화합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가미가 없는 거예요.

그러면 화장한 미인의 얼굴하고 화장하지 아니한 미인의 얼굴하고 웃을 때 어느 얼굴이 더 하모나이즈할 것 같아요? 여러분, 어린애들을 보면 다 이쁘지요? 만약에 그 얼굴에다가 눈썹을 그리고 입술을 그리고 화장을 했다면 어떨까요? (웃음) 그게 얼마나 기분 나쁜 건가 생각해 보라구요. (웃음) 여러분들도 그런데, 하나님은 한참 더 나이 많은 분이기에 우리 인간들이 화장하고 좋아하는 걸 볼 때, 그 애기를 보고 기분 나빠하는 우리보다 더 기분 나빠할지도 모른다고 나는 생각해요. 그거 그럴싸하지요.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화장하는 것에 대한 생각이 전부 다 달라진다 이거예요. 그거 알겠어요? 그 설명하는 방법에 따라서 현재의 우리 생활을 조절할 수 있고 변천시킬 수 있다는 걸 우리는 알 수 있다 이겁니다. 그거 인정해요?「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