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는 중심에 서 있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8권 PDF전문보기

주체는 중심에 서 있어야

자, 여러분들, 대상이 좋아요, 주체가 좋아요? 어떤 게 좋아요? 대답해 보라구요. 대상이 좋아요, 주체가 좋아요? (웃음) 너희들 웃지 말라구. 남자들, 대상이 좋아요, 주체가 좋아요?「주체」(웃음) 여자 들은?「대상」(웃음) 그러면 주체하고 대상하고 어떻게 다른지 그걸 알아야 돼요. 뭐이 다르냐 이겁니다. 주체는 사방 360도의 중심자리, 한 곳에 서 있어야 되는 거예요. 주체는 움직이면 안 된다구요.

통일교회 문선생은 통일교회에 있어서 주체예요, 대상이예요? 「주체」 그러니 왔다갔다해야 되나요, 한 자리에 그저, 세상이 다 변하더라도 움직이지 않아야 되나요?「움직이지 않아야 됩니다」 움직여서는 안 된다구요. 책임자는 생명이 다하는 자리에서도 그 자리에서 죽어야 돼요. 그 자리에서 죽어야 됩니다. 주체는 돌더라도 한 자리에서 돌지만, 상대는 360도가 있다구요. 왔다갔다하는 거예요. 대상은 왔다갔다할 수 있다는 거예요.

미국에서 춤 추는 것을 가만히 볼 때 말이예요, 누가 많이 돌아다니느냐? 남자가 많이 돌아다니느냐, 여자가 많이 돌아다니느냐?「여자요」 그거 왜 여자예요? 남자가 많이 돌아다니면 얼마나 멋지겠느냐 이거예요. 주인 되는 남자는 중심에서 원을 그려 나가는 거예요. 그건 천지이치더라 이겁니다. 그 중심이 부동해서 뭘할 것이냐? 모든 각도에, 사방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 것이다 이거예요. 이것이 주체가 가져야 할 책임분담입니다.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

여러분, 집에서 어머니 아버지 하고 살 때, 어머니가 중심이냐 아버지가 중심이냐 하는 것을 무엇으로 가릴 수 있어요? 중심 존재는 어렵든 좋든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예요. 그 모든 일에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이 중심이라는 것을 알아야 됩니다. 그것이 집안에서 어머니예요, 아버지예요? 서양 가정도 주로 남자가 그런 일을 해요, 여자가 그런 일을 해요? 누가 해요? 만일에 원수가 자기 집을 공격해 온다 할때, 어머니가 나가서 ‘야, 와라’그래요, 아버지가 그래요?「남자입니다」 그때는 남자예요? 남자는 모든 책임을 져야 된다구요. 그렇지요?

통일교회 교인들이 하나라도 잘못하게 되면 전부 다 ‘레버런 문이 그래서 그렇다’하지요? 누가 욕을 먹어요? ‘당신이 그렇게 가르쳐 줬지?’하고 욕은 전부 다 레버런 문한테 온다구요. 그거 왜 그래요? 책임자, 주체이기 때문입니다. 그거 싫다고 하면 책임자 못 된다구요. 그것은 당연합니다.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