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랑은 종횡 90도를 갖춘 남녀관계,부자관계에서 이루어져"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04권 PDF전문보기

참사랑은 종횡 90도를 갖춘 남녀관계, 부자관계에서 이루어져

그럼 참사랑이 뭐예요? 참되게 보는 게 참사랑이예요? (웃음) 진짜 냄새를 맡는 게 참사랑이예요? 「아니요」 참되게 듣는 게 참사랑이예요? 참되게 맛있게 먹는 게 참사랑이예요? (웃음) 참되게 뭘 만드니 '아이고, 좋다' 하는 그게 참사랑이예요? 「아니요」 그러면 이 세상 어디에서 참사랑을 찾을 수 있겠느냐? 하나님이 보여요? 「아니요」 나라의 지도자가 있어서 나라를 사랑한다면 그게 보여요? 자, 이걸 어디에서 찾을 것이냐 이거예요. 있긴 있는데, 있긴 있어야 되겠고 있긴 있을 건데 이걸 어디서 찾을 것이냐?

그러면 그 속성에 들어가 가지고 볼 때, 참사랑이란 것이 둘이 있을 수 있느냐? 「아니요」 여러분들, 백인들이 가진 사랑하고 흑인들이나 아시아 사람들이 가진 사랑하고 달라요? 「아니요」 같아야 됩니다. 같아야 된다구요. 자, 그럼 어디에서 찾을 것이냐? 간단하다 이겁니다. 인간 세계를 바라보게 될 때, 사람은 남자와 여자입니다. 그러면 참사랑은 여자와 여자 가운데서 찾을 수 있다? 「아니요」 그다음에 남자와 남자 가운데서 찾을 수 있다? 「아니요」 (웃음) 그러면 남자하고 여자 가운데서 찾을 수 있다? 「예」 그거 그렇다구요. 그래요. 가까운 자리에 있다구요. 남자 여자 가운데서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남자 여자 가운데서 찾는다면, 그 남자 여자는 뭐예요? 남자 여자를 보게 될 때, 쌍동이로 났나요? 한 어머니한테 났나요? 전부 다 다른 사람에게서 나서 다른 가정, 다른 배후에서 자라 가지고 만난다 이겁니다. 복잡한 내용을 거쳐 가지고 만나는 것입니다. 참사랑이라는 것은 과거에도 참이었고, 현재도 참이고, 미래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면, 오늘날 여자 남자들이 만난 그 가운데에서 참사랑을 찾을 수 있어요? 다 그런 배경을 갖추었어요? 과거도 하나고, 현재도 하나고, 미래도 하나예요? 미국식 남자 여자 사랑하는 것 보게 되면 말이예요, 기찻간에서 말 몇 마디 하고는 키스하고 부벼대고 야단합니다. 그게 몇 시간 사랑이예요? (웃으심) 자, 이런 것을 생각할 때 심각한 문제라구요.

자, 그러면 참사랑이란 것을 어디서부터 시작해 가지고 오늘날 남자 여자까지 연결시키느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남자 여자는 언제까지나 횡적 관계, 횡적 관계입니다. 요걸 끊어 놓으면 말이예요, 연결시킬 도리가 없어요, 요걸 끊어 놓으면 말이지요. 미국식 결혼이 그렇다는 겁니다. 요것이 말 한마디로 끊어지고 말이예요, 어디 극장 데리고 가지 않았다 해서 끊어지고 말이예요, 어디 음식점 같이 안 갔다고 해서 끊어 지고 말이예요, 말 한마디 농담삼아 잘못했다고 해서 끊어지고 말이예요, 전부가 야단이 벌어진다 이겁니다. (웃으심) 그거 얼마나 싸요? 얼마나 싸구려 사랑이예요. 얼마나 싸냐 이거예요.

자, 그러면 남자 여자 연결시키면 요것이 되고, 그다음에 종적인 관계에 있어서 이것이 무엇이냐?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자, 이렇게 볼때, 버티컬(vertical;수직)관계를 두고 볼 때 이게 무슨 관계냐 이거예요. 「하나님」 하나님이 뭐예요? 하나님이 뭐냐 말이예요. 뭐예요, 뭐? 「러브(Love;사랑)」 러브가 어디서 나와요? 뭐 상대도 없이 러브가 나와요? 「페어런츠 앤드 췰드런(Parents and children;부모와 자녀)」 그래, 맞았다구요. 패어런츠 앤드 췰드런에서 나온다구요. 왜? 어째서 그게 버티컬 관계예요? 어째서 버티컬이냐 이거예요. 그것은 나면서부터 자라 가지고 늙어 죽을 때까지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 어머니 아버지가 있습니다. 여기도 연결되어 있는 거라구요. 이것도 알고 있어야 돼요. 이 줄하고 요 줄이 다를 수 있느냐 이거예요. 이 줄은 여기에 수많은 아들들이 있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많은 페어런츠가 있고 있더라도 이 선은 마찬가지다 이거예요. 이걸 알아야 돼요. 뭐 이 줄이 왔다갔다하겠어요, 직선이겠어요? 「직선입니다」 여러분들 천대 만대 만만대의 조상들이, 후손들이 가야 할 이 사랑의 전통에 있어서 종적인 이 선은 곡선이어야 되겠다고 하겠어요, 직선이어야 되겠다고 하겠어요? 「직선이요」 거 누구한테 물어 봐도 직선이라고 한다구요.

그러면 그랜드 그랜드 그랜드 파더(grand father;할아버지) 이렇게 올라가게 되면 맨 나중이 뭐예요? 「갓(God;하나님)」 갓이 말하기를 '우리 후손들이 부자관계의 사랑의 전통을 이어 가다 어느 때에 가서는 꼬부라져라! 그러겠어요? 「아니요」 하나님이 말하기를 '내가 아들딸을 사랑하듯이, 너희 수천 대의 조상들은 내 전통을 이어받아 수직이 되게끔 진짜 사랑해야 되느니라' 할 때에 그 조상들도 '예스' 하고, 그 후손들도 '예스' 하게 되어 있어요. 그리고 중간에 선 어머니 아버지들도 말이예요, 이 수직 관계에 있어서 '아이고, 75도 돼라' 하는 어머니 아버지는 있을 수 없다 이거예요. 그러면 어떻게 되느냐 하면, 동그란 구형이 되지 않고 이렇게 됩니다. 이게 이렇게 될 때는 구부러져요. 구불구불하다 이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머니 아버지는 언제나 이수직선에 대해서 수평선이 돼야 되는 것입니다.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남자가 여자에 대해 하는 사랑, 여자가 남자에 대해 하는 사랑 이게 왔다갔다하는 것은…. 전부 다 마찬가지입니다, 절대적으로 사랑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래야 되겠어요? 「예」 그거 왜 그래야 돼요? 그렇지 않으면 우주가 깨져 나가기 때문입니다.

자, 이 세상에 긴 것이 있다면 무엇이 제일 길겠어요? 「히스토리(History;역사)」 그럼 히스토리가 길겠어요, 참사랑이 길겠어요? 「참사랑이요」 그다음에는 넓기는 뭐가 제일 넓겠어요? 「참사랑이요」 참사랑. 그렇기 때문에 참사랑 가운데에는 모든 것이 포위되고도 남는다는 거예요. 그렇다고 해서, '아이고, 트루 러브(true love;참사랑) 가운데 있어서 내 한번 맘대로 못 해봐서 안 되겠다' 하고 불평하나요? 「아니요」 이렇게 볼 때에 우주에서부터, 하나님의 제일 높은 곳에서부터 제일 낮은 곳까지 통할 수 있는 길이 있다고 한다면, 제일 높고 제일 낮은 자리까지, 제일 길고 먼 길을 통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그 길이 무엇이냐? 「참사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에서부터 지상까지 직선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하나밖에 없어요. 참직선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시계가 돌아가는 데 보면 축이 있지요, 축. 우주에는 중심점이라는 게 하나밖에 없어요. 수직선은 하나밖에 없는데 그 하나가 무엇이냐 하면 '참사랑이다' 하는 결론이 나온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이 수직점하고, 여기 머무는 여기는 하나되는 겁니다. 받치면 하나돼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그래서 여기 이 수직에 따라 가지고 살이 되고, 다리가 되고…. 그것이 얼마만큼 수직선 사랑에 비례해 원형을 그리느냐? 그 놀음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예」

여러분들 훌륭한 사람 되고 싶지요? 「예」 뭣이 될래요? 훌륭한 사람이 뭐예요? 참사랑을 중심삼고 아내가 되고, 남편이 되고, 사위가 되고, 딸이 되는 겁니다. 트루(true;참), 트루가 뭐예요? 트루라는 말이 뭐냐? 90도, 90도, 90도, 90도 합해 가지고 360도가 되는 이것이 트루예요. 자, 이걸 A, B, C, D로 하게 되면 이것하고 이것하고 이퀄이고, 이것하고 이것하고도 이퀄이고, 다 이퀄이다 이거예요.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어디에 갖다 맞춰도 맞아요. 그래서 트루라는 것입니다.

트루 러브가 뭐냐? 종횡 90도를 갖춘, 남자 여자 관계, 부자관계를 완전히 갖추어서 과거, 현재, 미래 영원토록 계속할 수 있는 기준을 중심삼아 가지고 이루어진 사랑을 트루 러브라고 합니다. 남자 여자가 절대적으로 사랑하게 되면 종적으로는 자연히 맞게 마련이라구요. 알겠어요? 이렇게 볼 때에 남녀관계에 있어서, 그다음 부자관계에 있어서, 완전한 사랑의 정의가 설정될 수 있다는 거예요. 이것을 알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것 중에서 제일 귀한 것이 무엇이냐? 돈? 「아니요」 명예? 「아니요」 힘? 「아니요」 지식? 「아니요. 참사랑입니다」 (웃음) 그거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