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 수 없는 가정과 교회와 나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06권 PDF전문보기

믿을 수 없는 가정과 교회와 나라

이렇게 볼 때 우리 인간, 여러분 개인개인들이 누구를 믿어야 되느냐? 누구를 믿어야 되느냐?「하나님」 하나님은 너무 멀다구요. 하나님은 너무 멀어요. 여러분은 여러분의 부모를 믿어야 됩니다 부모를 믿어야 된다는 말이 된다구요. 자, 여러분의 부모를 내세워서 나라가 자랑할 수 있느냐, 그런 부모를 가졌다고 생각하느냐 이겁니다. 여러분의 부모가 그래요? 그러니 낙심이예요.

그다음, 나라면 나라의 누구를 믿어야 되느냐? 오늘날 이 미국에서 카터 대통령이면 카터 대통령을 믿어야 되느냐 이거예요.「아니요」 그러면 누구를, 누구를 믿어야 돼요? 여러분의 선생을 믿을 수 있어요, 선생을? 여러분의 형님을 믿을 수 있어요? 누나를 믿을 수 있어요? 누구를 믿을 수 있어요?

자, 여러분들의 가까운 부모를 못 믿고, 형제를 못 믿고, 그래 선생님 외에는 누구를 믿겠어요, 누구를? 누구를 믿겠습니까? 그러니까 믿을래야 믿을 수 없으니 낙심입니다. 낙망이다 이거예요.

그러면 여러분의 마음은 어떠해요? 마음은 어떠냐 이거예요. 우리 집에서 행복하길 바라고, 우리 집에서 희망차길 바란다 이겁니다. 그러나 집에 들어가자마자 나가고 싶다구요. 재미가 없거든요.

여러분은 미국이면 미국이 좋다고 하지만, 미국이 좋은 게 뭐예요? 전부 보면 절망밖에 없습니다, 절망. 교회를 봐도 절망이고, 사회를 봐도 절망이고, 젊은 청년들 봐도 절망이고, 뭐뭐 희망이 없습니다. 전부 절망이예요.

여러분이 디스코 댄스 하는 그런 장소에 가 보라구요, 희망적인가? 요즘에 보게 되면 미국 좋아하는 사람 어디 있어요? 전부 다 미국 싫다고, 전부 다 그렇다고 하게 돼 있습니다. 바라보면 바라볼수록 절망이예요, 절망, 절망. 낙망입니다. 낙망이다 이거예요.

자, 절망 중에서도, 낙망 중에서도, 낙심할 수밖에 없는 것 중에서도 제일 큰 것이 뭐냐? 이 미국을, 자유세계를 대표한 미국을 한번 바라봅시다.

첫째 가정이 산산조각으로 다 깨어지고 있습니다. 자, 가정의 부모들은 사랑을 가지고 자녀를 교육하는 줄 아는데, 사랑이 뭐예요? 사랑이 도대체 뭐예요? 엄마 아빠는 둘이 싸우고 서로서로가 자기들 개인적으로 이러고들 있습니다. 그런 부모 앞에서 형제들이 하나될 게 뭐예요? 서로 물어뜯는 거예요. 서로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어머니 아버지 보는 게 싫고, 형제들 보는 게 싫다 이겁니다. 그러니까 요즈음엔 슬리핑 백(sleeping bag;침낭)을 둘러메고 돌아다니는 것밖에 없습니다. (웃음)

그러면, 슬리핑 백을 지고 다니는 것이 천국이예요? 희망이예요?「아니요」 기가 막히다구요. 그렇지만 우리의 본심은 희망적인 가정을 잊을 수 없습니다. 안식처를 필요로 합니다. 그렇다구요. 내가 편히 눕고, 편히 자고 말이예요, 편히 쉴 수 있고, 주변이 나를 위할 수 있는 일이, 그런 울타리가 필요하다 이겁니다. 그러니까 가정은 형편이 없다 이겁니다.

자, 그다음엔 뭐냐? 교회라구요, 교회. 그래도 교회에는 사랑이 있다고 하고 말이예요, 하나님의 사랑을 부르짖고 있고 말이예요. 그런 곳이기 때문에 교회에 가면 가정이 깨지고 부모가 깨졌더라도 위안을 받는다고 생각한다구요. 그러나 교회에 가 봐야 전부 다 이것이 이상적인 것보다도 인간의 현실적인 문제를 중심삼고 돈에 엉겨 가지고 이러고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 가지고도 현실을 부정한다고 하고 있고, 믿고 천당 간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자기들이 영적인 체험을 하고, 그렇게 갈 수 있는 힘이 있느냐? 자격이나 있느냐? 그렇지도 못하다 이겁니다.

나라를 버리고, 가정을 버리고 교회에 가는데, 나라보다도 가정보다도 나은 것이 없더라 이겁니다. 목사라든가, 교회 지도자들을 전부 다 하나님같이 알았는데, 크게 봤는데 점점 작아지고 있습니다. 자기보다도 못하다 이겁니다. 또, 교회 기관을 보면 훌륭한 사람이라고 믿던 사람들이 시일이 지나면서 보면 활달하지 못하고 아주 좁기 짝이 없고, 형편이 없다 이거예요. 교회도 그러면서 싸우고 있습니다. 서로가 싸우고 있습니다.

그다음엔 미국도 그래요, 미국. 자, 미국하면 세계에서 제일 간다는 나라입니다. 그렇게 생각하지요? 그렇게 생각하지요?「예」 저 약소국가들은 미국하게 되면, 천국 다 된 줄 알고 있습니다. 요즘에 이 미국을 가만 보면, 미국이 지금 어디로 갈 거예요? 어디로 갈 거예요, 이게? 어디로 가요? 생각해 보라구요. 자, 미국이 앞으로 간다고 생각해요, 뒤로 후퇴한다고 생각해요. 여러분들?「백워드(Backward;뒤로)」백워드니까 그것이 절망이예요, 낙망이예요, 희망이예요?「절망」

더더우기나 민주주의는 집어치우고, 그만두고 말입니다, 공산주의한테 깨져 가지고 세계가 야단하고 있다 이겁니다. 행동이나 모든 면에서 공산당한테 지고 있습니다. 공산당은 그래도 공산주의를 중심삼고 세계를 제패한다면, 세계를 제패할 때까지 갈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미국은 뭐예요? 민주주의는 뭐예요? 민주주의 뭘할 거예요? 민주주의 뭘할 거예요? 공산주의가 전부 다 먹어 삼켜 들어오고 있는데, 뭘할 거예요? 망하는 민주주의 뭘할 거예요? 망해야지요. 망해야지요. 망하는 민주주의를 원해요?「아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