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의 정의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6권 PDF전문보기

자랑의 정의

자, 백인 백인끼리 서로 자랑한다고 생각해 보자구요. 그렇게 하는 것과 백인이 흑인 또는 아시아인한테 자랑하는 것이 다를 거예요. 백인이 백인끼리 자랑하는 것보다 내용도 다르고 맛도 취미도 다를 것입니다. 또, 흑인은 흑인대로의 자랑이 있다 이겁니다. 또, 황인종은 황인종대로의 자랑을 갖고 있습니다.

자, 그러면 여기 흑인종, 백인종, 황인종이 있는데, 이 사람들이 사람을 중심삼고 서로 자랑을 한다면 그 자랑이 언제나 끝날 것이냐 이거예요. 눈으로 보게 될 때, 백인들이 '나는 새파란 눈을 자랑한다' 하면 그 파란 눈동자는 황인종의 갈색빛 눈동자를 못 따라가는 거예요. 파란 눈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갈색 눈을 닮을 수 없고 갈색 눈이 될 수 없는 것이 아니냐. (웃음) 그래 백인들은 '내 눈은 푸르고 둥글고 깊다' 하고 자랑하는 거예요. 깊은 것을 자랑하고 큰 것을 자랑할 것입니다. 또, 아시아 사람들은 '내 눈은 얕고 길다' 하는 거예요. 다르다구요, 전부 다. 그건 그것대로 자랑할 수 있는 거예요. 전부 다 다른 것입니다.

그다음에 뭐 코를 가지고 생각해도 그래요. 너는 그렇게 생긴 것을 좋아하고, 나는 이렇게 생긴 것을 좋아한다 이거예요. 자기 생긴대로 좋아한다 이거예요. 자, 그러면 우리가 자랑할 것이 얼굴에서는 눈, 코, 입, 귀, 이 네 가지밖에 없다구요. 그다음에 손, 발, 몸뚱이까지 해서 일곱 가지가 돼요. 그러므로 그는 그대로 자랑하고, 나는 나대로 자랑할 수가 있다 이거예요.

서양 사람들은 얼굴이 갸름해야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는 둥근 것이 좋다 이거예요. 서로 다르다는 거예요. 이렇게 자랑한다고 하게 되면 백인은 백인대로, 흑인은 흑인대로, 황인은 황인대로 서로서로간에 끝이 안 난다는 겁니다. 네가 이러면 나는 이렇고, 네가 이렇다면 나는 이렇고, 다 마찬가지예요.

사람은 말이예요. 외모(外貌)의 사람과 내모(內貌)의 사람, 안팎의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 원리로 말하면 이중적으로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