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진화된 것이 아니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7권 PDF전문보기

인간은 진화된 것이 아니다

자, 이렇게 볼 때, 그것을 신이 갖고 있는 구상, 더 나아가서는 신이 갖고 있는 이상이라고 전제하게 되면, 그것은 어떤 것이 되겠느냐? 이것은 지금까지 인류들이 추구해야 할 문제로 남아져 있는 것입니다. 그 신과 나, 신과 우리가 어떻게 접근하느냐 하는 문제는 역사적인 과제요, 인류의 금후의 숙명적인 과제로 남아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신이 있느냐 없느냐, 그게 문제라구요.

자, 그러면 신은 그렇게 두고 이제 '나’라는 것을 생각해 보자구요. 철학적인 문제에 들어가 가지고, 내가 있느냐 없느냐? 기껏해야 데카르트 같은 양반들은 말이예요, '나는 생각하니 있다’고 했다구요. 생각을 존재의 기원으로 설정하고 들어가더라 이거예요.

그러면 생각은 어디에서 나오느냐? 정신을 통해서 나오는 것입니다. 생각의 근거지가 어디냐? 어떤 사람은 머리에 있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가슴에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내가 가슴에 있는 거예요, 머리에 있는 거예요? 그것만도 아닙니다. 이렇게 보면 내가 존재하는 것보다도 생겨나기를 말이예요, 존재하는 것은 결과적인 것이니, 어떻게 해서 생겨났느냐? 즉 기원이 어떻게 되었느냐? 이게 문제예요. 내가 어디서부터 시작됐느냐?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인간이 동물계로부터 진화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할 수 없이 만든 방편적인 이론이지요. 논리적인 연결을 짓기 위해서 할 수 없이 방편적으로 갖다 붙인 말이지, 진짜 진화했느냐 하는 것은 모른다 이거예요. 우리의 정신적 밑바탕이 아메바에서부터 시작했느냐? 정신적 조상이 아메바냐 이거예요. 진화론에서는 아메바에서부터 출발해 가지고 전부 다 발전했다고 한다구요.

아메바가 정신의 근거지였다?「아니요」 자, 그렇다면 그 조그만 아메바의 정신이 어떻게 해서 확장됐느냐? 아메바는 유기체인데, 그것에 인간의 정신이라 할 수 있는 것이 개재돼 있느냐? 그것이 어떻게 확장 됐느냐? 이게 다 문제라구요.

자, 정신적 기원이 아메바에 있었겠어요, 없었겠어요?「없었습니다」 그러면 정신, 인간의 정신이라는 것이 진화과정에 있어서 어느때에 투입됐느냐 이거예요. 어느때 개재됐느냐? 그게 문제라구요. 우리는 우리 자체가 상상할 수도 없는 정신적 구상력을 갖고 있는 인간이라는 것을, 방대하고도 굉장한 인간이라는 것을 현세에 알고 있습니다.

자, 작은 아메바에 정신적 기원이 있으면, 거기서부터 진화과정에서 정신적인 것이 플러스 플러스 해서 확대 확대됐다는 이런 논리가 형성 돼야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진화하는 데 있어서 진화하는 그 자체 물건이 진화할 수 있게 하는 보다 더 큰 힘을 발생할 수 있게 하는 주도력을 갖느냐? 그건 있을 수 없다 이거예요. 「진화된 물건이 그렇다는 겁니까?(통역자)」진화되어야 할 그 물건이 진화할 수 있는 힘의 모체를 발생시킬 수 있느냐? 창조해 내서 플러스시킬 수 있느냐? 없다 이거예요. 이론적으로 볼 때 없다구요. 그러면 그것을 제3자 권에서부터 투입하는 길밖에 없다는 논리가 벌어지는 것입니다. 그걸 누가 공급하느냐? ‘그건 모르지만 덮어놓고 진화다’하는 논리는 성립 안 된다구요. 진화하기 위해서는, 단계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발전할 수 있게 하는 정신적인, 동기적인 힘의 모체가 있어야 됩니다, 그렇지 않고는 그 형태의 결과물이 나올 수 없다 하는 것이 논리적인 결론입니다. 그런 것이 문제 되는 거예요.

자 그러면 아메바에게는 생각이 있겠느냐, 없겠느냐? 있겠어요, 없겠어요?「없읍니다」 그런 아메바들이 모여 가지고, 정신이 없는 자체 들이 모여 가지고 정신적인 기원이 발생할 수 있겠느냐?「없습니다」 (웃음) 또 아메바는 암만 단순하더라도 말이예요, 내적 구조와 외적 구조의 형태가 있겠어요, 없겠어요?「있습니다」 그러면 내적 구조와 외적 구조가 같이 운동하느냐, 따로따로 운동해 가지고 어느 하나는 부체로 작용시키는 외곽적인 형태를 갖고 있느냐? 이런 여러 가지의 문제가 복잡하다 이거예요. 그러면 어느 것이 중심이겠어요?「내적 구조입니다」 여기에서 철학적으로 유물론 사상이니 유심론 사상이니 하며 갈라지는 것입니다. 역사에 큰 문제가 생겨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