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하기 위해서는 주체 대상간에 운동을 해야 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8권 PDF전문보기

존재하기 위해서는 주체 대상간에 운동을 해야 돼

그러면 하나님이 있었다 하게 될 때, 가만히 있었느냐, 운동을 하면서 있었느냐, 활동을 하면서 있었느냐? (웃음) 하나님도 움직이고 작용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면 움직이는 데는 어떻게 움직이느냐, 운동은 어떻게 되어서 하느냐 하는 것에 대해서 우리는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원심력과 구심력, 밀어 주는 힘과 당기는 힘은 뭐냐? 그런 힘이 있어야 되는데, 밀어 주는 힘과 당기는 힘은 뭐냐? 이것이 하나는 당기고 하나는 밀어 주니 반대되는 힘이냐? 이것은 어떤 것이냐? 당겨서 오다가 부딪쳐 가지고 파괴되는 힘이냐, 어떤 것이냐 이거예요. 그것은 부딪쳐서 납작해지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서로 돌기 위한 겁니다.

자, 하나님이란 인격이 존재하기 위한 그 배후에는 그런 운동의 출발이 있었어요. 그런 작용에서부터 시작했다는 겁니다. 우린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다구요. 운동을 하는 데 있어서 둘의 주고받는 힘의 상충이 아니라 화합이라는 관념을 세우게 될 때에는 우리가 말하는 주체 대상 개념을 여기에서 취할 수 있습니다.

자, 플러스는 이리 가려고 하고 마이너스는 이리 가려고 합니다.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모든 것이 운동을 할 때 왜 포물선을 그리면서 운동하느냐? 그런 것을 볼 때 여기에서 동기가 됐다는 논리를 우리는 세울 수 있는 거예요. 왜 직선이 아니고 커브 라인(curve line;곡선)이냐? 그것은 뭐냐? 하나의 작용은 출발하면서부터 포물선을 그려서 마이너스를 향한다는 이러한 개념이 있기 때문입니다. 인공위성이 올라가서 궤도에 들어가면 전부 다 원형을 그리는 것도 이 원칙에 의해서입니다. 그래 가지고 이것이 여기에서부터 원형 작용을 하며 순환하는 데서 영원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모든 우주의 존재물은 크고 작은 것이 전부 다 하나의 중심을 중심삼고 순환운동을 하면서 있지를 않느냐, 우리는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한 사람도 그와 같은 대우주에 있어서 회전하는 한 자리를, 고정궤도를 도는 존재가 아니냐 이겁니다. 그것은 독자적이요, 자주적인 입장에 서 있지 않느냐 이거예요.

자, 이렇게 본다면 신이란 것은 무엇이냐? 운동할 수 있는, 작용할 수 있는 핵이다 이거예요. 우주에는 작용의 핵이, 하나의 동기가 있어야 됩니다. 이 핵이 있기에 이런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또, 이 핵이 돌고 있지만 반드시 주체 대상의 내성을 지니고 있다,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다구요.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자, 그래서 이러한 운동은 이와 같은 성격을 지닌 운동이다 이거예요. 플러스하고 마이너스다 이거예요. 이게 마이너스라면 여기엔 플러스가 있어야 되고…. 이것은 반발하고 이것은 당기고 그러니 돈다 이거예요. 이게 모터(motor;전동기)의 원리, 제너레이터(generator;발전기)의 원리예요.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자 이렇게 볼 때에, 이 우주의 중심은 뭐냐 하면 종합된 플러스 마이너스의 작용체다, 이렇게 보는 거예요. 자, 핵심이 그렇다면 그 핵을 대하는 모든 작용체는 이걸 닮기 마련이다 이거예요. 이것이 남자예요. 이것은 우먼(woman;여자)이예요. 남자의 모든 소질은 이 핵을 닮고 여자도 이 중심의 핵을 전부 닮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도 닮고 여기도 닮고, 안 닮은 데가 없습니다.

눈 하나 움직이는 것도 다릅니다. 전부 다 에센스(essence;본질)와 하모니(harmony;조화)가 되어서 움직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웃는 것하고 우는 것은 반대입니다. 그러나 이게 동떨어져 있는 것이냐, 달려 있는 것이냐? 「달려 있습니다」 달려 있다 이거예요. 웃는 것은 위로 올라가는 것이요, 우는 것은 내려오는 것입니다. 이것은 높아지는 것이요, 이것은 낮아지는 것입니다.

자, 사람이 '아름답다, 극적이다' 하는 말은 어디서 성립되느냐? 울다가 웃는 장면, 웃다가 우는 장면에서 '극적이다' 하는 말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웃음) 그것이 연결될 수 없다면 그게 어떻게 조화가 되느냐? 그게 문제라구요. 이것이 요렇게 되는 시간이 단축되어서 드라마틱(dramatic;극적인)한 거예요.

자, 그건 뭐냐 하면 빨리 돌 수 있는 작용이 거기에 개재해 있다 이거예요. 빨리 돌 수 있는 것은 모든 것이 좋다는 이러한 개념이 여기에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