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기본 원칙을 따라서 움직여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25권 PDF전문보기

모든 것은 기본 원칙을 따라서 움직여

그것은 이 우주를 보더라도, 이 모든 천체를 보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태양을 중심삼고 위성이 형성되어 있는 거와 마찬가지로, 그러한 모든 형태가 연결되어 가지고 기본 원칙에 따라서 우주가 형성되어 있는 것입니다. 우리 한 몸을 중심삼고서도 오관을 중심삼은 그 모든 계통을 따라 가지고 전체의 몸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동물 세계를 보더라도 동물의 종류에 따라서 먹는 것이 대개 비슷합니다. 먹는 것도 기본 원칙을 따라서 좌우된다는 거예요.

또 그다음에 나라 나라를 넘어서 지금 시대는 세계의 시대에 들어오느니만큼, 세계도 하나의 기본 원칙을 따라서 움직여야 되는 것입니다. 또, 종교도 기본 자세, 기본 자세를 따라서 세계 종교가 연합되어야 되는 것입니다. 영계가 있다면 영계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영계도 마찬가지의 원칙에서 움직일 것입니다. 이렇게 쭉 연관해서 추리할 수가 있는 거예요. 존재하는 것, 작용하는 모든 것은 그런 법칙을 따라서 존재하고 작용해야 되는 것입니다. 전부가 그러한 원칙을 따라서 움직이는 것입니다.

이런 전체를 규합해서 이것에 대한 하나의 원칙적인 기본을 따져 보게 되면 주체와 대상의 관계, 여기서 전부가 관계와 존재와 작용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주체와 대상에 의해 가지고 존재하고 작용한다고 보는 거예요. 우리 통일교회는 이것을 중심삼고 이성성상이라는 개념을 캐치했습니다.

자, 그러면 이성성상이 그냥 있느냐? 스톱하고 있느냐, 움직이느냐? 이게 큰 문제예요. 어때요? 「움직입니다」 그럼 어째서 움직이느냐? 어째서 움직이게 되느냐? 왜 움직이느냐 이거예요. 손해보기 위해서 움직이느냐, 이익보기 위해서 움직이느냐? 「이익보기 위해서」 작용하고 운동하는데 손해보기 위해서 운동한다는 법칙이 있다면, 우리의 이상작용이라든가 소망을 향해서 전진하는 작용은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손해본다면 이것이 점점 작아져 들어온다 이거예요. 작아져 가지고는 스톱해 버린다 이거예요. 그러나 이 작은 것이 이익을 위해서 움직인다면 점점 커 간다구요.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자, 여기서 모순이 벌어지는데, 그러면 전부에게 이익 되는 길이 있다면 어떻게 되느냐? (웃음) 우주는 일정한 우주가 되어 있기 때문에 우주 자체가 커졌다 작아졌다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운동이 벌어지는 거예요. 작아졌다 커졌다 하는 운동을 중심삼고 모든 것이 움직인다고 봐야 되는 거예요.

우리가 숨을 쉬는데 들이쉴 때에는 내가 이익이 됩니다. 그러나 후─ 내뿜을 때는 손해를 본다 이거예요. 이런 거와 같아요. 이러면서 뭘하느냐? 생명이 유지되는 거예요. 작용은 어느 한계에 갔다가는 내려간다구요. 작용을 하더라도 내려간다구요. 그래서 사람도 클 때까지 원기 왕성했다가 커 가지고는 내려가기 마련이다 이거예요.

그러면 인간 자체를 두고 보면 인간 자체는 어떻게 되게 되어 있느냐? 올라갈 때에는 반대로 내려갈 수 있는 무엇이 있어야 됩니다. 우리 사람은 2중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몸과 마음으로 되어 있다구요. 여기에서 육적인 것이 강할 때는 영적인 것이 내려갑니다. 영적이 아니다 이거예요. 대개 그렇지요? 내가 든든하고 강할 때는 말이예요, 자기 중심삼고 몸이 플러스다 이거예요. 그리고 나이가 들어 40대가 되어 가지고 50대로 가게 되면 내적인 면이 강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게 플러스가 된다 이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종교는 나이 많은 사람들이 믿지, 젊은 사람이 무슨 종교야?' 하는 말들을 한다구요. 일생을 딱 잘라 가지고 말한다면 젊었을 때는 영이 몸을 따라가는 때이고, 중년이 지나면 영을 몸뚱이가 따라가는 때다,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 거 같아요? 「예」 이렇게 압축작용 수축작용을 통해서 모든 것은 존재가 계속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