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귀한 것은 변하지 않고 오래 가는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29권 PDF전문보기

가장 귀한 것은 변하지 않고 오래 가는 것

나쁜 사람, 나쁜 세계에 살고 싶은 사람 손들어 보라고 하면 없다는 거예요. 암만 자기가 나쁜 사람이고 나쁜 세계에 사는 사람이라도 좋은 사람을 원하고 좋은 세계에 살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누구나 다 원하는 거예요.

그러면 좋은 것이 무엇이냐? 좋은 것이 무엇이냐, 나쁜 것이 무엇이냐 하는 것을 확실히 알아야 됩니다. 우리가 대체적으로 여기서 하나의 공통적인 개념을 갖는다면 좋은 것은 변하지 않는 것이다, 오래가는 것이다 하는 것입니다. 변하지 않고 오래가는 것이다, 이렇게 보는 거예요. 그러면 나쁜 것은 무엇이냐? 그 반대다 이거예요. 변하면서 오래가지 않는 것입니다.

선과 악, 참과 거짓이 무엇이냐? 참과 거짓은 근본에 있어서 다르다는 것입니다. 하나는 변하지 않으면서 영원한 것이고, 하나는 변하면서 순식간이다, 그렇게 본다구요. 그러니 보다 선한 것은 보다 변하지 않고 보다 오래가는 것입니다. 보다 참된 것도 역시 그런 것입니다. 그런 정의가 필요하다 이거예요. 그런 스탠더드(standard;기준)가 필요하다는 거지요. 오늘날 전세계 역사를 통해서 보더라도 고정된 정의를 가진 선악의 개념이 없었습니다. 이것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선한 것이 무엇이냐? 가장 귀한 것입니다. 가치를 생각할 때 선한 것이 무엇이냐? 가장 귀한 것, 가장 귀한 것을 말합니다. 귀한 것은 무엇이냐? 가치 있는 것을 말한다는 거예요. 가치가 무엇이냐? 귀한 것의 내용을 표시하는 것이 가치다 이거예요.

자, 그러면 오늘 우리가 보편적으로 무엇을 가지고 귀한 것이라고 하느냐? 여러분에게 귀한 것이 무엇이냐 할 때는, 대번에 물질적인 무엇을 들고 나오기 쉽다 이거예요. 여자로 말하면 다이아몬드, 남자로 보면 황금, 청소년들에게 있어서는 진주라고들 한다는 거예요. 그런 귀하다는 자체를 보게 되면, 그게 왜 귀한 것이냐 이거예요. 그것도 역시 마찬가지 내용입니다. 변하지 않고 오래가는 내용을 갖고 있더라는 것입니다. 다이아몬드가 그렇고, 황금이 그렇고, 진주가 그렇더라 이겁니다. 하모나이즈 컬러(harmonize color)에 있어서 진주는…. 그것이 좋다 하는 것은 틀림없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도 몸뚱이에 금을 달고 다니고 다이아몬드를 달고 다니고 진주를 달고 다니는 거예요.

그러면 그 데코레이션(decoration;장식) 하고 있는 여자들이 말이예요. 그 데코레이션하고 있는 그 물건보다 귀해야 되겠느냐, 귀하지 못해야 되겠느냐? 이게 문제입니다. 그거 왜 여자들이 특히 보물들을 좋아할까요? 자기들도 그걸 모르지만 역사는 여인들에게 가르치는 것입니다. 여인은 남자보다 변하기 쉽기 때문에 역사가 그것을 가르치는 거예요. 나는 그렇게 생각하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해요? 그거 맞는 말이예요? 「예」 (웃음) 여자는 변하기 쉬운 것입니다. 변하기 쉬운 것이 여자다 이거예요. 섭섭해하지 말라구요. 그런 거예요.

자, 유행을 잘 따르는 것이 여자예요, 남자예요? 대답을 해야지요. (웃음) 싫더라도 할 수 없다구요. 유행을 따라가는 것은 여자들이라는 군상이다 이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자들의 눈을 가만히 보면 전부 다 중심 없이 돌아갑니다. 좀더 자극적이고 이채로운 것 같으면 눈이 거기로 싹 돌아가는 거예요. 그게 사고입니다. 섭섭해도 할 수 없다구요. 남자들이 옷 입는 것을 보면 검은 것 아니면 회색으로 컬러가 간단하지만, 여자는 얼마나 다채로와요? 자기 자신의 모습이 변하는데도 불구하고 뭐 손톱에다 빨간색을 바르고 하더니, 요즘에는 또 이상한 걸 바르더구만.

그러면, 어느 것이 더 변하기 쉽고 어느 것이 영원하냐? 선악을 중심삼고 남자와 여자를 비교한다면 어떤 것이 악이 침범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으냐? 보편적으로 생각해서 어느 쪽이예요? 남자 편이예요, 여자 편이예요? 그것은 여러분이 아무리 부정한다 해도 `여자에게 그런 변하기 쉬운 소질이 있었기 때문에 타락도 했구나' 하는 추리적인 결론을 우리가 내릴 수 있는 것입니다.

선생님은 감옥생활도 많이 해보고 고문도 많이 받아 봤는데 여러분은 모르지요? 미국에는 고문이 없지만 옛날 30년 전, 40년 전만 해도 일본제국시대에 고문이 있었다구요. 선생님이 그 고문을 받았어요. 그때 보게 되면 고문받아 가지고 대개 남자가 죽더냐, 여자가 죽더냐? 남자들이 80퍼센트, 100퍼센트에 가까울 것입니다. 고문받아 가지고 죽는 대다수가 남자입니다. 여자는 20퍼센트도 못 되지요. 여자들은 고문만 받으면 대번에 없는 말까지 베베베베…. 다 불어 버려요. 그러므로 여자에게는 큰 비밀을 맡길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입니다. 좋을 때, 평화의 시대에 좋고 아름다운 것이 있을 때는 누가 먼저 가려고 하느냐 하면 여자들이 먼저 가려고 한다 이거예요.

우리가 인간세계를 대체로 볼 때, 선할 수 있는 남자와 선할 수 있는 여자의 흐름이 비례적으로 어디가 많겠느냐? 남자들이 잘생긴 건 못 되지만, 그래도 여자보다는 남자 쪽에 선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는 결론을 내려도 섭섭하게 생각하지 말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