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보다 더 좋아지기를 바라는 것은 인간의 공통된 본성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41권 PDF전문보기

현재보다 더 좋아지기를 바라는 것은 인간의 공통된 본성

오늘 이렇게 만났으니 말씀을 해야겠는데, 제목을 잡는다면 무슨 제목을 잡아 볼까요? 제일 좋은 제목을 잡고, 제일 좋은 내용을 얘기해야 할 텐데…. 여기 강동구 하면 내가 옛날에는 들은 적이 없는 구인데, 새로 생겨났더라구요. (웃음) 이번에 서울에 와 보니 서울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변화무쌍하게 달라졌어요.

강동구라는 말을 수일 전에야 비로소 배웠습니다, 이런 대회를 하기 때문에. 솔직이 말하는 겁니다. 강동구에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강동구만 대회를 해야 된다고 하더라구요. 딴 곳은 두 구, 세 구까지 합쳐서 했는데…. 여기는 왜 그렇게 사람이 많이 모여들었어요? 강동구에 사람이 많이 살기 때문에 이렇다고 봅니다. 통만 해도 천백이 된다는 거예요. 내가 그런 말을 듣게 될 때 '아하, 그곳은 피난민들이 많이 와 살겠구만. 이북 5도에서 밀려온 피난민, 또 전라남북도에서 어려워서 온 생활 피난민, 이래저래 제일 복잡다단한 사람들이 모였겠구만. 말하기 제일 힘들겠는데' 이런 생각을 했었습니다. 용서하시라구요.

그래서 오늘 말씀의 제목을 잡기를 이렇게 잡았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뭐라고 하지요? 최고라 해요. 그래 '최고의 사람이 되는 길'이라고 잡았어요. 제목 괜찮지요? '최고의 사람이 되는 길' 이런 내용을 중심삼고 잠깐 얘기해 보자구요.

여러분, 자고로 모든 사람들은 남녀노유를 막론하고 현재의 입장보다도 더 좋아지기를 바라며 살다 갔고, 또 이 세상에 살고 있고, 앞으로 올 사람도 그렇게 살 수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길이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공평한 것입니다. 현재 살고 있는 단계에서 한 단계 올라갔다면 그 단계에서 스톱하는 것이 아니라 더 높은 단계로, 또 거기서 살다 보면 더 높은 단계 더 높은 단계로, 끝없이 더 좋을 수있는 곳을 추구하는 것이 인생살이를 살고 있는 모든 인류의 정경이라는 것입니다.

이 일은 지금 이 시간도 시작하고, 공간을 초월하지 않고 이 시간 세계에서는 반복하면서 발전을 해 나오고 있는 것을 부정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무엇을 원하느냐? 제일 좋은 것, 제일 좋은 것을 원한다는 거예요. 그게 문제라는 것입니다. 제일 나쁜 것은 절대 싫어해요.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사람의 본심, 즉 동서고금은 물론 인종을 초월한 공통된 인간의 본성이예요. 본질이예요. 제일 나쁜 것은 절대 싫어! 제일 좋은 것을 추구해 가는 것이 인생살이인데,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는 제일 좋은 것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하나밖에 없어요. 그래도 좋은 것이 있다면 그 좋은 것을 가진다는 것이 쉽지 않아요.

그 반면에 제일 나쁜 사실이, 제일 나쁜 일이 얼마든지 있다는 거예요. 제일 나쁜 일은 제일 나쁜 사람으로 말미암아 빚어지는 사건이 역사시대에 많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류역사는 무엇이냐 하면 제일 좋은 사람들의 행적을 기록으로 남긴 것이요, 제일 나쁜 사람들의 행적을 기록으로 남겨 귀감으로 삼아 가지고 이런 길은 가서는 안 된다고 제시하기 위해 기록으로 남긴 것입니다. 그 일을 세계가 그러하듯이, 인류가 그러하듯이 오늘날 여러분 개개인도 그 권을 벗어나지 못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