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주체와 대상의 작용을 통해 존재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47권 PDF전문보기

모든 것은 주체와 대상의 작용을 통해 존재해

존재가 먼저냐, 작용이 먼저냐 이게 문제라구요. 모든 물질 자체도 작용하고 있다구요. 광물과 전자 자체도 고착되어 있는 게 아니라 작용하고 있다 이거예요. 그게 근거예요. 눈도 존재가 먼저예요, 작용이 먼저예요? 이게 문제라구요.

그럼 전기가 먼저예요, 전기 작용이 먼저예요? 「작용」 작용이예요, 작용. 그러면 작용이라는 게 그냥 되느냐 이거예요. 작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먼저 있어야 돼요? 혼자 작용하나요? 「아니요」 플러스와 마이너스가 있어야 됩니다. 모든 것이 플러스 마이너스 작용을 하는 데는 퇴화적인 작용이 아니라 발전적인 작용을 원하는 것입니다. 이걸 알아야 돼요.

내 자신이 존재하면 벌써 몸과 마음이 작용해요. 아시겠어요? 몸과 마음의 작용이 원만하기 때문에 내가 존재하지 이것이 틀어지면 고통이예요. 아이구, 야단이예요. 그래서 몸과 마음이 하나되는 작용을 하는 거기에서 내가 편안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틀어지면 또 찌그러지는 거예요. 넘어지는 거예요. 작용이 먼저냐, 존재가 먼저냐? 존재물은 작용을 통해서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 작용은 무엇을 통해서? 주체 대상 개념을 통해서 작용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오늘날 작용을 말하게 되면, 우주는 힘으로 되어 있다고 하는데 그 힘이 먼저 있었느냐? 아니예요. 힘이 있기 전에 작용이 있었고, 작용이 있기 전에 주체 대상 개념이 있었다 이거예요. 제일 작은 것이 원자입니다. 원자에는 반드시 전자와 양자가 있어 가지고 작용하는 기반 위에서…. 반드시 주체 대상이 있어 가지고 원자가 있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마이너스형으로 태어난 것이 존재하기 위해서 플러스형을 만나지 않으면 이 우주는 그것을 추방해요. 그건 존재의 개념에서 낙제가 되기 때문에 우주는 추방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암만 호모 섹스, 레즈비언이었댔자 자연히 1세기도 못 가서 없어지는 거예요. 그들이 행복하다 하겠지만 마음은 그러고 나서는 싫다는 거예요.

그러면 여자는 뭐냐? 여자는 마이너스예요, 플러스예요? 「마이너스」 여자가 플러스지 왜 마이너스예요? '여자가 플러스지. 죽어도 플러스야' 암만 천년 만년 이랬댔자 안 통한다 이거예요. 여자가 남자가 됐다고 '아이고, 부활해! 아아아! 싫어 싫어, 부활해!' 암만 해도 여자예요. (웃음) 그걸 변경할 수 있는 여자라는 존재는 없고 그걸 변경할 수 있는 남자란 존재는 없다구요. 절대적이예요, 절대적. (박수) 그건 영원하고 불변합니다. 안 그래요?

'내가 종교를 믿는 것은 여자로서 혁명을 해 가지고 남자로 변하게 하여 변증법적 공식을 만들기 위해서 믿소! 아멘!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 하고 천년 만년 기도해도 안 된다는 거예요. (웃음) 변증법이 안 통한다 이거예요. 자기가 암만 싫더라도 남자 되겠어요? (웃음) '여자 남자 평등이야! 하하하 그거 나 좋다. 거 상식적으로도 평등이지. 내일은 너와 같이 울퉁불퉁하고 모레는 난 너와 같이 뚝 나온다. 그러니 평등이지' 그게 가능해요? 「아니요」 (웃음)

평등은 둘이 맞춰서 하나되는 데 있어서 평등이예요. 사랑을 중심삼고 하나되는 걸 말합니다. 제일 좋은 것 중심삼고 하나되는 것이 목적이라구요. 제일 좋은 것, 그것이 사랑입니다. 그 이상 무엇으로 하나돼요? 둘이 하나되어 가지고 올라가든가 내려가든가 해야지 딱 서 있게 안 되어 있어요. 서 있으면 안 된다구요. 그래 올라가야 되겠어요, 내려가야 되겠어요? 여러분 아까 뭐라 했어요? 올라가는 걸 원해요, 내려가는 걸 원해요? 「올라가는 것」 올라가는 것. 그래 올라가는 게 쉬운 거예요, 어려운 거예요? 「어렵습니다」 '아이구, 올라가는 게 쉬우면 얼마나 좋겠나' 하겠지만 쉬우면 가치가 없어요. 맨 꼭대기는 천(千)이 될 수 없습니다. 맨 꼭대기는 하나예요. 밑일수록 수가 많지만 점점 올라갈수록 하나예요. 하나를 표준해서 올라가기 때문에 점점점점 어렵다는 겁니다. 이게 하나의 꼭대기에 올라가려면 모든 것을 이겨야 돼요. 이 모든 것을 전부 다 거치고 올라가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