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과 일치되는 행동조직체가 돼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73권 PDF전문보기

중앙과 일치되는 행동조직체가 돼야

선생님이 지금까지 일하는 게 그렇지만, 협회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교구장이나 도 책임자에게 지시합니다. 이것을 협회장이 모르면 안 됩니다. 왜 모르느냐 이거예요. 모르는 것은 자기가 책임을 못 했다는 것입니다. 선생님에게 무관심하고 말이예요. 중심을 두고 싸고 돌아야 할 텐데 그러지 못하고, 모든 생활적인 면에서 무관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 책임자는 있을 수 없습니다.

여기 공장 책임자들도 알라구요. 인사조치 하는 데 있어서도 협회장이 국장을 마음대로 인사조치 못 합니다. 앞으로 회사도 그렇게 돼야 돼요. 자기들 마음대로 택해 쓰게 안 되어 있다구요. 일단 선생님이 딱 지령을 내린 다음엔 인사조치를 마음대로 못 합니다, 선생님의 승락 없이는. 3단계 체제예요. 알겠어요? 3단계 체제, 요것이 하늘나라의 조직형입니다. 이 조직이 무슨 조직이라구요? 「행동조직」 행동조직입니다. 관리조직이 아니예요. 관리조직이야 그냥 그대로 뒤에 따라다니면서 하면 되지만 행동조직은 전투적이어야 됩니다. 그러니까 고향에 공산당이 침투해 들어와도 우리 이름으로 말미암아 공산당도 마음대로 못 합니다. 즉각 보고가 돼요. 두 사람의 보고만 들어와도 호출해 가지고 처리해 버리는 거예요. 보고한다고 위에서 연락이 없겠나요?

이것이 뭐냐 하면 공적인 뜻을 세우는 거예요. 생존권을 보호하기 위한 조직체라는 거예요. 모든 게 그렇잖아요? 나뭇잎 하나도 거기에 무슨 벌레가 침식하면 즉각 그 가지와 이파리 자체가 보호하게 돼 있습니다. 그런 조직이예요.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

그건 나무가 자라는 거와 마찬가지입니다. 순을 중심삼고 가지와 잎, 3단계 과정을 중심삼은 조직 시스템, 이것이 행동조직입니다. 이걸 여러분이 알아야 된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어디 가서든지 교구장한테 보고 안 받아요. 교구장은 빼놓고 국장더러 보고하라고 그럽니다. 소상히 보고 안 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일기를 써야 되는 거예요. 알겠어요? 매일같이 선생님에게 보고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삼아 가지고 국장, 혹은 나라의 책임자가 있다면 나라 책임자하고 합해 가지고 일기를 써야 됩니다. 일일보고로 좋고 나쁜 것을 다 기록해서 좋은 것은 육성하고 나쁜 것은 즉각 제거하는 거예요. 나쁘다는 것을 자기가 처단 못 하는 것입니다. 반드시 뿌리에 가 가지고 처단해야 돼요. 보고를 해서 처리해야 됩니다.

이것이 우리 조직체계예요. 내가 이 조직을 아직까지 실용화시키질 않았습니다. 통일산업이면 통일산업에 딱 세 사람의 책임자를 두는 것입니다. 세 사람한테 책임을 주는 거예요. 별도로 둡니다. 훈육 조직체를 앞으로 만들어 신앙적인 면에서 교육할 것입니다. 그래 가지고 사장 대신, 국장 대신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사장도 보고하고 국장도 보고하고 전부가 보고하는 이중적인 조직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는 신경조직이요, 또 하나는 혈관조직과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이 원리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非行)을 할 수가 없습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 이렇기 때문에 자기들이 어떠한 입장에서 어떤 권한을 가지고 움직여야 되는가를 알아야 됩니다.

상부는 언제나 움직일 수 있어요. 상부라는 것은 동쪽에 갔을 때도 서쪽에 연락을 해야 되거든요. 중앙에서 동쪽에도 연락하고 서쪽에도 연락하고 그래야지, 딱 중앙에만 있으면 돼요? 동쪽이 못 하게 되면 동쪽 책임을 상부가 대신할 수 있어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쪽에 가서도 지시할 수 있는 거예요.

현재 국민연합의 도지부장들은 말이예요, 교수들도 떡 서 있지만 선생님이 지시했는데 뭘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거 왜 모르느냐 이거예요. 그것은 국민연합 본부와 지부와의 연락관계가 안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르는 거예요. 즉각 물어 봐야 됩니다. 책임자에 대해서 모르면 안 됩니다. 전부가 그래요. 언제든지, 안 들었더라도 책임자가 움직이는 걸 보고 생각하면서 일을 해야 됩니다. 책임자가 무슨 일을 할지 알아요? 동쪽에 있는 나뭇가지가 중앙을 빼놓고 자기 위치를 결정할 수 있어요? 동서남북 어느 쪽이든 중앙의 위치를 따라가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마찬가지 이치예요. 자기 맘대로 못 한다 이겁니다. 꼼짝못한다는 것입니다. 그거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 「예」

창림이, 이런 거 잘 알아야 된다구. 앞으로는 조직체를 이런 3단계 조직체로 만들어서 운영해야 됩니다. 자기 마음대로 안 된다 이거예요. 원리가 지향하는 방향, 선생님이 지시하는 방향에 일치 안 되는 것은 본부가 제재를 가해야 됩니다. 알겠어요? 「예」 그렇기 때문에 사장 국장 부장급까지 3단계 조직체에서 국장급까지는 인사이동을 못 하게 되어 있어요. 암만 기분 나쁘더라도 인사이동을 못 하게 돼 있습니다.

일본과 미국에서는 지금 내가 활용하고 있습니다. 적용하고 있어요. 한국에는 아직 적용을 안 했다구요. 이제는 그렇게 할 텐데, 이런 시스템의 책임을 스스로 각 단체를 중심삼고 편성할 수 있게끔 노력해야 됩니다. 행동 조직체제, 알겠어요? 「예」 그렇기 때문에 불평해서는 안 되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