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을 용서하고 화해시키는 참사랑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76권 PDF전문보기

모든 것을 용서하고 화해시키는 참사랑

사랑은 영원한 것입니다. 그걸 알아야 된다구요. 어떻게 영원하냐? 99세 되어서 백살 되어 가는 할머니가 80된 아들 바라보고 `얘야, 나갈 때에 주의해서 나가라' 그럽니다. 세 살 적 그 어머니 마음이 변해요, 안 변해요? 「안 변합니다」 아, 지내 봤어요? 지내 봤어요, 안 지내 봤어요? 안 지내 봤어도 참된 사랑은 그래야 된다는 것을 미리 알고 있는 것입니다. 무엇이라고 말하기 전에 내 마음이 알아요. 알 뿐만 아니라 냄새까지 알고 있어요. 그러면 얼마나 좋겠나? 세포까지 생각만 해도 부르르 떨린다는 거예요.

그래 참사랑에 한번 취하면 말이예요. 술먹고 취한 것하고, 참사랑에 취한 거 하고 거 취한 맛이 술먹고 취한 것이 제일이지요? 술 먹어서 달콤하고 기분 좋고 뭐 어떻고 어떻고 하는 거하고, 사랑에 취해 가지고 그 맛이 멋지고 그러그러한 것하고 비교할 수 있어요? 「없습니다」 그 맛이 어때요? 형용 못 하지만 그저 좋고 좋아요. 얼마만큼 좋은지는 모르지만, 그건 형용도 못 하지만 그저 좋고 좋고…. 자꾸 그 말을 되풀이하여 천 번 해도 `노'라는 말을 할 수 없는 것이 참사랑의 위치라 하는 것입니다.

거 어르신네들 그거 맞아요? 저 어르신네들, 저기 머리 커다란 양반 남자분네들 맞아요, 안 맞아요? 「맞습니다」 지금 여기 통일교회에 온 사람 중에 사모님이 기성교회 다니면 말이예요, 문총재 말하는 거 듣고 왔다 하게 되면 앵앵거릴 거예요. 여우새끼가 동산에 있는 덫에 걸려서 다리가 부러져 가지고 앵앵거리는 것처럼 듣기 싫거든요. `이 쌍것! 가서 들어 보니까 쓸 만한 얘기이고, 기성교회 목사에게 암만 들어 봐야, 10년 몇 년 다녀 봐야 그런 얘기 한마디도 못 들었는데 문총재 말 들어 보니까 씨알이 있는 말이더라'고 하는 겁니다. 이러고 내 편 되어 가지고 떡 차 버린다 이거예요.

거 왜 그래요? 참사랑을 위해서는 앵앵거리는 여편네를 내던지더라도 참사랑과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 그렇다면 참사랑을 가지면 이혼해도 된다는 말이냐? 그렇게 단행하려면 말이예요. 그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내게는 손해 되지만 나라에 반대되고 세계에 반대될 때는 잘라 버려야 되는 거예요. 참사랑은 그런 놀음 한다는 것입니다.

이건 사내 녀석이 못나 가지고 세계를 망치고 나라를 망치는데 자르지 못하고 있어요. 오늘날 대한민국의 전번 전대통령 사모님 이름이 뭐더라, 나 잊어버렸네. 「이순자」 순자, 순순하게 움직일 수 있는 아드님인데 왜 거 나쁘다고 하노? 저순자가 아니고 이순자인데 왜 나쁘다고 하노? (웃음) 그거 대통령이 불쌍하다구요. 이순자 그 양반이 아니고 전라도의 효부, 여러분의 어머니라든가 여러분의 시누이라든가 언니 같은 훌륭한 마누라 얻었으면 사모님 노릇 잘했을 것인데, 전대통령이 이제 불쌍하다구요, 번대머리 척 되어 가지고 말이예요. 얼마나 불쌍해요.

이건 뭐 김대중이 때문에 큰일났구만. (웃음) 번대머리를 자꾸 긁으니 털 하나 또 없어지겠구만, 이거. (웃음) 거 얼마나 불쌍해요. 김대중이는 또 자꾸 긁는데 그래 가지고 이로울 게 뭐 있어요? 이로울 것이 하나도 없는데…. 대통령 하면서 다 좋다고 할 때는 세상이 자기 좋으라고 둘레에서 다 웃고 있나요? 그 패들도 다 원수들이 많은 거예요. 그러니 그렇게 그러지 말라는 것입니다. 박자를 보고, 동서남북 쓱 보고, 바람 부는 거 보고 박자를 맞춰야지요. 노래도 화음이 되어야 하는데 소프라노로 혼자 자꾸 부르면 안 돼요. 앨토도 맞춰야 되고 베이스도 맞추고 테너도 맞추어 가지고 화음이 되게 해야 됩니다. 그렇지요? 「예」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 「예」

화음을 만드는 근본 마음은 어디에 있느냐? 참사랑의 마음입니다, 용서할 수 있는 마음. 참된 사랑은 거짓것도 굴복시킬 수 있습니다. 어떻게 굴복시키느냐? 때려서 굴복시키는 게 아니예요. 용서함으로 말미암아…….

부모님의 사랑은 참된 사랑에 가깝기 때문에 불효 자식이 열 번 잘못해도 한 번도 기억하고 싶어하지 않아요. 다 잊어버리고 싶어해요. 사실이 그렇다는 것입니다. 천 번 잘못했어도 천 번 용서해 주고는 다 잊어버리는 거예요. 참사랑은 그렇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