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혼식장에 참석한 것은 우주의 형태에 합격되기 위한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2권 PDF전문보기

약혼식장에 참석한 것은 우주의 형태에 합격되기 위한 것

광물세계는 결혼할까요, 안 할까요? 「합니다」 봤어요? (웃음) 광물세계는 결혼할 것 같아요, 안 할 것 같아요? 「할 것 같습니다」 그래요. 결혼한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전자면 전자가 말이예요, 양자를 중심삼고 도는 것이 결혼이예요. 중성자가 떠도는 게 이와 같이 이렇게 전부 다 한 체계, 한 구형을 만들어 가지고 살아야 돼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여기에 왜 왔느냐 하면, 남자만 가지고도 안 되고 여자만 가지고도 안 되니 어떠한 형태에 합격시키기 위해서, 합격하기 위한 것이 아니예요. 어떠한 우주의 모형 형태에 합격되기 위해서 온 거예요.

그러면 우주의 어떤 형태가 여러분들한테 들어와서 합격해야 되겠어요, 여러분들이 저 형태에 들어가서 합격해야 되겠어요? 그래서 여러분들은 제2존재예요. 주체가 아니예요. 대상적 존재라는 걸 알아야 돼요. 대상적인 존재는 주체 환경권 내에 보조와 내용으로 흡수할 수 있는 작용을 하지 않고는 대상적 존재 기대가 형성되지 않습니다. 선생님이 말하는 것 다 알아듣겠나? 「예」 못 알아들은 녀석들은 보따리 싸 가지고 가라구.

그래서 여자도 못난 사람 얻으려고 하는 것이 남자들의 욕망이다. (웃음) 왜 웃어요? 못난 남자를 얻으려는 것이 여자들의 욕망이다. 여러분들, 왜 가만히 있어요? 선생님이 말을 잘못 했나요, 여러분들이 생각을 잘못 하나요. (웃음) 안 맞는다구. 그렇지요? 그래요, 전후가 안 맞는다구요, 여러분이 답변을 하기 전에는.

그럼, 지금까지 말한 걸 중심삼고 여기에 답을 어떻게 해야 되느냐? 여자된 작자들은 잘난 남자를 찾지 않으면 안 되지 않지 않는다. (웃음) 그거 무슨 말이예요? 찾는다는 말이예요, 안 찾는다는 말이예요? 나는 그거 모르겠구만, 여러분들이 찾아요. (웃음) 그러니까 말은 안 된 말이지만, 말은 `찾지 않으면 안 되지 않지 않는다'라고 했지만, `안 되지 않지 않는다'라는 말은 썼지만 찾아야 된다는 말이예요. 그것만은 틀림없다는 거예요. 그러니 암만 부정이 많더라도 좋다 하게 될 때는 그것은 남아진다, 관계를 맺고 싶다 하는 것이 인간이요, 이 만우주의 욕망입니다. 알겠나?

그러면 이 대우주가, 큰 것이 혼자 살기 위해서 생겨났나요, 같이 살기 위해서 생겨났나요? 「같이 살기 위해서요」 그러면 사람은? 사람은? 동물을 위해서 태어났고…. 그럼 말이 되는 거예요. 사람은 저 베짱이를 위해서 태어났다. 베짱이 알아요? 저 베짱이. 사람은 개미 새끼 때문에 태어났다. 그거 말이 된다는 거예요, 개미 새끼. 그러면 개미 새끼들이 기분 좋겠나요, 나쁘겠나요? 「좋습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들 오늘 왜 이렇게 만났느냐 하면, `전체 때문에, 2천 명 때문에 내가 모인 것이 아니라 오늘은 나 때문에 모였다' 하면 기분이 어때요? 내 상대를 결정하는 데 부속품으로 1999명이 모인다 할 때 기분이 좋거든요. 그걸 원해요, 2천분의 1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모였다는 걸 원해요? 「전자요」 전자, 전자공학? (웃음) 전자.

자, 그건 뭐냐? 다 웃는 것 보니까 다 알아들었다구요. 그러니까 좋은 것은 다 원하는 것이다 이거예요. 그 좋은 데도 얼마나 좋으냐 할 때는 문제가 커요. 얼마나 좋으냐 할 때는 요 가운데서도 얼마나, 그다음에 또 얼마나 좋으냐? 대한민국 가운데도 얼마나? 세계 가운데도 얼마나? 우주 가운데도? 이 태양계를 거쳐 보면 이게 하나의 별과 마찬가지 아니예요? 태양계 가운데 얼마나? 얼마나 할 때는 이게 문제가 크다구요.

얼마나 큰 우주예요? 대우주예요. 아까 말한 것과 같이 복잡다단하게 이것이 210억 광년의 크기 되는 이것이 운동하면서 돌고 있고, 하나의 목적을 향해서 행차를 하고 계시다는 거예요, 이게. 어슬렁 어슬렁. 대우주 가운데 제일이 될 수 있다면 이것은 밤에 사는 물건이나 낮에 사는 물건이나 다 원하는 것이다 이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