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패는 외부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6권 PDF전문보기

승패는 외부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한 가지 여러분이 언제나 생각해야 할 것은, 세계일보 요원은 한국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한국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일본에도 세계일보가 있고, 미국에도 세계일보의 자매지들이 널려 있습니다. 남미에도 있고 중동에도 있고, 구라파에도 머지 않아 생기리라고 봅니다. 더 나아가서는 소련까지도, 소련의 위성국가에까지도 우리 세계일보의 동지들은 생겨날 것입니다. 그러면 그런 나라들을 대표해서 이 한국에 있는 세계일보가 일본을 능가하고, 미국을 능가하고, 혹은 구라파를 능가하고, 모든 세계 제국을 능가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를 두고 볼 때 그것은 여러분 개개인 자신의 문제입니다.

여러분 자신에 있어서 마음이 내적이라면 몸이 외적이 되어 있다구요. 몸 마음이 하나되어야 돼요. 여기 회사에 출근하게 되면 출근한 그 시간부터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거예요. 몸 마음이 하나돼 가지고 회사가 지향하는 내적인 목적을 향하여 나가는데 완전히 하나됨과 동시에 하나된 국내의 세계일보, 한국의 세계일보는 국외의 세계일보와 경쟁하고 있는 것입니다. 나날이 경쟁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에 있는 세계일보가 지금 제일 막동이입니다. 비로소 태어난 것입니다. 태어나 가지고 어떻게 자랄 것이냐? 자라는 데는 부모가 있어야 될 것입니다. 거기에 스승이 있어야 될 것입니다. 내적인 면의 부모와 같이, 혹은 스승과 같이 여러분이 외적인 면에서 완전히 하나돼 가지고 노력을 하는 여하에 달려 있어요. 이것이 아시아에 있어서 자랑스러울 수 있는 세계일보가 되느냐, 더 나아가서 세계에 있어서 자랑스러운 세계일보가 되느냐 하는 문제가 달려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것이 결정되는 자리는 어디냐 하면, 외국이 아니예요. 일본도 아니예요. 미국도 아니예요. 바로 이 자리, 여러분이 종사하고 있는 그 자리가 승패로 결정할 수 있는 곳이라는 겁니다.

여러분들 작년에 올림픽 대회를 많이 참관했지요? 여러 나라의 챔피언들이 승패를 결하기 위해서는 순간, 불과 몇 초 기간을 중심삼고 일생 문제가…. 국가의 승패문제, 개인의 승패문제, 전세계의 판결을 결정하는 그 시점은 순간이다 이겁니다. 현장에 서 있는 순간, 현장의 순간이 자기 일생문제, 혹은 국가문제, 세계문제를 좌우하고 있습니다.

여기 서 있는 본인도 역사시대를 통해서 많은 원수들과 많은 투쟁을 했어요. 여러 분야에 투쟁을 해 나왔어요. 더더욱이나 반대받는 입장에서 기반을 잡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반대하는 이상 결심해야 되는 것입니다. 제아무리 반대하더라도 그 반대를 극복하고 남을 수 있는 자주력을 가져야 합니다.

그 힘을 어디서 보급하느냐? 이건 자기를 중심삼은 결정 여하에 달려 있습니다. 자기가 지켜야 할 매일매일의 지조를 통해서 그 일을 심각한 자리에서 유지시키지 않는 자에게는 반드시 패배의 쓴 잔이 여지없이 찾아온다 이거예요. 심각한 것입니다.

여기 서 있는 회장이라는 사람이 오늘날 세계에 문제가 되어 있지요? 물론 나쁜 의미의 소문도 많이 났지만, 그러나 지금은 소문시대가 다 지나갔어요. 이제는 여명의 시대를 거쳐 가지고 아침 태양빛이 떠오를 수 있는 시대에 들어옴으로 말미암아, 통일교회의 정체가 무엇인지 이제는 무식한 사람들을 넘어서 유식한 사람들이…. 유식한 사람 가운데서, 학자세계에서, 또 세계적인 지도층에 있는 사람들이 지금까지 그렇게 나쁘게 말 듣던 여러분의 회장인 레버런 문이라는 사람을 그렇게 보고 있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말하면, 어떤 노벨상 수상자가 나를 만나러 왔다 해서 만날 때 어떤 때는 두 시간, 세 시간을 기다리게 해서 만날 때도 있습니다.

자, 그러면 그런 사람들이 `거 무엇이길래 이렇게 하노?' 그러겠나요? 또 어떤 나라의 권위 있는 사람이 방문했다 해도 기다렸다가 만나야 합니다. 그건 그럴 수밖에 없어요. 시간이 바쁘고 할 때는 그런 일도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들이 `저 분은 그럴 수 있는 세계적인 안팎의 어려움을 책임지고 수행하는 입장에 있다' 하고 이해하려고 합니다. 이해하려고 해요.

그런 자리라는 것이 그냥 하루에 되는 것이 아니예요. 많은 싸움을 통해서 된 거예요. 학자들이 충고도 하고, 혹은 안 된다고, 이 일은 안 된다고 반대했지만 그걸 뚫고 나가서 성공했다 이거예요. 남이 인정할 수 없는 환경에서 인정시킬 뿐만 아니라 긍정시킬 수 있는 내용을 그들 앞에 제시하게 될 때 거기에서 승패가 결정되는 겁니다.

승패는 외부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자리에서! 오늘 이 자리, 이 순간을 상실하는 사람은 패자가 되기 쉽습니다. 이걸 딴 말로 한다면 준비하지 않는 사람은, 언제나 준비 태세를 중심삼아 가지고 큰 싸움을 대할 수 있는 대비책을 세우지 않는 사람은 큰 싸움의 시대나 작은 싸움의 시대나 지게 마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