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사업을 잘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를 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7권 PDF전문보기

수산사업을 잘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를 해야

우선 저거 해 놓으면 우리가 왔다가 똑똑한 사람 있으면 잡아 쓰기가 좋다구요. 쓱 가서 한번 다녀 보면 딴 데서 일하려고 안 한다구요. 환경이 좋거든.

남미로부터 뭐…. 남미는 이제 완전히 앞으로 수상 권한 정도로 할 수 있다구요. 대통령 출신들, 이제 앞으로 내가 통일교회 대통령 많이 낼 텐데….

「아버님, 이거 아까 사인해 주신 노란 배 있잖습니까? 여섯 대가 여기에 있습니다. 여섯 대가 있는데 이게 다 팔리고 두 대밖에 남아 있지 않은데, 한 대는 벨링턴에 제가 쓰고 있고, 한 대는 아까 그거 남아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것을 빨리 사야만 우리가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배는 못 만들어요. 오일 서플라이 보트(oil supply boat;급유선)는 엔진이 작아서요 만들어도 움직이질 못합니다. 다 쪼개 가지고 다시 넣어야 됩니다. 그래서 안의 공장을 전부 찍은 겁니다. 그래서 앨범이 이렇게 있습니다」

그래, 미국의 교포들 가운데 원양어선 가지고 있는 사람 많을 텐데 이젠 저걸로 잡으면 환영하겠구만. 우리 사람만 가지고는 안 된다구요. 사람 써야지. 여기 내려온 사람들은 이런 거 다 모르잖아요? 엄두가 나질 않지요. 돈을 갖다 주는 것만 해도 엄두가 나질 않을 거예요.

돈을 얼마나 많이 투자했게? 수산사업 때문에. 이제는 배 만들어야 할 때가 왔다구요. 이런 배 만들어야 할 때가 왔다구요. 원래는 튜나선, 원양 트롤선 그것이 몇 대 있어야 된다구요. 「튜나선이 반드시…. 그건 좀더 대대적으로 잡는 거지요. 1,300톤 잡으면 굉장한 거지요. 그런데 미국 기계 아니면 못 잡아요, 그건. 그래서 자기네한테는 그게 맞는 거지요. 그런데 튜나선 아까 그거 만드는 공장을 가 봤더니 선원이 650명이…」

튜나, 미국에 이제 만드는 것만 해도 수지 맞추기가 힘들어요. 크루(crew) 비용이 한 시간에 5불, 6불, 7불 이렇게 자꾸 올라간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결국은 치다꺼리해서 종업원들 먹여 살리고 그다음에 이(利)가 남게 되면 정부에서 50퍼센트 70퍼센트 빼앗아 간다구요. 절대 자본 들여 투자해 가지고는 손해 본다는 거예요. 그거 절대로 좋질 않아요.

앞으로 만주까지 전부 다, 만주로 해서 배후를 터 가지고는 절대 나쁜 거예요. 자체적으로 발전할 수 있어야지, 그렇게 해 가지고는…. 따로 들고 나가 가지고 만주에서 이제 우리 교포들이 벌고, 그냥 그렇게 줬다가는 아무것도 안 돼요. 그야말로 저 북경까지 달려갈 수 있게끔, 이익이 나게끔, 이익이 나면 거기에 몇 배 해주고 교포들이 달리게끔 만들어 놓고야….

세금을 너무 많이…. 지금 그렇잖아요? 다국적기업이라는 것이 세금을 많이 받는 체제이기 때문에 요만한 것 하려고 그래도 돈도 없는데 전부 다 나라가 따라와서 결국 빼앗아 가거든. 나는 앉아 가지고 그걸 이겨야 하는 거지요. 75퍼센트 가량 빼앗아 간다구요.

남미에서도 저걸 만들어서…. 구라파도 전부 저런 것이 있어야 돼요. 그래 놓고 전부 기초상식으로 해 가지고는 그다음엔 연구시켜야 돼요.

구라파 책임자, 남미 책임자, 북미 책임자…. 그다음엔 법규로부터 전부, 앞으로의 시행령이면 시행령에 의해 하고 있는 것을 본격적으로 연구해야 된다구요. 쭉 한번 코치를 받아야 된다구요.

내가 1974년부터니까 몇 년 됐나? 15년째 되는구만. 20년 계획이예요, 20년. 20년 계획인데 또 올라가야 되겠구만. 이렇게 큰 배 만들어야 된다구요, 이제. 큰 배 만들어야 되고 원양 트롤선, 튜나 잡는 것…. 튜나 이 조그만씩한 이런 거라구요. 큰 거 안 잡고. 「그건 진짜 튜나가 아닙니다. 가다랑이입니다」 그게 이제 비싸게 돼요.

그래 놓고는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벌어먹게 하기 위한 가공공장을 만들어야 되겠어요, 가공공장. 가공공장 만들면 뭘해야 되느냐 하면 거기 부대 생산제품, 선구 같은 거, 그물 같은 거 만들어야 돼요. 여기에 돈을 모아야 된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