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랑의 격위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8권 PDF전문보기

참사랑의 격위

통일교회 믿기 쉬워요? 여기 와서 뭐…. 아침 몇 시예요? 벌써 두 시간 되었는데, 설교 듣기 편안해요? 말이 나왔으니 말이지, 두 시간, 두 시간이 되어 오는데, 두 시간이 얼마나 길어요! 여기서 차 타고 갔으면 대전 지나갔겠다! (웃음) 세 시간, 네 시간, 선생님이 나와 가지고 여기서 차 타고 부산까지 갈 수 있는 시간까지 얘기하니…. 그런 설교가 어디 있어요?

뭐 `여자가 잘나야…' 뭐 어떻다던가요? `남자가 잘나야…' 뭐 어떻던가요, 대학을 나와야 뭐 어떻다는 말이 있지요? 대학을 나와야 남자였던가, 뭐 낫 놓고 기역 자 못 쓰더라도 사랑이면 그만이라는 노래 있잖아요? 그게 무엇을 말하느냐? 참사랑에는 우주가 달려 다니는 거예요. 요거 알아야 돼요. 참사랑에는 우주가 달려 다니는 것입니다.

`참사랑이 뭐야?' 할 때 종횡입니다, 90각도의 사랑! 이것에 우주가 달려 가요. 요것 이외에는 없어요. 이상적 사랑이 뭐냐 할 때 종적인, 횡적인 사랑의 90각도…. 요것이 변으로 보면 한 모밖에 안 되고, 면으로 보면 열두 면의 한 면밖에 안 되지만 이것은 어디든지 때울 수 있어요. 하나님의 가슴에다 갖다 딱 맞추면…. 하나님이 사랑의 하나님이지요? 딱 가서 맞아요. 선생님의 마음에 갖다 맞춰도 딱 맞아요. 어머니의 마음에 갖다 맞춰도 딱 맞아요. 천년 만년 떨어진 조그만 개미새끼만한 여러분들의 마음에도 갖다 맞춰도 딱 맞는다 이겁니다.

사랑 싫어요? 사랑이 싫어요, 좋아요? 사랑, 봤어요? 보지도 못하고, 맛봤어요? 맛보지도 않고 어떻게 찾아가요? 그거 찾아가는 길이 여자는 남자, 남자는 여자 만나는 거예요. 그거예요. 여자, 남자. 여자가 커 가지고 남자 찾아가는 그게 사랑 찾아가는 길입니다. 참사랑. 남자가 커서 여자 찾아가는 길이 무슨 길이라구요? 참사랑인데, 그것이 왜 참사랑인지 우리는 왜 몰랐느냐? 이걸 몰랐어요.

참사랑의 격이 뭣이냐? 종적 하나님의 사랑과 횡적 참부모의 사랑인데 이것은 내적인 사랑이고 이것은 외적인 사랑입니다. 이와같은 내적인 사랑과 외적인 사랑의 두 사랑을 통해 가지고 태어난 인간이기 때문에 나도 내적인 나가 있고 외적인 나가 있어요. 그래서 내적인 나가 언제나 나를 명령해요. 창조주가 외적인 나와 같은 아담 해와를 명령하는 거예요. 나에게도 그런 내적인 나가 있고 이 외적인 나, 몸이 있어 가지고…. 그거 이론적이라구요. 그걸 몰랐어요, 지금까지. 지금까지 종교인들이 이걸 몰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