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는 경제력·외교력·설득력을 가져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90권 PDF전문보기

지도자는 경제력·외교력·설득력을 가져야

선생님이 이야기를 하면 피가 춤을 춰요? 「예」 피가 끓는 것이 아니라 춤을 추는 거예요, 피가. 상대가 없으면…. 그것이 중국인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이 이렇게 해서 기반을 닦았다고 할 경우에는 일본으로 부터 통일교회…. 장래에는 선생님이 문화올림픽대회를 중심으로 세계에서 40일수련을 받는 경우에는 멋있는 가정이상을 이루도록 가정편성을 할 거예요. 그때는 10만 내지 20만인이 참가하게 될 거예요. 그렇게 된 경우에는 문선생이 중국에 그런 큰 세계를 건설하기 위해 공업단지를 세우고 진군지로….

여기에 거룩한 인생의 가치를 부여하고 미래세계에 희망을 강하게 주는 역할을 하겠다 하는 사람은 손들어 봐요. 이제 동경대학교 전부가 관여하겠지요? 조그마한 대학 전부, 국립대학, 유명한 대학 전부, 훌륭한 가정, 일본의 유명한 재벌의 가정, 남녀들은 선생님의 추천을 받기 위해서 콧대를 세우고…. (웃음) 왜 웃어요? 희망적인 시대가 왔어요. 중국 혜주에서 50만 결혼식. 참석하고 싶은 사람은 가입신청 할사! (박수)

그렇게 되면 아시아에서 모이겠지요? 아시아, 중동은 물론 유럽에서도 모이겠지요? 서양 전부가 각 인종, 각 국가별로 전부 모여서 합해 가지고 '너희들은 지금부터 50만이 전부 선생님이 하는 말을 듣지 않을 수 없다. 그러니까 하겠느냐, 안 하겠느냐?' 하면 '하겠다'고 하지 않을 수가 없어요. (웃음)

그렇게 되면 비행기 타고 돌아 들어오는 것도 큰일입니다. 들어올 때 돌아오지 못합니다. 그 동안에 결혼식을 끝내면 어떻게 하겠어요? (웃음) 죽을 수도 없고 살 수도 없다구요. 그렇게 된 경우에는 10만 정도의 지성인을, 대학원 석사과정을 졸업한 사람을 모아 10만 정도의 중국인과…. 남자는 전부 중국 남자, 여자도 전부 중국 여자를 교체결혼 시키겠어요. (박수)

그렇게 되면 우리 나라보다 강한 기반을 만들 수 있어요. 중국 사람도 어떻게 할 수 없는 기반이 됩니다. 그리고 중국을 망하게 하는 게 아니예요. 중국을 천국이 되게 하기 위한 훌륭한 일이 되는 경우에는 중국 역사가 칭송하게 돼요. 중국 사람은 물론이고 중국 미래가 찬미하는 훌륭한 일을 이룬다구요. 그러한 눈부신 효과권을 보면서 한걸음 한걸음 선생님은 전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 뒤를 한걸음 한걸음 멀어져 가고 있어요. (웃음) 어때요? 한걸음 한걸음 뭐예요? 「따라갑니다」 한걸음 한걸음 뒤쫓아 갑니다. 그것이 원리의 길입니다.

원리의 길은 점핑해서 갈 수가 없어요. 올바르게 도약해야 하는 원리의 길이예요. 아버지도 할아버지도 젊은이도 여자도 남자도 원리의 길은…. 그러한 전통이 설 경우에는 세계만민 전부가 그 나라에 돌아가 팬더공업도시의 훌륭함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그 도시는 전부 대학 교수들의 별장으로 팔려고 합니다. 유명인인데 거기에 별장을 가지지 못한 사람은 말도 안 된다구요. 그러니까 별장지대 180만 평을 멋지게 사 두었어요.

그 지역에 일본인이 4만 평을 빌려서 빌딩을 짓고 그 아래 층에서 장사를 하고 있었는데 광동성에서는 그 일본인 주인을 불러서 그 땅을 성정부에 반환시킬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은 반환할 땅을 중국정부로부터 빌렸어요. 일본 사람보다 선생님의 힘이 강해요, 약해요? 「강합니다」 그 반대일 수 있어요.

중국을 위해서 원조하는 데에 일본은 과거를 생각한다면 거기에 플러스시켜서 원조해야 될 것입니다. 그 일본인에게 '이 일은 훌륭한 것이다. 아시아적 이익의 기대를 세우는 데에 원조해라' 하면 무슨 불평이 없겠지요. 그쪽은 시(市)로부터 땅을 빌릴 때의 값의 1.5배로 변제받고 선생님은 중국으로부터 일본인이 산 가격으로 사들였어요. 그리고 해상권도 전부 시와 상담했어요. 거기에 항만을 만들게 되면 년간 이익이 1억 2천만 달러예요, 그 항로를 통해서. 이런 세계적인 항만과 항로를 만들어서 세계적 사업의 기반 위에서는 개인적인 이익을 탐내는 자는 여기에 같이 동참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것들에서 이렇게 우려내는 일은 불가능해요. 그래서 그 사람을 잘 인도하고 정리해서 계약을 되돌려….

선생님은 거짓말도 잘하지요. 이렇게 점심도 주지 않고 말이예요. (웃음) 거짓말인지 모르겠어요? 거짓이라고 생각해요, 사실이라고 생각해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거짓말인지도 모르겠다구. (웃음)

그 계약서 같은 것은 미국의 부시(Bush) 행정부가 보면 사지(四肢)를 뻗을 것입니다. 그런데 쭉 여러분들의 조직을 중심으로…. 그건 대사도 할 수 없어요. 대사가 조사하여 봤는데 떠다니는 말을 듣고 틀림없다는 것을 증명했어요. 그것은 미국정부의 외교가에서 화제가 되었어요.

지도자는 외교적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외교능력을 못 가진 가람은 지도자가 못 됩니다. 선생님은 외교능력을 가지고 있어요, 없어요? 「가지고 계십니다」 그런 설득 능력을 가져야 된다구요. 중국의 등소평이도 선생님은 30분 정도면 꼭 누를 수 있어요. 미국의 최고위층도 한 시간에 선생님에게 완전히 손을 들었어요. 그런 것을 하지 않으면 큰일을 할 수 없어요. 여러분도 그런 것을 습득하지 않으면 안 된다구요. 훈련할 때는 모든 방면에서 체험을 해야 합니다. '나는 경제학을 했으니까 경제학밖에 모른다'고 하는 사람은 시대에 뒤집니다. 장래에는 경제학도 없어져 버립니다. 세계적이 된다는 거예요. 일본적인 경제학 자체는 사라지게 됩니다. 일본적 공업인도 정치인도 전부 다 지나가 버리는 겁니다. 알겠어요? 「예」

세 가지 능력을 갖지 못한 사람은 지도자가 되지 못합니다. 하나는 뭐? 「경제력」 그다음은 뭐예요? 「외교력」 세번째는 뭐? 「설득력」 설득력, 실력을 가져야 돼요. 세계는 이런 나라가 된다구요. 왜 그러냐? 과거가 그랬으니까 공식으로 이렇게 되는 것을 부정할 수 없어요. 그거 인정해요? 이거 진리로 믿어요? 그렇다면 행동해요.

여러분은 선생님에게 붙잡혔지요? 선생님 낚시에 걸렸어요. 기분이 나쁘지요? 기분 나쁘다는 반대는 뭐예요? 「기분이 좋다입니다」 기분이 나쁘다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뭐예요? 그런 말은 없지요? 그런 말은 이런 때에 만드는 거예요. 선생님의 낚시바늘에 걸려 가지고 기분이 나빠요, 기분이 좋아요? 「기분이 좋습니다」 얼마나 기분이 좋아요? 그 기분 정도가 너무 좋아서 외국인과 결혼해도 문제없다고 결정했습니까? 「예」 (웃음) 그 이상 기분이 좋으니까 지금 여기에 와서도 벌벌 떨면서 야단맞아도 남아 있다구요. (웃음) 그렇잖아요? 뭘 말하고 있는 거예요. 못난 얼굴 하며 웃지 말라구. (웃음) 밤이 아니고 낮이라구. (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