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계에서는 사랑의 빛이 밝아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94권 PDF전문보기

영계에서는 사랑의 빛이 밝아야

그렇기 때문에 그런 단계, 질서를 맞춰서 그것을 모델로 해서 훈련이 되어 있으니 그것을 세계로…. 선생님이 미국에 가 가지고 생각한 것이 미국은 한 가지 어느 나라도 갖지 못한 것이 있어요. 모든 오색인종이 모여 사는 거예요. 오색인종이 사는데 앵글로색슨 백인 제일주의로만은 통하지 않아요. 요즘에는 그것이 70퍼센트 30퍼센트 되는데 말이예요, 더 많아지는 거예요. 백인과 흑인이 결혼했다고 해서 흉보고 그러지 않아요. 잘 어울려 사는 거예요. 그런 면에서는 단일민족으로 살던 사람들이 따라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맨 처음에 선생님도 말이예요, 내가 원리를 얘기하고 다 가르쳐 주었지만 쓱 가서 볼 때, 뚱뚱한 아줌마가 이렇게 엎드리는데 검정 말 궁둥이 같아요. 생각해 보라구요. `야, 저거 어머니같이 사랑해야 되겠구나. 더 나아가서는 우리 미인 엄마같이 사랑하자' 이거예요. 그런 마음을 어떻게…. 자 미인 엄마라고 했으니 좋아할 텐데 이상하게 된다. (웃음) 「안 이뻐도 사랑하면 다 미인으로 보인다는데 아버님은 저렇게 이쁘시니까 더…」 이쁘니까 올라갔다 내려가야지. 밉게 보여야지. (웃음)

자, 그런 것이 참 문제예요. 그래, 같이 살아 보니까…. 우리 워싱턴에 가게 되면 월드 앤 아이(The World & I;세계와 나)에 흑인 아가씨가 하나 있다구요. 조그마한 밤톨 같은 아가씨인데, 얼굴이 새까맣고 이빨이 하얘 가지고 웃을 때면―야, 저래서 흑인하고 사누만―얼마나 매력적인지 몰라요. 타이프를 얼마나 잘 치는지 유명하다구요. 또 일을 몇 배 하고 그래요. 여기서도 가면 해줘야 하고 저기서도…. 전부가 좋아해요. 백인들이 백인들을 싫어하면 싫어했지 그 사람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더라는 거예요. 야, 위해 사는 것이 그렇구나 하는 것을 느끼는데, 그것이 그렇게 보편타당화할 수 있는….

영계에 가게 되면 흑인이 어떨까요? 흑인이 흑인일까, 어떨까? 어때요? 자기 원하는 대로, 흑인이 백인 모습을 가지려면 얼마든지 가질 수 있는 거예요. 그래, 인간 세계에서 되어지는 단 하나의 문제는 뭐냐? 빛이 밝아야 돼요. 무슨 빛이? 사랑의 빛이. 사랑의 빛이 밝기 위해서는 내적으로 외적으로 타야 됩니다. 무엇에 타야 되느냐? 사랑하기 위한 발동력으로 타야 돼요. 동서로 많이 뿜어내야 돼요. 그럴 수 있는 사랑이더라 이거예요. 그런 것을 다 알고 볼 때 세상 만사는 지나가는 하나의 여행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