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가는 길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94권 PDF전문보기

인간이 가는 길

우리는 일생 동안 살아가면서 가정과 사회와 나라, 더 나아가서는 세계, 천주, 우주적인 하나의 무대를 중심삼고 살고 싶어합니다. 이것이 인간의 욕망입니다. 우리 인간 자체가 이처럼 우주와 더불어 살고 싶고, 세계와 더불어 살고 싶고, 나라와 더불어 살고 싶고, 더 나아가서는 사회와 더불어 살고 싶고, 가정과 더불어 살고 싶다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인간 생활입니다.

이렇게 볼 때 내가 가야 할 길이 어떤 길이냐? 결론을 짓는다면 가정을 통해서 가야 되고, 나라를 통해서 가야 되고, 세계를 통해서 가야 되고, 우리 통일교회식으로 말하면 천주를 통해서 가야 되는 것입니다. 우리 인생들이 가야 할 길이 어떤 길이냐 하는 것이 확실하다는 것입니다. 가정을 통해서, 나라를 통해서, 세계를 통해서, 천주를 통해서 가야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가는 목적이 무엇이냐? 이게 문제예요. 인간이 이런 길을 통해서 살아가는데 그 살아가는 목적이 무엇이냐? 이것은 순환운동입니다. 이 우주는 돌고 있는 것입니다. 순환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출발이 있으면 반드시 그 출발은 승리적 결과를 가져와야 됩니다. 본래 바라던 본연적인 내용을 다 성사해 가지고 끝에 가서 돌아보게 될 때 이제는 다 됐다 할 수 있는 이런 결과를 어떻게 차지하느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인간이라는 것은 남자 여자를 말합니다. 남자를 말한다면 남자로서 출발해 가지고 가야 할 길이 있을 것인데 그것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정을 통해 가지고, 나라를 통해 가지고, 세계를 통해 가지고 천주…. 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면 여자와 남자의 가는 길이 어떠냐? 방향은 같습니다. 방향은 같은데 어떻게 가야 되느냐? 싸우면서 갈 수 없습니다. 싸워 가지고는 못 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같이 가야 되느냐, 따로따로 가야 되느냐? 이렇게 볼 때 여기에서는 반드시 같이 가야 되는 것입니다. 그게 이상적입니다.

두 사람이 좋다 할 때는 같은 자리에서 좋다 해야 되는 겁니다. 그러지 않으면 문제가 생깁니다. 앞에서도 좋고 뒤에서도 좋고 바른쪽에서도 좋고 왼쪽에서도 좋고 위에서도 좋고 아래서도 좋고…. 이렇게 좋다 할 수 있는 이런 입장, 남자 여자들이 살아 나가는 데 있어서 참 좋다 하는 그런 자리를 통해서 가야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참 좋다는 것이 도대체 무엇이냐? 방금 말한 것과 마찬가지예요. 앞뒤만 맞아 가지고는 좋은 것이 아닙니다. 참 좋다는 말은 앞뒤도 맞아야 되고 좌우도 맞아야 되고 전후도 맞아야 되고 상하도 맞아야 되고 중간도 맞아야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될 때 참 좋다는 말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위가 나쁘더라도 위 자체만 나쁘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사방을 갖추어 다 좋다 할 수 있는 자리에 있더라도 한 곳이라도 결여되게 될 때는 결여된 그 기준을 중심삼고 그 전체가 좋지 않다는 결론이 나는 것입니다. 그 전체가, 아무리 전후 좌우 상하가 다 좋다 하더라도 한 면이 좋지 않게 될 때는 좋지 않은 그 한 면이 전체를 좋지 않은 결과로 끌어 내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그거 왜 그러냐? 전체가 좋은 데서 하나가 안 좋으면 그 하나 안 좋음으로 말미암아 전체가 좋지 않은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간들은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말을 하면서 삽니다. 우리의 말이라는 것이 그래요. 여러분 그렇잖아요? 한 집이면 집에서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한 사람의 말 표시가…. 어머니 아버지에 대해서 효자였던 자식이 한마디의 말을 잘못함으로 말미암아, 한마디 말을 잘못한 입장에 서게 되면 일생동안 효자의 자리를 지켜 나왔지만 그 효자의 자리가 무너지는 것입니다. 더더욱이나 부부생활에 있어서는 한마디만 잘못해도 이것이 픽 돌아갑니다.

과거도 좋았고 지금까지도 좋았는데도 불구하고 한마디 말이라는 것이 과거를 뒤집어 놓고 현실을 뒤집어 놓을 뿐만 아니라 미래상까지 완전히 파탄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우리가 생각하게 될 때, 하나의 조그마한 것이 결과적으로 전체가 좋지 못하다는 결론을 지을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실들을 바라보게 될 때 인간의 생활이 얼마나 힘든 것이냐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