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사람의 방식은 잘못돼 있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07권 PDF전문보기

서양 사람의 방식은 잘못돼 있다

이렇게 볼 때에, 오늘날 생명력을 가지고 부모와 부부와 자녀들을 하나로 만들 수 있는 세상이 되어 있느냐? 노예요. 예스가 아닙니다. 통일할 수 있어요? 「못 합니다」 그러면 이것을 통일할 수 있는 것이 뭐냐? 돈은 어때요? 미국 여자들, 돈을 이 통장에도 집어넣고 저 통장에도 집어 넣고…. 어머니가 알면 안 된다고 해서 어머니 모르게 하고, 남편 모르게 하고, 아들딸 모르게 하려니 셋 넷 다섯 가지 통장을 갖고 있다구요. (웃음) 돈 가지고 평화의 가정을 꿈꾸는 미치광이들이 많아요. 미국에 그런 미치광이가 많습니다. 미국 사람의 몇 퍼센트가 미치광이예요? 백 퍼센트예요, 십 퍼센트예요? 백 퍼센트 이상이예요. (웃음) 그걸 찾아가는 젊은놈들, 정신없이 따라가는데, 그놈의 자식들 차 버려야 되는 것입니다. 그래 가지고 뭐, 최고라고 어깨에 힘을 주고….

그다음에 파워, 서양 사람들은 파워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이 서구문명은 뭐냐 하면 결투 문명이예요. 둘이 있으면 서로 하나를 없애겠다는 것입니다. 가정에서 어머니 아버지가 결투하면 어떻게 되겠어요? 형제끼리 결투하면 어떻게 되겠어요? 지금 그렇게 돼 있다구요. 결투 사상이 전부 다…. 미국 가정을 보면 한 70퍼센트가 부부끼리도 그런 사상이 다 무르익어 가고, 형제도 그렇고, 부자지관계도 그렇게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힘만 세면 그냥 때려눕힐 것이다' 그런 생각 하고 있지요? 전부 결투해 가지고 끝날에는 결국 하나밖에 안 남을 것이다 이겁니다. 그러면 하나 남는 것이 남자일 것이냐, 여자일 것이냐? (웃음)

동물세계는 말이예요, 암놈은 수놈이 결투하는 것을 봐 가지고 기다리다가 따라갈 수 있는데, 서양세계에는 따라갈래야 따라갈 여자가 없게 된다 이 말입니다. (웃으심) 그러니 남자 혼자 남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되는 거예요? 그것으로 끝장 보는 겁니다.

서구문명은 힘 가지고, 결투 사상으로 피를 보고 나왔다는 걸 알아야 됩니다. 피를 보고 나왔다는 것입니다. 서양 사람이 가는 길에는 피를 흘려 나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양 영화를 보면 전부 다 총을 가지고 목숨을 걸고 싸웁니다. 총으로 인해 죽는 사람이 몇만 명씩 되지만 그것을 법적으로 규제하지 않는 미국입니다. 그걸로 망하는 것입니다.

그래, 한국 여자를 비롯하여 동양 여자를 보면, 동양 영화를 보게 된다면 피 흘리는 대신 눈물을 흘립니다. 그러니 재미있어 보이지 않지요. 서양 사람들은 피를 흘리고 이래야 '원더풀!' 하지요? 그래요, 안 그래요? 「그렇습니다」 왜 눈물을 흘리겠어요? 거기에는 자기를 비판하고, 상대를 사랑하고, 여러 가지 정적인 면이 엉클어지면 이것을 끊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또 입장을 바꿔서도 생각할 줄 아는 거예요. '내가 그러면 어떻게 될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하는 것입니다. 서양 사람들은 기분 나쁘면 대번에 이렇게 권총을 꺼내지요? (웃음)

자, 어떻게 돼요? 우리 심정세계에서 볼 때에 힘 가지고 되느냐? 힘 가지고 안 되는 것입니다. 또 지식 가지고 돼요? 자기가 하버드 대학 나와서 출세하는 것도 자기가 출세하는 것이지 주변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나라라는 것, 사회라는 것이 없기 때문에 내 월급을 위해선 나라도, 이 파트도 버리고 저 파트도 버리고 별의별 짓을 다 하는 거예요. 자기 아버지도, 자기 친구도, 자기 나라도 저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건 자기 사회도 없고, 나라도 부정하는 것입니다. 그 첨단의 사람이 되면 나라를 팔아먹는 괴물이 되어 버리고 맙니다.

앞으로 이 인류가 점점 더 많아지겠어요, 적어지겠어요? 그러면 앞으로 인류가 천억이 사는 그런 복잡다단한 세계가 온다면 힘 가지고, 지식 가지고, 돈 가지고 치리할 수 있겠어요? 지금 미국 나라가 실패했습니다. 전세계 젊은 사람들이 '양키 고 홈!' 하는데 이런 민주주의를 그 세계에 갖다 놓았다고 할 때 '양키 고 홈!' 하면서 발길로 차 버리겠어요, 안 그러겠어요? 미래에 사람들이 이런 민주주의를 환영하겠어요, 반대하겠어요? 「반대합니다」 이것을 알아야 합니다. 역사는 그것을 따르지 않습니다. 앞으로 그 문제를 어떻게 풀어 나가야 되겠어요? 지금부터 앞으로의 역사를 준비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됩니다. 미국이 세계 상황에 대처해 나갈 수 있어요? 해결책을 갖고 있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