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먼저냐, 주체 대상이 먼저냐"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27권 PDF전문보기

사랑이 먼저냐, 주체 대상이 먼저냐

여기서 문제 되는 것이 그거예요. 진화론이 먼저인가 보라구요. 이 세상에서 남자 여자를 보게 되면 이것은 상대적입니다. 이와 같이 창조한 환경권 내에는 주체와 대상이 있습니다. 이것이 공식입니다.

오늘날 이 피조세계 환경권 내에는 주체와 대상이 있기 때문에 남자 여자가 있고 수놈 암놈이 있습니다. 이것이 주체 대상의 관계입니다. 그 다음에, 꽃에는 수술 암술이 주체 대상이고, 분자의 세계에서는 플러스 이온 마이너스 이온이 주체 대상이요, 원자의 세계에서는 양전자 음전자가 주체 대상입니다. 이와 같이 전부 다 쌍쌍제도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생존의 가치와 역사를 이어 나가는 것은 사랑 이외에는 없습니다. 남녀도 사랑을 통해서 번식하지요? 다른 존재들에게도 나름대로의 사랑이 있다구요. 곤충도 마찬가지고, 식물도 마찬가지고, 광물도 마찬가지입니다. 다 쌍쌍제도로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왜 이렇게 쌍쌍제도로 되어 있느냐? 반드시 환경에는 주체와 대상이 있습니다. 왜 주체 대상이 있느냐? 사랑 때문이라는 거예요. 그래서 문제 되는 것이 뭐냐 하면, 사랑이 먼저냐, 주체와 대상이 먼저냐 이거예요. 여자 남자 때문에 사랑이 생겨났어요, 사랑 때문에 여자 남자가 생겨났어요? 어떤 거예요? 「사랑 때문입니다.」 사랑 때문에 뭐가 생겨났어요? 「여자 남자입니다.」

선유 조건이 뭐냐 하면, 사랑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랑은 보이지 않아요. 개념이자 관념입니다. 보이는 것은 실재(實在)입니다. 오늘날 철학 사조에 있어서 관념과 실재 문제를 두고 이분화되어 서로 싸우지요? 사랑은 둘이 하나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통일사상이 나오는 거예요. 알겠어요? 몸 마음이 갈라진 것이 통일이 벌어져요. 유심·유물로 갈라진 것이 통일이 벌어집니다. 원칙적인 창조 과정의 개념을 중심삼고 볼 때에, 남자 여자라는 것은 사랑에 맞게끔 태어난 것이다 이거예요. 알겠어요?

그래서 남자가 태어난 것은 사랑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자가 태어난 것도 사랑 때문이라는 거예요. 사랑은 둘이 하나가 되어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자는 볼록이에요, 오목이에요? 「오목입니다.」 남자는 뭐예요? 「볼록입니다.」 무엇 때문에 그렇게 생겨났어요? 여자 때문이 아니고, 남자 때문이 아닙니다. 사랑 때문이라는 거예요. 태어나기를 사랑 때문에 태어난 것을 몰랐습니다. 이것은 정말 중요한 것입니다.

태어나기를 왜 태어났느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내가 태어날 때, 남자로 태어나지 왜 여자로 태어났어요? 남자만 태어나면 큰일나는 것입니다. 우주세계에 있어서 환경에는 주체와 대상의 존속적인 원칙이 있어 가지고, 그 전통적인 두 분야, 즉 우현·좌현, 서양·동양이 합하는 것은 전부 다 구형을 이루기 위한 것입니다. 혼자 가지고는 미완성입니다. 상현·하현, 전현·후현이라는 말이 있지요?

그와 마찬가지로 남자가 있으면 여자가 있어야 됩니다. 플러스 마이너스, 이 주체 대상이 합쳐 가지고 대응이라는 걸 중심삼고 하나되어야 됩니다. 여러분들은 가정에서 출세하게 되면 나라에서 출세하고 싶지요? 나라에서 출세하기 위해서는 그 남편과 아내가 하나되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