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자는 360도 방향으로 사람 배치와 관리를 잘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30권 PDF전문보기

중심자는 360도 방향으로 사람 배치와 관리를 잘해야

여기 전부 다 고질이 뭐냐 하면, 자기 직책을 중심삼고 자기 권한…. 권한이 문제입니다. 농장 책임자가 아무려면 뭘 해요? 수확을 잘해야지. 안 그래요? 지금이 그런 때라구요. 알겠어요? 지금 협회장보다도 말이야, 김봉태가 전부 채를 잡아 가지고 때려 몰아야 된다구. 내 말 알겠어, 무슨 말인지? 때가 그런 때라구. 괜히 그렇게 하는 게 아니라구. 그러려면 그 채를 쥐고 둘이 의논하면서 옛날 학사를 중심삼고 싸우던 이상, 전국의 모든 국민들을 중심삼고 학원에서 싸우던 것과 같이 냅다 밀자 이거예요. 아, 이럴 수 있는 때라구요.

전국에 있는 모든 대학 출신들이 전부 학사 출신 아니예요? 그렇지요? 협회장이 학사 출신 관계를 모르잖아? 눈물을 흘리고 피땀을 흘리며 싸우던 경력자들이 전부 일선에 나섰으니, 그 일선을 총지휘하고 끌고 나가려면 김봉태가 바람을 일으켜야 된다구. 협회장은 쓱 업혀 나가면서 기반을 닦게 하고. 얼마나 좋아! 그리고 전국을 슬슬 순회하면서 김봉태 찬양하고 말이야. 그렇게 사람을 만들 줄 아는 사람이 위대한 지도자입니다. 자기가 혼자 다 해먹나? 그게 선생님이 제일 싫어하는 거예요. 차고 앉아서 자기가 제일이라고 하는 사람을 싫어하는 거예요. 그렇잖아요?

동서남북 사방 360도가 있는데 360도의 방향을 전부 다 갖출 수 있게끔 말이에요, 영점에서 360도를 지킬 수 있는 사람을 어떻게 배치하느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렇게 사람을 배치하면 자신은 영점에 들어오는 거니까, 아무것도 안 해도 전부 영점을 통해서 관리할 수 있으면 이것이 구형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자기 수하들을 길러 가지고 동서남북으로 배치하고 다 이래 가지고…. 그렇기 때문에 사람을 길러야 돼요. 밤낮으로 길러야 된다구요.

내가 임자들 데리고 밤 12시가 넘고 그러니까 인사나 하면 되는데, 왜 이러는 거예요? 만나는 시간이 많으면 호흡하는 훈기가 많아져요. 그 훈기를 전달해야 돼요. 많은 시간을 같이 지내게 되면 전부 화하는 거 아니예요? 좋은 일을 중심삼게 되면 반드시 화하는 거예요. 그러면 열 사람이고 백 사람이 되더라도 자연히 그 사람이 중앙에 가는 것입니다. 중앙에 가게 되면 그것을 중심삼고 동서남북으로 자꾸 구르면서 구형이 되는 것입니다. 주체 대상 관계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천운이 협조하지 않는다는 게 원리 아니예요? 알아요?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