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방에 균형을 취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45권 PDF전문보기

사방에 균형을 취해야

그래서 여러분도 가정을 찾기 위해서는 뭘 해야 되느냐? 하루를 보더라도 아침, 점심, 저녁이 있는데, 이것이 춘하추동, 동서남북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하루에도 이 정면만 가지고는 안 되고 후면까지도 관리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사면을 전부 돌볼 줄 알아야 돼요. 사방에 균형을 취해 가지고 내가 서 있어야 정상적인 사람으로서 인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두 4수 기반을 중심삼은 자리에 서야 됩니다. 사각형, 이게 제일 안정 지대라는 것입니다.

이 사회의 사조(思潮)와 더불어 보조를 맞춰 돌아오고 있다 이거예요. 중심은 어디에 있느냐 이거예요. 가치의 몰락, 가치가 완전히 해체되어 버렸다는 것입니다. 중심이 없다구요. 그러니까 편리한 것은 사탄편에 가까우니까 사탄편으로 흘러가 버리는 것입니다.

전부 다 편리하고 쉬운 길, 즐겁고 자유로운 것을 찾아간다 이거예요. 그러나 원리 원칙이라는 것은 그렇게 안 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중앙이라는 것은 아무리 멀리 갔더라도 돌아올 수 있지만 요것은 돌아올 수 있는 길이 없습니다. 그래서 미국은 역사고 뭐고 다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움직이는 건 전부 다 그때 그때에 맞춰 가지고 흘러가기 때문에 자꾸 변하고 역사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이런 길은 역사가 아무리 변하더라도 변한 역사가 전부 쌓여질 수 있기 때문에…. 국가의 정신적인 재산이 기조가 되어야 할 텐데 다 없어진다 이거예요. 이래서 흘러가 버리는 것입니다. 자꾸 급변하는 것입니다. 서양의 우화(寓話)에 '개미와 배짱이'가 있지요? 배짱이는 춤추고 즐기는 것을 좋아하지 땀흘리는 건 싫다는 것입니다.

미국 사람들이 조크(joke;농담)를 좋아한다구요. 농담하는 데 무엇을 중심삼고 하느냐? 나쁜 말이나 남자 여자의 그것을 중심삼고 하는 거예요. 키스하고, 벌거벗고 춤추고, 뭐 어떻고 어떻다 그거예요. 모임 가운데 웃는 소리가 많은 것은 망조살이 많다는 것입니다. 망한다는 징조입니다.

동양 사람들은 침묵을 지킵니다. 하루 종일 가도 말을 안 하고, 한 달을 가도 말 안 하는 것입니다. 말 안 하는 것이 결국은 내적으로 저변이 넓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소모가 안 되니까 그렇다구요. 웃고 우는 것도 함부로 안 합니다. 미국 사람들을 보게 되면, 특히 여자들을 보게 되면 그저 눈물을 흘리고 또 웃고 그럽니다. 동양 사람은 눈물도 더디 흘리고 웃는 것도 그렇습니다. 우는 것도 좀처럼 울지 않는다 이거예요.

이만큼 좋은 건데도 이마만큼 좋은 것입니다. 이마만큼 좋은 것처럼 행동한다구요. 여자들이 웃는 걸 보면 입을 벌려 가지고 목젖이 보입니다. (웃음) 동양에서는 여자가 치아를 보여서도 안 됩니다. 치아를 보이고 웃는 것을 창피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치아를 보이고 웃으면 안 된다구요. 그래, 치아를 안 보이려고 하니까 입술을 자꾸 닫으니 입을 벌리지 않는다 그말입니다.

그래서 미국 여자하고 동양 여자가 한 집에 살게 되면 3년 이내에 전부 다 미국 여자들이 굴복하는 것입니다. 자기들이 잘못했거든. 동양 여자는 하나도 잘못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말을 안 하고 가만 있으니까 말이에요. 그러나 이쪽에서는 '아임 쏘리(I'm sorry;미안해)!' 를 몇천 번을 하게 된다는 거예요. 몇천 번 아 임 쏘리 했으면 굴복해야지요. 쏘리 퀸(sorry queen)이라구요. 그러니 부끄러워서 어떻게 머리를 들겠어요.

그리고 말을 안 하면서 장래의 것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 집이 어떻게 되느냐?' 하고 분석하는 거예요. 할아버지는 이런 점이 있고, 조상 중에 어떤 분은 이런 점이 있고, 우리 집안에서는 누가 주류가 되는구나.' 그런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그것 그럴 수밖에 없어요. 비교할 것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침묵을 지키니 얼마나 답답해요.

그러니까 과거, 현재, 미래를 비교하면서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이렇구나 해 가지고 정리하는 것입니다. 정신적으로 정리하고 환경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한 마디 하게 된다면 척척척 들어맞는 것입니다. 그래서 할아버지 할머니도 침묵하는 거예요. 말을 많이 안 하고 우리 집안에서 누가 리더가 될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할머니 할아버지가 생각하는 사람이 그 사람이고, 어머니 아버지가 생각하는 사람, 손자가 생각하는 사람이 그 사람이면 그 사람이 자연히 주류 책임자로서 그 집안 중심을 잡아 나가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틀림없이 서구사회는 아시아 문명권에 흡수됩니다. 결론이 나오는 거예요. 지금 선생님이 가르쳐 주는 얘기는, 여기서 1년 동안에 한 얘기는 전부 다 통일교회의 제일 비밀 얘기입니다. 선생님이 40년 전에 다 알았지만 그걸 지금까지 얘기 안 한 것입니다. 때가 됐기 때문에 얘기하는 거예요. 이제부터 세계를 어떻게 하느냐? 선생님의 구상을 누구도 모릅니다. 그래서 제일 빠른 길이 있고, 중간 길이 있고, 느린 길이 있는데 어떤 걸 취할 것이냐 하는 문제를 중심삼고 앞으로 세계를 지도해야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