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자는 전면적인 책임을 져야한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64권 PDF전문보기

중심자는 전면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

중심자는 책임을 져야 됩니다. 책임을 못 지는 사람은 중심자가 아닙니다. 좋으면 책임지고 나쁘면 책임을 회피하게 되면 통일교회 자체는 그 나라에서 없어지는 것입니다. 아무리 어렵더라도 중심자는 책임을 지고, 책임자로서 환경에 영향적 기반을 남길 수 있는 놀음을 하지 않고는 그 나라라든가 그 지역에서 뿌리를 박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한번 하다가 실수하게 되면 몇십 배 힘들다는 것입니다. 알겠어요?「예.」그렇기 때문에 중심자는 책임을 져야 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교회 조직이나 직장 조직에서 어떤 부서의 책임자가 되었으면 진짜 중심자로서 그 부서에 대해 어떤 책임을 져야 하느냐? 전면적인 책임을 져야 하는 것입니다. 분할적인 책임이 아니라 전체적인 책임을 져야 합니다. 과면 과장이 전체의 책임을 지고 있지만 과원들도 전체가 같은 책임을 진다 하는 부서는 절대 망하지 않아요. 발전하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그런 것이 안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건 뭐냐? 체제 훈련과 경력으로써 전통이 서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전통이 서 있으면 상부에서부터 하부 구조까지 책임질 수 있는 환경 여건과 인맥이 설정돼 있기 때문에, 그 환경이 허락지 않고 상사들이 허락지 않고 거기에 있는 요원들이 허락지 않으니 새로 들어온 사람들이 마음대로 기반을 닦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 체제를 따라가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 기반이 안 되었다는 것을 선생님이 잘 알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중심자는 책임을 질 뿐만 아니라 그걸 보호해야 됩니다. 현재 발전하는 과정에서 세계적 기준에 자기가 몇 퍼센트 단계에 올라갔다 하는 것을 알고, 세계적 기준에 올라갈 수 있게끔 노력해야 됩니다. 현재의 입장에서 떨어지지 않게 보강하고 보호할 수 있는 입장에 서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육성해야 됩니다. 세계 첨단 고개를 넘을 수 있게끔 교육을 하고, 인맥이나 경영방면이나 모든 면에 본을 보여 오늘보다 내일, 내일보다 모레가 나을 수 있게 전진적인 환경 여건을 개발해 나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는 발전할 수 없습니다. 육성할 수 있는 길이 없습니다. 매일 같은 정지의 운영을 하는 기업체는 반드시 퇴화하게 되어 있습니다. 후퇴하든지 망합니다. 결국 망하는 것입니다. 정지가 원수라는 것입니다. 알겠어요?「예.」

정지는 사망과 통하는 것입니다. 신앙에 있어서 정지는 지옥과 통하는 것입니다. 살아 있는 것은 자라게 돼 있습니다. 살아 있는 것은 발전하게 돼 있고 자라게 돼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지선을 넘어서 어떻게 부가의 조건을 늘려 나가느냐 하는 것이 당면 책임자의 책임소행입니다. 그런 부가조건을 확대하는 사람들은 발전하기 때문에 그 부서에서 장으로 자꾸 올라가는 것입니다. 정지된 자리에서 내려가는 사람은 전부 후퇴하고 보따리 싸야 되는 것입니다. 보따리 안 싸면 망해야 된다구요. 결국 망해야 됩니다.

여러분이 중심 존재로서 얼마나 책임을 져 왔느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건 교회나 직장이나 어떤 부서를 막론하고 몇 사람을 거느리는 중심 존재라고 할 때는 전체의 생명과 재산 등 모든 것을 책임져야 됩니다. 거기에 그 부원들도 같은 입장에서 책임지겠다고 할 때 그 부서는 흥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퇴화해 버리고 만다 하는 걸 알아야 됩니다. 책임을 져야 한다 이거예요.

그 다음에는 자기 부서를 보호해야 됩니다. 보호한다는 것은 뭐냐? 인근에 경쟁자가 있으면 보호하는 것입니다. 경쟁자들에게 떨어지게 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서로에게 피해 될 수 있는 사건을 일으키면 안 됩니다. 그렇게 되면 즉각적인 처리를 해야 됩니다. 시일이 오래 지날수록 오랜 그 기간에 인적 심적 소모와 활동적 소모와 실리적 생산 소모, 판매 소모 등 전반적 문제에 긍(亘)하기 때문에 방어를 할 줄 알아야 됩니다.

그러므로 책임을 져야 되고 그 다음엔 보호를 해야 된다 이겁니다. 책임 부서에서 자기 직장을 보호하는 데 철저한 관을 가지고 일한 사람이 누구냐 하는 문제를 반성해 봐야 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뭐냐? 육성시켜야 됩니다. 어제보다 오늘, 오늘보다 내일, 내일보다 모레가 더 나을 수 있게 육성시키고 발전시켜야 된다 이겁니다. 그리고 지식 기준이 미달한 것을 알게 될 때는 선진적인 발전을 위한 교육이 필요한 것입니다. 즉각적으로 교육해야 됩니다. 체제가 잘못되어 발전 못 하면 체제 혁신을 해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회사면 회사의 부서가 국가나 세계 기준에서 어느 급에 속하느냐 하는 것을 감정해야 됩니다. 첨단 방향에 서 있는 것을 중심삼고 자기보다 앞선 단체가 없다면, 개발을 해야 되고 연구를 해야 되고 세계적 학자를 중심삼고 전부 다 가릴 수 있는 길을 닦고, 다리를 놓아야 되고, 굴을 뚫어야 됩니다. 그런 일을 하지 않고는 육성이라는 말이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직장을 책임진 중심 자리에 서 있는 사람은 세계를 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