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것이 귀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72권 PDF전문보기

보이지 않는 것이 귀해

자 이렇게 볼 때에 여러분은 보이는 것이 귀한 것이냐, 보이지 않는 것이 귀한 것이냐?「보이지 않는 것입니다.」그래요? 그거 통일교회에서나 그렇게 말하지, 외부의 서양사람들이 그래요?「그렇지 않습니다.」미국의 실용주의라는 것은 보이는 것을 위주하고 보이지 않는 것은 전적으로 부인해 나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주의 세상으로 떨어져 나가는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것은 관계없다고 해 가지고 전부 다 따버린 것입니다. 종교가 필요 없다는 거예요. '종교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 사기적인 내용을 가지고 우리를 기만하고 있다!' 이렇게 보는 것입니다. 보이는 것을 중요시해 가지고 여기서 개인을 넘고, 가정을 넘어서 세계를 제패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세상이 그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보이지 않는 것이 중심인데 보이는 것을 중심삼으니 거꾸로 된 것입니다. 거꾸로 되었으니 그것이 정상적인 존재의 기반을 가질 수 없습니다. 그러니 자연세계에 있어서 추방당할 수 있는 몰락, 멸망의 길을 가는 것입니다. 이런 결론이 되는 거예요.

외적인 몸을 중심삼고 살아가려니 남자 여자들이 몸만 생각합니다, 몸뚱이만 생각하는 거예요. 둘이 있으면 비교해 가지고 외적으로 좋은 것을 취하려고 한다는 거예요. 얼른 바꿔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 쉽게 바꿔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혼을 밥먹듯이 해요. 맛이 없으면 다른 것을 찾는 것과 같은 거예요.

세상은 외적인 기준을 중심삼고 외적으로 관찰합니다. 먹는 것도 외적으로, 입는 것도 외적으로, 사는 것도 외적으로 살려고 하는 것입니다. 먹는 음식의 가치를 모르고 자기 배만 좋기 위해서 먹으니 도적질해서도 먹으려고 하는 관념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입는 것도 좋은 것, 더 좋은 것, 좋은 것은 끝이 없습니다. 무한하게 좋은 것을 찾는다는 것입니다. 한계가 없어요. 사는 집도 누구보다 좋은 집, 더 좋은 집에 살고 싶은 것입니다.

동물세계에 들어가 보면, 동물들이 집이 선조의 집과 달라졌어요, 후손도 같은 집을 갖고 살아요?「같은 집입니다.」한국 참새하고 미국 참새하고 몇 만년 전에 갈라졌을 텐데, 말이에요. 한국 참새들이 짓는 집이나 몇억 년 전에 갈라져서 여기 미국에 와 사는 참새의 집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쥐도 공중을 날아다니면서 살겠다는 그런 쥐새끼는 없습니다. 구멍을 파고 들어가 살아야지요. 땅을 파야 발톱이 잘 나고 입으로 자꾸 갉아야 이빨이 잘 나게 되는 것입니다. 다 그렇게 되어 있어요. 자꾸 해서 이걸 닳게 해야지, 그냥 두면 뚫고 나갑니다. 그런 거예요.

그러면 아담 해와는, 인간은 어떻게 살았어야 되겠어요? 정착해 사는 것을 원하겠느냐, 여행하면서 살기를 원하겠느냐 이거예요. 여러분은 한 곳에 들이박혀 살고 싶어요? 일생 동안 그 동네에서 그저 한 곳만 보고 살다가 죽고 싶어요, 못 살더라도 세상을 돌아다니면서 여행하고 사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어떤 거예요?「여행하면서 사는 것입니다.」

왜 그런 거예요? 아담 해와는 만물의 주인입니다. 주인이니까 주인으로서 모든 환경 여건을 전부다 살피고 살아야 되는 것입니다. 그걸 보고 좋아해야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말이에요, 사람을 죽인다 이런 생각할 때, 어때요? 기분이 좋아요, 나빠요?「나쁩니다.」그러면 그걸 어떻게 해야 돼요? 죽임을 당하는 그 사람도 어머니 아버지가 있겠지요? 또, 그런 사람도 처자가 있겠지요? 그 다음에 형제가 있겠지요? 자녀가 있겠지요? 그래, 한 사람을 죽인다고 할 때, 그 주위의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녀가 가만히 있겠어요?「아닙니다.」환영하겠어요, 반대하겠어요?「반대합니다.」

이렇게 생각할 때 살인을 한다, 누구를 죽인다고 할 때, '이 사람도 나와 같이 부모가 있고 처자가 있다. 나랑 딱, 같은 입장이다.' 그런 걸 생각할 수 있다면 사람을 죽일 수 없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은 그런 행동을 못하는 거예요.

한사람이라고 해도 그 한사람만이 아닙니다. 전부 다 연관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 사람을 죽인다고 하면 거기에는 미국 종족을 통해서 미국 국가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 가지고 모든 문제가 커 가는 것입니다. 관계에 연관된 환경적 여건에서 산다는 생각을 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