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독회를 하는 방법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08권 PDF전문보기

훈독회를 하는 방법

그 다음엔 ‘가정맹세’ 가져오라구. 우리 식당에 있는 가정맹세 가서 가져와. 앞으로 요것은 한 번 하고, 두 번 하고, 세 번 이렇게 해서 전부 다 습득해야 돼요.

이제부터 훈독회는 그냥 하는 것이 아니에요. 어느 나라든지 자기 나라의 출판물을 가지고 식구들에게 배부해 가지고 훈독회를 해야 한다구요. 또 훈독회를 하는데 한 사람이 안 해요. 읽다가 5페이지면 5페이지 해 놓고, 자기가 마음으로 원하는 사람을 찍으면 5페이지 읽는 데서 이어서 또 읽고, 또 5페이지 읽고 난 다음에는 마음이 원하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지명해서 훈독회를 하는 거예요. 그런 훈련을 해야 돼요. 감명받게끔, 감명받을 수 있게끔 하는 거예요.

그러려면, 자기가 이걸 하기 위해서는, 언제 누가 지명될지 모르니까 은혜를 깎지 말고 은혜를 보탤 수 있는 예비 준비를 해라 이거예요. 정성들여라 이거예요.

여러분이 알다시피 선생님이 그래요. 선생님은 강연을 하더라도 원고를 내가 다 만들어서 하는데, 다 알면서도 몇 번 읽는다구요. 한 곳에서 하기 위해서 다섯 번 이상 읽어야 된다구요. 다섯 번에서 열 번 읽고 가면 달라요. 영계의 협조가 다르다구요. 어머니한테 그런 얘기를 했더니 ‘정말 그럴까? 한 번만 하면 되지.’ 했지만, 해보니까 뱃심에서 힘이 올라오는 걸 느낀 거예요. 알겠어요?

그래, 경배를 한 번만 하면 되지, 120배를 하고 3천 배는 왜 해요? 경배는 하늘과 땅이 합해 가지고 인류 전체를 대해서, 조상들과 부모들을 통해 가지고 백성이 전부 다, 영계도 전체가 그 한 명령에 의해서 같이 경배한다는 거예요. 그 운세가, 전체의 천운이 한데로 몰린다는 거예요. 여러분이 그걸 알아야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