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 한다는 생각을 하지 말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61권 PDF전문보기

못 한다는 생각을 하지 말라

그리고 광인이도 그래, 광인인지 동인인지. 뉴 보트 해 가지고 가라앉지 않는 것을 생각했는데, 나 같으면 벌써 다 준비해 놓고 ‘선생님 오시면 한번 타 봅시다.’ 그럴 텐데 꿈도 안 꾸고 있어요.「그거에 대한 것도 아버님께서 다 말씀해 주셔 가지고요….」말씀했으면 해야지. 나 죽은 다음에 해봤자 무슨 소용이 있어?

배도 그래. 어선도 36피트, 42피트까지만 가라앉지 않는 배를 만들어야 돼. 무슨 말인지 알겠어? 그것을 싣고 다니면 돼. 뱃전에다 꽉 누르면, 둘레가 나오게 되면 배 같은 것이 싹 박아도 안 가라앉아. 무슨 말인지 알겠어? 배 밑창에다가 싣고 다니면 말이야. 그렇게 할 수 있다구.

그것은 이미 다 테스트해 가지고 실험 필한 재료를 중심삼고 28피트 하게 된다면 36피트, 48피트, 이렇게 크게 할 수 있는 것이지. 꽁지에도 달 수 있고 다 그렇잖아? 알겠어? 배 밑창에 싸 두었다가 갖다 걸어만 놓으면 안 가라앉아. 어때? 광인이!「예. 다른 기능을 부착시켜서는 가능합니다.」부착보다는 갈고리에 걸게끔 해 놓아 가지고 만들어 놓으면 돼. 그래 가지고 배 밑창에 싣고 다니면 말이야, 문제가 될 때 거기다 걸어만 놓으면 가라앉으려야 안 가라앉아. 뭐라도 그렇게 해 가지고 자기들 생각하는 그 기준을 갖고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는데 왜 활용 못 해? 못 된다는 말 못 해.

최주원! 그도 최 가지? 알래스카에 배를 만드는데 30척을 만들라고 그랬어요, 그때. 30척을 만들었으면 지금 얼마나 해먹었겠나? 아, 이 자식이 돌아다니면서 ‘안 됩니다. 겨울이 되면 얼음판이 되기 때문에 안 됩니다.’ 그랬는데 안 되기는 왜 안 돼, 이놈의 자식? 그래 가지고 미국 수산국에서 조사한 그 재료를 찾아와서 앉아 가지고 그것 조사한다고 나한테 자랑하고 그랬어요. 그것 하루면 내가 재료를 갖다가 할 것인데, 자기가 하는 것이 제일이라고 그래요. 그날 참관해 가지고 자기가 엮어 놓고는 자기 자랑하려고 그러더라구요. 그래야 내가 안 들어요.

배로 한 시간이면 갔다 올 텐데 말이에요, 폭풍이 분다고 가지 말라고 해요. 치크니크, 키토백 같은 곳에서 킹 새먼 잡는 건 내가 다 개발했어요. 실버 새먼도 잡으러 안 다니려고 하더라구요. 가다가 사고난다고 말이에요. 배야 폭풍이 불면 가라앉게 되어 있지요. 거기에서 어떻게 방어해서 사느냐 하는 문제예요. 그래서 가라앉지 않는 배를 만들어 가지고 ‘모험해라!’ 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 배를 타게 된다면, 그 조그만 28피트짜리 배에 아마 10명, 12명이 타고 노란 레인코트를 입고 나오니까 코스트 가드(coast guard; 해안경비대)가 얼마나 경고를 했는지 몰라요. 공중에서 보면 배가 보이지를 않아요. 그래, 그래도 안 되니까 불러다가 조사를 해보니까 가라앉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이제는 10명 아니라 가라앉을 정도로 가득 타고 나가더라도 뭐라고 하지 않아요.

그래, 그것도 사고가 나 가지고 안 가라앉는다는 것이 증거되지 않았어요? 이노우에도 말이에요. 엔진에 물이 들어가니까 이게 서지요. 엔진이 섰을 뿐인지 안 가라앉아요. 그 엔진도 그래요. 거기에 뜨는 것, 후꾸로 같은 것을 해 가지고 몇 개만 뒤꽁무니에 달아 놓으면 안 가라앉는다구요. 알겠어요? 마찬가지예요. 나는 40피트, 50피트, 80피트짜리까지, 트롤선까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부력 있는 물건들을 배 선창, 갖다 둘 데가 얼마나 많아요? 그걸 해 놓으면 무엇이든지 다 할 수 있어요. 가라앉게 되면 갖다 척척 걸어만 놓으면 가라앉으래도 안 가라앉는다구요. 내 말 무슨 말인지 알겠어? 못 한다는 생각 하지 말라 그거야. 그래 가지고 어떻게 세계적인 기반을 닦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