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장 천국과 참부모 - [8대교재교본] 천성경 참부모

제 5장 천국과 참부모

1) `천(天)`자와 `부모(父母)`자의 또 다른 의미

하늘 천(天)을 풀어 보면 두 사람입니다. 인(仁)도 두 사람입니다. 두 사람인데, 두 사람은 어떠한 두 사람이냐? 완전한 사랑을 중심삼고 천지가 종적으로 하나 되고 횡적으로 완전히 하나 될 수 있는 인간입니다. 천지 조화를 일으킬 수 있는 근본은 사랑입니다. 이 사랑에서 시작된다 이겁니다. (186-62, 1989.1.29)

천지(天地)간에 있어서 하늘(天)이 먼저냐, 땅(地)이 먼저냐? 지천(地天)이냐, 천지(天地)냐? 부모(父母)도 부모(父母)냐, 모부(母父)냐? 부부(夫婦)도 `지아비 부(夫)`자하고 `며느리 부(婦)`자가 거꾸로 된 부부(婦夫)냐, 올바로 된 부부(夫婦)냐? 올바로 된 부부여야 됩니다. 지천(地天)을 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전부 다 천지(天地)를 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이 먼저 되어야 하느냐? 하늘이 먼저 되어야 됩니다. 그 다음에는 땅이 되어야 됩니다. 그리고 부모가 있는데, 부모(父母)는 왜 어머니가 먼저 안 되고 아버지가 먼저입니까? 그렇다고 여자를 무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부모는 `아버지 부(父)`자가 먼저 있어야 됩니다. `어머니 모(母)`자를 가만히 보면 재미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이냐 하면 `계집 녀(女)`자를 둘 갖다 거꾸로 뭉쳐 놓은 것입니다. 그거 참 재미있습니다. 그게 `어머니 모(母)`자입니다. 여자를 두 사람 갖다 붙여 놓았습니다. 거꾸로 갖다 맞춘 것이라는 겁니다. 그게 어머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늘의 마음을 가진 어머니가 되어야 되고, 땅의 마음을 가진 어머니가 되어야 됩니다. 다시 말하면, 하늘의 마음을 가진 여자가 되고, 땅의 여자를 대표한 마음을 가진 여자가 되어서, 그 두 마음을 맞추어 놓아야만 어머니가 된다는 것입니다.

또, `아버지 부(父)`자를 봅시다. 이것이 무엇이냐? 떼어 놓으면 `사람 인(人)`자가 두 개입니다. 그것이 합쳐져서 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한데 갖다 묶어 놓은 것입니다.

그것이 무엇이냐? 남자는 남자인데, 사람은 사람인데 혼자가 아니라 둘을 갖다가 묶어 놓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아버지가 된다 이겁니다. 그건 뭐냐 하면, 하늘 사람과 땅 사람이 묶어져서 한 가지로 행동할 줄 알아야 아버지가 된다는 말입니다. 요걸 생각하면 재미있습니다.

또, `하늘 천(天)`자는 무엇이냐? 하늘이란 것은 혼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둘(二)이 있어야 하늘(天)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늘 천(天)`은, 두 사람을 갖다 맞추면 되는 것입니다. 또, `지아비 부(夫)`자는 무엇이냐? 이게 꼴불견입니다. 감투를 쓰고 하늘보다도 높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이건 무엇이냐? 두 사람이 서로가 좋아하면 하늘 꼭대기까지도 뚫고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부라는 말이 설정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나는 이만큼 미남이요, 이만큼 훌륭한 남자이기 때문에 나에게는 아버지 어머니가 필요없다.` 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나는 남자이기 때문에 남자인 아버지가 필요없다. 아버지가 죽으면 내가 대신 아버지가 되기 때문에 내가 주인이 되니까, 아버지는 죽고 어머니만 남으소!` 하는 그런 남자가 있습니까? 없다는 것입니다.

또, ``우리 집안에서 여자 가장이 되려고 하니, 어머니는 죽고 아버지만 혼자 사소!` 하는 그런 딸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무엇이 있어야 되느냐? 둘이 있어야 됩니다. 아버지 어머니가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59-182, 1972.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