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사랑법은 배워 아는 것이 아니다 - [8대교재교본] 천성경 참사랑

② 사랑법은 배워 아는 것이 아니다

여러분은 가정에서 사랑하는 법을 배웠습니까? 어떤 아버지가 자녀에게 아버지한테 사랑하는 법을 배우라고 합니까? 또 어머니도 자녀에게 어머니한테 사랑하는 법을 배우라고 합니까? 또 부모가 자식 사랑하는 법을 누구에게 배웠습니까? 누구로부터 신랑 신부는 이렇게 사랑해야 한다고 배웠습니까? 배운 바가 없지만 잘 알고 있습니다. 참 신비로운 일입니다. (23-20, 1969.5.11)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데 누구에게 가르침을 받아가지고 사랑합니까? 여기에 있는 아주머니들, 아기를 낳아가지고 사랑하게 될 때 그 사랑하는 방법을 배웠어요? 어디에 사랑을 가르치는 학교가 있어요? 거기에 무슨 학박사가 있어요? 아무것도 없지만 누구나 그 기준은 만점입니다.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느껴질수록 더욱 완전하다는 겁니다. 완전한 것은 손댈 필요도 없고, 배울 필요도 없습니다. 가감이 필요하지 않을수록 완전한 것이기 때문에 완전한 것은 변치 않는 것이요, 변치 않는 것은 영원히 간다는 것입니다. (38-228, 1971.1.8)

사랑이라는 것은 말로는 이해가 잘 안 됩니다. 부모의 사랑을 아무리 설명해도 부모가 없는 사람은 알 수 없습니다. 부부의 사랑을 아무리 설명해 보았자 혼자 살고 있는 사람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결국 자기가 느낄 수 있는 주체나 대상권에서 행동의 일치점을 갖출 수 있는 데서, 그가 좋아할 수 있는 것을 내가 좋아할 수 있는 데서, 그의 일체가 내 일체로 연결될 수 있는 그 자리에서 상대의 사랑을 느끼는 것입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바로 어머니의 젖을 찾는 것이나, 동물들이 태어나면서 어미의 젖을 찾는 것이 교육과 훈련을 받지 않았어도 자연스럽게 행위로 옮겨지는 것은 바로 사랑의 힘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통일세계 1983.9-19)

진실한 사랑은 천리 법도이기에 교육되기 이전에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부모의 사랑이 태어난 자식의 얼굴이 밉고 예쁜 것에 따라 크고 작게 나타나지 않는 것이고, 부모가 잘나고 못나고에 따라 부모에 대한 존경과 사랑을 달리하는 자식은 없는 것입니다. 당신의 얼굴이 밉게 생겼으니 나의 어머니가 아니라고 하는 자식이 있습니까? 너는 내가 비록 낳았다고는 하지만 얼굴이 못생겼으니 나의 자식이 아니라고 하는 부모는 없을 것입니다. 만약 그러한 부모나 자식이 있다면 그들을 인간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통일세계 1983.9-19)

참사랑은 경험을 통해 얻고, 체휼을 통해 알게 되어 있습니다. 참사랑은 말이나 글, 혹은 일반 교육을 통해 터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생활을 통해서만 완전히 체득하는 것입니다. 아기로 지음받은 아담과 해와는 성장하면서 참된 자녀의 심정, 참된 형제의 심정, 참된 부부의 심정, 참된 부모의 심정을 단계적 생활을 통해 경험하고 체휼함으로써 완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참사랑을 전체적으로 체득할 때 비로소 창조 목적을 완성한 이상적인 인간이 되는 것입니다. (성약말씀·우주의 근본을 찾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