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인 터전이 되지 못한 이 세상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41권 PDF전문보기

이상적인 터전이 되지 못한 이 세상

개인을 두고 보면 개인에게는 자기가 처해 있는 가정이나 직장에서 자기가 원하는 바를 제대로 성취하는 것이 소원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개인이 처해 있는 여러 가지 실정에 따라서 원하는 소원도 제각기 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가정을 두고 보더라도 부모를 중심삼고 움직이기 때문에 식구들은 부모가 계획한 것이 뜻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소원이 될 것입니다.

이렇듯 개인에서부터 세계에 이르기까지 연관되어 있는 우리 인간에 있어서는 처해 있는 위치와 입장이 다름에 따라 각자의 소원도 다른 것입니다. 바라는 소원은 서로 다르지만 그것이 완전히 성취되기를 바라는 것이 우리 인간들의 실상입니다.

그러면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이 과연 내가 바라고 소원하는 세상이냐, 나는 과연 내가 소원하는 세상에 태어나서 소원을 이룰 수 있는 환경에서 살고 있느냐 하는 문제를 두고 볼 때,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은 그런 세상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세상에 태어나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은 영원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입장과는 상반된 환경에 처해 있다는 것을 항시 생활 속에서 느낄 수가 있습니다.

직장이면 직장에서도 여러 가지 복잡한 내용들이 자기 한 개체와 상관되어 있어서 문제가 제기되는 것이며, 한 가정을 중심삼고 보더라도 그 가정이 하나의 계획을 세워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과연 우리가 진정한 의미에서 바랄 수 있는 가정의 터전이요, 이상적인 가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느냐 하면 그렇지 못한 문제들이 제기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직장이나 가정을 둘러싸고 원치 않는 환경과 상반되는 모든 환경을 제거해야 하는 시점에 처해 있는 것입니다.

또, 사회 단체를 중심삼고 볼 때도 그 단체가 현재 이 사회에 있어서 영원히 행복을 누릴 수 있고, 이 사회에 있어서 영원한 소원의 빛이라고 할 수 있는 단체냐 할 때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대한민국이면 대한민국 자체를 두고 볼 때, 대한민국은 과연 백성들이 소원하는 나라냐? 다시 말하면 대한민국이 이루어 놓은 환경이 우리 개개인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고, 우리가 바라는 평화라든가 모든 소원을 성취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느냐는 것입니다. 그러한 환경으로 갖추어지지 못한 것을 볼 때, 대한민국 자체도 영원한 행복의 터전이라고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이 세계에는 많은 선진국가들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미국 같은 나라를 보면, 미국에 살고 있는 국민들은 그야말로 세계 인류의 선망의 대상이 되는 최고 선진국가의 국민인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그런 환경을 가졌다고 해서, 과연 그 국가의 환경이 국민이 바라는 영원한 터전이라고 말할 수 있느냐 하면 그렇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거기에도 반드시 모순이 있고 상충이 개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크게는 세계로부터 작게는 개인에게까지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내 한 개체를 두고 보나 가정을 두고 보나, 혹은 사회, 국가, 세계를 두고 보나 우리가 바라는 이상적인 환경의 터전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곳이야말로 우리가 영원히 살고 싶은 곳이요, 이곳이야말로 우리가 소원하던 곳이라고 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를 두고 볼때에 이 세상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 개체들은 더 나은 곳을 찾기 위한 소망을 갖고 나가는 것이며, 그것이 곧 우리의 인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