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에 있어서의 교회의 역할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56권 PDF전문보기

지역사회에 있어서의 교회의 역할

삼위기대를 맺은 사람은 어떠한 관념을 가져야 되느냐 하면, 통일교회 교인들은 언제나 경제활동을 생각해야 됩니다. 세 사람이면 세 사람이 경제활동을 어떻게 해야 되느냐, 살림을 어떻게 해야 되느냐를 생각하게 해야 합니다. 살림살이 문제, 즉 경제문제를 중심삼고 교육시켜야 됩니다.

그 다음에는 교육문제, 일반 교육이라든가 우리 원리문제. 사상문제 등을 각각 돌아가면서 책임지게 해야 합니다. 그런 훈련을 시킬 수 있어야 됩니다. 교육문제에 있어서는 아동교육, 교회교육이 중요합니다. 여기에서는 생활교육이라든가 신앙교육이라든가 하는 전반적인 문제를 다룰 수 있다는 거예요 그런 교육을 시켜야 하고, 그리고 교회 아낙네들은 어떤 사명을 해야 되느냐 하면 모든 사회에 지식을 공급하는 터전이 되어야 된다는 거예요.

그 다음에는 전도활동입니다. 전도활동은 대사회활동인데, 사람은 어디를 가든지 그 동네의 사람들과 친해야 된다는 거예요. 그 동네의 사람들과 친해야만 그 동네에서 새로운 일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대사회활동문제, 사상무장문제, 교육문제, 생활문제, 이것들을 갖추어 가지고 전도해야 하는 거예요. '전도' 하게 되면 교역자의 책임인데…. 그러한 기반을 기틀로 해서 일반 가정에 대한 교육을 비판해 보고, 또 교회에 대한 교육도 비판해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교회의 교육은 일반 사회의 교육보다도 고차적인 교육을 해야 된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교역자는 설교에 대한 것을 보충하고, 특히 교인들에게 필요하고 도움될 수 있는 것을 언제든지 공급해 주어야 됩니다. 교인들의 수준을 높여 주기 위해서는, 교역장 자신만 관계를 갖고 있지 말고, 그 지방의 유지들이라든가, 혹은 전문분야를 공부한 사람들이 있으면 그 사람들을 불러다가 교인들에게 교육을 해주어야 됩니다. 물론 신앙적인 면도 중요하지만 일반적인 면의 수준도 높이는 활동을 전개해야 돼요. 예를 들어 문화사업 같은 것….

일반사회 사람들이 대한민국 각 부처의 산하에 소속되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교회와도 대한민국의 중앙 행정부의 중요한 각 부처를 대신하는 입장이 되어 가지고 자기가 처하고 있는 전체 생활 주변의 이익을 위해서 어떠한 것을 공급해 주느냐 하는 문제를 언제나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그 동네의 혁신을 위해서 이장과도 의논하고, 그 면의 혁신을 위해서 면장과도 의논하여 사적으로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그런 사람들과 횡적인 다리를 놓아 가지고 그 부락을 개발하는 데에 주력할 수 있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교회는 그렇게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이념은 지상천국을 이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앙만 중심삼는 일방적인 곳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사회생활의 기조(基調)를 중심삼고 거기에 고차적인 생활훈련, 사회에 본이 되는 문화생활 터전을 가꾸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여러분들이 언제나 생각해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장은 적어도 잡지 두서너 권씩은 봐야 됩니다. 일반사회에 대한 잡지도 봐야 되고, 책도 많이 봐야 된다는 거예요. 여러분은 이러한 문제를 언제나 생각하고, 교회생활하는 것만을 위주로 하지 말고 일반 생활을 지도하는 면까지도 생각해야 됩니다, 더구나 지방에서는 시사문제를 잘 모르니까 신문을 보고 시사해설도 해주는 거예요. 그것은 직접 자기가 하라는 것이 아니예요. 그렇게 하도록 짜 주라구요. 일반 동네 사람들까지도 모이게 해 가지고 그렇게 해주라는 거예요. 그것이 전도예요, 전도. 교회에 많이 들락날락하게 되면 친하게 되는 거라구요.

우리가 앞으로 농도원 같은 활동도 하겠지만, 그러한 지도자들을 초청해 가지고 농사에 대한 제반 문제를 교육할 것입니다. 그런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다방면에서 순회제도를 실시해야 되겠습니다. 그런 것을 하려면 상당한 경제적 뒷받침이 있어야 되기 때문에 못 하고 있지…. 현재는 교회 기동대니 무엇이니 하고 있지만 말이예요. 앞으로는 각 분야의 기동대를 만들 거예요. 많은 사람이 필요 없다구요. 한 지방에서 전문분야의 사람들을 이틀이면 이틀 교섭해 가지고 40, 50명 정도 모일 수 있는 기동대를 만들어 기동성을 갖추게 되면 그 분야를 중심삼고 전국적인 조직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각 분야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중간적 역할을 교회가 하지 않고는 전반적인 사회혁신을 가져올 수 없다는 거라구요. 그러려면 통일된 사상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전국 일원화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회가 기반이 되어야 됩니다. 이것은 각자가 활동을 하면 안 된다는 거예요. 교회가 기반이 되어 있으면 통일적인 활동을 전국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귀하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사상적인 기반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절대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