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지는 것은 망하는 것이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68권 PDF전문보기

빚지는 것은 망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생 동안 살면서 빚지는 사람 되지 말라는 거라구요. 지금 얘기했지만, 내가 회사도 많이 만들어 놨습니다. 내가 만들어 놨어요. 여러분들이 만들었어요? 나에게 수십억의 재산도 있지만 내 인감도장이 어디에 있는지도 몰라요. 내가 이 나라 이 민족을 위해 정성들여 돈을 모았다구요. 여러분들을 위해서 모았으면 그 돈을 여러분들이 관리하게끔 내가 여러분들한테 맡겨 주려고 생각한 사람이라구요. 그러고 있는데 이건 그저 본부에 있어서 뭐….

원리적인 견해에 있어서 여러분이 철두철미하게 상부면 상부를 위해서, 대한민국 백성이면 대한민국을 위해 협조해야 됩니다. 나라에 빚지는 백성이 많으면 그 나라는 망하는 거라구요. 나라에 빚을 지우려면 국민이 발벗고 나서야 됩니다. 한 단체가 흥하려면 그 단체가 빚을 지울 수 있는 요원을 가져야 합니다. 그 단체에 빚을 지는 요원이 있다면 그건 망하는 거라구요. 보라구요. 후원 받을 사람은 천 사람인데 후원할 사람은 한 사람도 없으면 망하겠어요, 안 망하겠어요? 선생님 혼자의 힘 가지고 돼요? 나라의 힘 가지고 돼요? 나라의 힘 가지고 거지 못 막는 거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국민에게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이 뭐냐 하면, 애국하는 것, 나라를 위하는 것입니다. 인륜 가운데 제일 중요한 것이 서로 형제를 위하고 부모를 위하는 것입니다. 전부 다 위하는 데서 융합이 생깁니다.

그런데 전부 다 돈 돈 돈…. 돈이 여기 있더라도 전부 다 태평양에 띄워 버리면 버리지 도와주지 않을 거라구요. 그렇다고 그 돈을 혼자 쓰겠다는 것이 아닙니다. 나를 위해서는 나는 깍정이라구요. 양복 하나라도 내가 안 사 입는다구요. 함부로 안 사 입는다구요. 나 자신을 위해서는 지독하다구요. 내가 지금까지 살아왔지만 '요거 생활비요' 하며 내 손으로 어머니한테 줘 본 적이 없다구요.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돈 있으면, 생활비가 있으면 달라고 했습니다. 그렇다고 밥 굶어 죽지 않았다구요. 알겠어요? 발전을 했지 망하지 않았다구요. 지금도 그런 거예요. 어머니한테 돈이 있으면 생활비라도 끌어다 씁니다. 그 돈은 나를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구요. 여러분들을 위해서…. 무슨 집회가 있으면 이렇게 공석에 왔다가 전부 다 긁어서 먹이려고 하고, 해주려고 하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그러니 신세지지 말라구요.

이것은 여러분이 앞으로 죽을 때 자식들한테 유언으로도 남겨 줘야 된다구요. 부모에게 빚지지 말고, 스승에게 빚지지 말고, 친구에게 빚지지말고, 그 다음에 자식에게 빚지지 말라는 거예요. 그러면 자식들이 '우리 어머니 아버지는 훌륭해' 하는 거라구요. 그 나라 사람들도 '아, 그 아무개는 훌륭해' 하며 표창하는 거라구요.

하나님을 믿는 우리도 그렇습니다. 하나님한테 빚지지 말라는 거라구요. 하나님이 좋아서 해주시면 어떡하겠어요? 좋아서 해주시는데…. 그렇지요? 좋아서 해주시게 동정받을 수 있는 자리에 서라 이거예요. 그래서 내가 기도를 안 하는 거라구요. 한참 바쁠 때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로 기도할 무엇이 있으면, 내가 내 문제 때문에 기도하지 않고 산보하는 거예요. 놀러 다니는 것입니다. 10년 후의 일, 20년 후의 일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기도합니다. 당장의 문제를 가지고는 기도도 안 하는 거예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