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종적인 인연을 횡적으로 전개해 놓은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2권 PDF전문보기

세계는 종적인 인연을 횡적으로 전개해 놓은 것

여러분들이 역사를 배우게 될 때, 서양사를 배우고 혹은 미국 역사를 배우게 될 때 좋은 사람 나쁜 사람이 다 있지만 여러분의 2대, 3대 이상의 조상들이 어떠한 조상들이었느냐 하는 것은 잘 모른다는 거예요.

그렇게 볼 때, 오늘날 종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이 현사회에 나쁜 사람들이 있는데 자기 조상 중에는 그런 사람들이 없었다고 보느냐 이거예요. 자기 조상 가운데…. 없어요? (웃으심) 그러면 어떠한 조상들이었다고 생각하느냐? 이런 나쁜 조상은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거기에는 뭐 역적도 있었을 거예요, 역적. 나라를 팔아먹은 녀석도 있었을 거예요. 별의별 사람이 다 있을 거예요. 또, 여러분의 아버지 직계만이 아니고 여러분 어머니의 직계를 통해서 보게 되면…. 내 아버지의 직계를 보면 그렇지 않을 텐데 하고 생각하지만, 어머니 직계를 보게 되면 어떤지 아느냐 말이예요.

이것을 점점 확대해 보게 되면, 거기에는 별의별 사람들이 다 있어요. 그리고 여러분의 할아버지, 할머니, 또 할아버지 할머니…. 전부 다 뭐 전체가, 섞어 보면 아래 위로 안 섞여지는 것이 없다 이거예요.

자, 이런 것을 생각할 때, 그 한번 올려다 보고 싶겠나요? '아! 그거 참, 좋다'고 하겠나요, '이이' 하겠나요? 어떨 것 같아요? (웃음) 머리를 흔들 것 같아요? (웃으심) 자기들의 모든 혈통적 인연을 추구해 보면, 그것을 횡적으로 전개해 놓은 것이 지금의 세계상이다 하는 것을 우리는 결론 지을 수 있다 이거예요. 그것 그럴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