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살아 있는 존재물은 의식적인 목적관에 의해 지어졌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3권 PDF전문보기

모든 살아 있는 존재물은 의식적인 목적관에 의해 지어졌다

인간이 생명을 지니고 나는 데는 우주의 모든 생명들이 지니고 난 것과 같은 상대적인 원인을 갖고 났다는 것을 우리는 여기서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 하나를 모델로 삼아 가지고 저급미생물에서부터 고급동물까지 모두 지어 나왔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화라는 것은 결과적 타진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출발에서부터 하나의 목적체인 인간을 한계로 하고 이 우주가 생성되어 나왔다는 것을 우리는 엿볼 수 있는 것입니다. 미생물에서부터 모든 생물, 고등동물까지 생성되는 데는 하나의 원칙적인 과정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볼 때, 이것은 무의식적인 발전에 의해 된 것이 아니라 의식적인 목적관에 의해서 그렇게 되었다는 결론을 지을 수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존재는 목적관이 들어 있는 존재로서 출발했다 하는 것을 우리는 여기서 알아야 되겠습니다.

하나의 존재를 생각할 때 반드시 내적 목적과 외적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대체로 이렇게 보게 되면 인간도 두 목적체로 되어 있습니다. 몸의 목적과 마음의 목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두 목적을 지니고 있지만 하나의 귀결점은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