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는 하나되기 위한 선진작용이 없어서는 불가능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3권 PDF전문보기

진화는 하나되기 위한 선진작용이 없어서는 불가능해

그러면 왜 두 목적을 갖게 되었느냐? 이것이 문제라구요. 내적인 세계와 외적인 세계가 있기 때문에, 물질세계와 정신세계가 있기 때문에 이 두 세계를 연결하기 위해서 두 목적을 가진 내용을 지니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상충이나 분립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되어야 됩니다. 조화의 통일을 이루는 데 있어서 모든 인간의 이상적 실존성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되는 데 있어서 무질서가 아니라 그 둘은 하나의 통일적 목적을 향해서, 인간완성이라는 표준을 향해서 종결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완성된 남성이면 남성, 혹은 여성이면 여성 자체들이 하나되기 위해서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남자와 여자가 왜 하나되려고 하느냐? 우리가 여기서 다윈이 말한 진화론을 논하게 될 때에 진화라는 것은 반드시 하나될 수 있는 선진작용이 없어 가지고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우리는 여기서 제시해야 됩니다. 진화가 이루어지기 전에, 진화라는 결정을 보기 전에 진화할 수 있는 선진적 작용, 서로가 합하려고 하는 힘이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인정해야 됩니다. 이 선진적인 힘, 먼저 진화를 일으킬 수 있는 힘은 보다 높은 것에로 전진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걸 누가 제시했느냐 이거예요. 진화해 가는 그 자체가 높은 곳으로 가야 된다는 방향성을 제시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방향성은 왜 지니느냐? 반드시 목적이란 의식을 갖지 않으면 방향성은…. 마음대로 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진적인 힘의 작용, 합하려고 하는, 하나되려는 작용과 그다음에 방향성과 목적성이라는 걸 인정하지 않고는 진화되어 고등동물로 전진 발전한다는 논리를 세울 수 없는 것이다 하는 것을 결론지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이 우주 형성의 내용으로 되어 있다 하는 것을 우리가 관찰하게 될 때에, 완성된 우리 인간 자체도 이런 작용을 여전히 한다는 것을 우리는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도 전진하려고 합니다. 전진하려고 해요. 또 작용을 하려고 합니다. 가만히 있으려고 안 합니다. 발전하려고 하고, 작용을 하려고 한다구요.

여러분들도 혼자는 싫은 거예요. 무엇인가 움직여 가지고 하나되기 위한 작용을 통해서 하나를 볼 수 있는데, 여기에 만족이 있고 희망이 가해지는 것을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 그렇지 않아요? 문학이라든가 예술이라든가 모든 문제에는 본래 흡수하려고 하는 작용, 하나되려고 하는 작용이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그 방향과 일치하는 거예요. 서로서로 합하는 데서, 방향을 같이해 가지고 그 둘이 합하여져서 서로서로 작아지는 것이 아니라, 보다 큰 것을 발견하는 데서 기쁨을 느끼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작용을 방향성을 갖고 해 가지고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다 하는 결론을 지을 수 있는 것입니다. 생존하고 있는 모든 동물이나 작용하는 어떤 물건도 이와 같은 내용을 지니고 있다고 우리는 생각하게 됩니다.

진화도 한 작용으로 보면 진화가 왜 되느냐 이거예요. 혼자는 작용을 할 수 없습니다. 작용이라는 것은 상대적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작용하는 데는 반드시 둘 다 이익이 되게 커져야지 작아지면 절대 작용을 안 합니다. 이 원칙을 알아야 된다는 거예요. 남자 여자가 서로 사랑을 중심삼고 작용하려고 하는 것은 자기들이 손해나기 위한 것이 아니예요. 보다 차원 높은 발전을 위해서, 그 목적을 위해서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 작용은 누구를 위한 작용이냐 이거예요. 서로를 위한 작용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 방향은 누구를 위한 방향이냐 이거예요. 서로를 위한 방향입니다. 서로를 위한 방향에서만이 발전합니다. 그 목적은 누구를 위한 목적이냐 이거예요. 서로를 위한 목적입니다. 서로를 위한 목적에서 모든 것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용하는 데는 반드시 이중성이 있고, 방향성에도 이중성이 있고, 목적에도 이중성이 있다는 결론을 지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