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적인 동양과 횡적인 서양을 하나 만들어야 세계가 하나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6권 PDF전문보기

종적인 동양과 횡적인 서양을 하나 만들어야 세계가 하나돼

왜 그것이 조화가 되느냐? 천지이치가 그렇기 때문이예요. 통일교회가 역사시대의 어떠한 민족과 같이 망하지 않으려면, 서양인하고 동양인하고 사랑할 수 있고, 조화가 되어 갈라질 수 없고, 울고불고하더라도 떼어놓을 수 없고, 나라의 힘으로도 떼어놓을 수 없고 세계의 어떠한 힘으로도 뗄 수 없는 사랑의 기반을 닦아야 됩니다. 그런 기반만 닦으면 세계는 자동적으로 하나된다 이거예요. 그러면 그 중간 패는 말도 할 필요가 없다는 거예요. 그래요, 안 그래요? 대답해 보라구요. 「그렇습니다」

여러분들은 평지를 좋아해요, 산을 좋아해요?「산」 왜 산을 좋아해요? 왜 산을 좋아하는 거예요? 종적이기 때문에, 종적인 면을 가졌기 때문에. 다 그렇다는 거예요. 거기에는 미의 상징이 있고, 모든 조화의 상징이 있고, 신비의 상징이 다 있습니다. 평면은 한 번 보면 싫증이 난다구요. 백인을 말하면 무엇일까요? 평면일까요, 산일까요? 「평면」 마운틴(mountain;산)과 플레인(plain;평면) 중 어떤 거예요? 「마운틴! 플레인!」여러분들은 '마운틴' 하는데, 왜 마운틴이예요? 서양문명의 역사가 얕다구요. 역사가 얕으니까 그리 깊지 않다는 거예요. 그러니 평면이예요, 평면.

미국을 보게 되면 말이예요, 왜 미국 사람들은 앤틱(antique;골동품) 좋아해요? 이건 새 것 가지고 두들겨서 앤틱을 만들려고 그래요. 그거 왜 그래요? 깊고 높은 것을 찾으려고 하기 때문이예요. 미국 문화를 보게 되면 속이 다 보여요. 그렇지만 동양문화를 보게 되면, 깊고, 요지경이 많습니다. 신비스럽고 무슨 꿍꿍이 속이 많다구요. 모르는 것이 많다구요. 서양 사람들은 연구해도 모른다구요. (웃으심)

그렇기 때문에 동양 사람과 서양 사람을 볼 때, 서양 사람들은 틀리면 대번에 '야 결투하자' 이럽니다. 전쟁으로 높고 낮은 걸 안다구요. 동양 사람은 사색으로 사상적으로 그런 것을 전부 다 지나온다는 거예요. (웃음) 참으면서 그걸 전부 다 두고 두고 봅니다. 10년 20년 두고 보자고 합니다. (웃음) 그렇기 때문에 전쟁을 좋아하는 서구문명은 틀림없이 아시아문명에 흡수되고 만다 이거예요.

세계대전을 누가 일으켰어요? 백인들이 일으킨 거예요. 전쟁은 전부 다 누가 만들었느냐? 백인들이 만들어 놨다구요, 현대 전쟁은. 현대 전쟁을 백인들이 전부 다 일으켰다 이거예요. 침략적입니다. 백인들은 북극에 살면서 곰 잡아먹던 사냥꾼들이거든요. 사냥해 먹던 그들이 전부 다 이 평면시대에, 이 세계의 문화사회에 들어와 가지고 그런 놀음을 해왔다는 거예요. 바이킹이 침략질을 해 가지고 전부 현재의 서구문명이 되었어요. 거 그렇다구요. 그래요, 안 그래요?「그렇습니다」 서구문명이 가는 데는 총이 가고 칼이 갔다는 거예요. 이런 말 들으면 기분 나쁘지요? 거 사실이 그렇지 않으냐 이거예요. 사실이 그렇다는 거예요.

여기서 내가 이런 말을 하니까 미국 사람들이 나를 다 싫어하는 거예요. '백인' 하면 백인은 레버런 문보다 전부 다 높다고 생각하는데 레버런 문은 백인을 우습게 알고 있다는 거예요. 그러니 기분 나쁘지요. 그들이 표현하기를 '아이고 우리 나라 미터자다. 세계 무엇이든지 잴 수 있고, 한국도 잴 수 있고 전부 다 세계도 잴 수 있는데, 레버런 문만 잴 수 있는 미터자가 없다' 이러는 거예요. 안 재진다는 거예요. 그게 사고라는 거예요.

여러분들은 언제나 선생님 얘기 하지만 선생님을 모른다구요. 선생님에게는 아무것도 없는 것 같아도 말 들어 보면 언제나 새로운 말을 하고 말이예요. 그런 거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통일교회 선생님을 해먹는다구요.

이런 얘기 하다 보니까 시간이 많이 갔다구요. 그거 알겠지요? 세상 만사가 다 그렇게…. 결국은 뭐냐 하면, 종적인 것이 중심입니다. 이걸 알아야 됩니다. 그저 많은 말을 했지만…. 천지이치는 종을 중심삼고 전부 다 각도가 벌어지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