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리의 물줄기를 따라가야 할 인간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02권 PDF전문보기

섭리의 물줄기를 따라가야 할 인간

자, 우리가 알기는, 비는 왔다가 안 왔다가 한다 이거예요. 그러면 물줄기, 이 조그마한 샘물 줄기로 허드슨강과 같은 큰 강이 되느냐 이거예요. 어떨 것 같아요? 이 허드슨강을 가만 보면 빗물이 많겠어요, 샘물이 많겠어요? 「빗물이 더 많습니다」 그거 몇 퍼센트나 될까요? (웃음) 아마 90퍼센트 이상 될 겁니다. 그리고 큰 강이면 큰 강일수록 물줄기가 짧은가요, 긴가요? 「깁니다」 길면 길수록 큰 강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강이 시작되는 그 근원, 처음이 전부 다를 수가 있느냐 이거예요. 작은 강, 큰 강, 그 종류가 많지만 강이 시작되는 모양이 다를 수 있느냐 이거예요. 같아요, 달라요? 「같습니다」 그건 마찬가지라구요. 모든 것을 생각해 보게 되면 근원은 같다 이거예요. 그거 같지만 다른 것이 뭐냐? 가다가 그치는 것이 달라요. 그것은 환경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중단되게 마련이다 그 말이라구요. 이걸 알아야 된다구요. 환경이라는 것이 절대 요건이라는 것을 여러분이 알아야 되겠다구요.

이제 나뭇잎에 이슬 한 방울이 딱 달려 있다구요. 그 이슬 한 방울이 말하기를 '나는 작지만 온 세계의 물이 나와 더불어 움직일 것이다! 내가 가는 데는 모든 물이 따라올 것이다!' 하면, 그 말은 맞는 말이라구요. 이 이슬 한 방울이 허드슨강의 맨 상류에서 '떨렁' 물줄기에 떨어지는 날에는 그 말이 맞다구요. 이거 뭐 전세계가 달려 있다구요. 그렇지요? 그거 맞아요, 안 맞아요? 「맞습니다」 그렇지만 그 이슬방울이 바람이 '휙' 불 때 바위 위에라든가 흙 위에 떨어지면 어떻게 되겠어요? (웃음) 그렇게 되면 자랑이 뭐예요? 전부 다 거짓말이 되는 거라구요. 그러니 하나는 맞고 하나는 근본적으로 틀렸다 이거예요. 거 맞아요, 안 맞아요? 「맞습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섭리의 뜻을 이루는 데도 마찬가지의 이치가 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흘러가는 긴 물줄기가 있다면, 그 흐름 가운데 '떨렁' 떨어질 수 있으면 그 강이 큰 강일수록 멋있다는 거예요.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해요? 「예」 그래서 우리 인간세계의 사상의 흐름도 보면 마찬가지다 이거예요. 사상의 흐름도 마찬가지고 섭리의 흐름도 마찬가지입니다.

자, 그래서 오늘날 이 종교를 두고 보면, 지금까지 우리 인간은 오랜 역사를 가진 종교를 찾으려고 한다구요. 우리 기독교가 다른 것은, 오늘날 기독교의 성서를 중심삼은 사상의 조류가 다른 것은 인간의 제일 시조로부터 출발했다는 것입니다. 그래 가지고 아담 해와가 하나님의 섭리의 물줄기를 통해서 가다가 여기서 떨어져서 내려갔다구요.

그러면 그 강줄기와 같은 것이 무엇이겠느냐? 그게 뭐예요? 사랑의 물줄기다 이거예요. 섭리의 물줄기는 사랑의 물줄기다 이거예요. 그래 사랑이 달라요? 사랑이 옛날과 지금과 달라요? 「아니요」 같아요? 「예」 뭣이? 미국에서는 남자끼리 결혼하자고 야단하잖아요, 지금. 「아닙니다」 (웃음) 같다구요, 같아.

자, 그래서 이것이 만약에 사랑의 물줄기에 떨어졌으면 얼마나…. 그런데 이게 어디에 떨어졌어요, 어디에? 사막과 같은 데에. (웃으심) 그래 여러분들, 지금 이 세상이 어떠냐? 사랑을 중심삼고 볼 때 사막 같은 세상이요, 바윗돌과 같은 세상이예요. 이거 다 통하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구요. 그래 가지고 이놈이, 바위에 떨어진 이 물이 말이예요, 수증기가 돼 가지고 떠다니는 거예요. 그와 같다구요, 여러분들도. 지금 물 한 방울과 같이 되어서 이렇게 떠돌아다니는 거예요, 어디 가든지 전부 다.

그래서 자기들끼리 마음 맞는 클럽을 중심삼아 가지고 하나의 구름을 만들어 보자 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수증기가 가서 머무르는 곳은 높은 산이예요. 높은 산이 있으면 말이예요, 여기에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모이기 시작하는 거예요. 어디서 합하기 시작하느냐 하면, 보통은 합하기 힘든데 산에 가서 부딪쳐 가지고 합하는 거예요. 그래서 종교운동이라든가 이상적인 운동은 산에서 시작하게 마련이라는 말도 성립되는 거예요. 그렇다구요. 전부 다 마찬가지라구요. 불교도 산을 중심삼고, 기독교도 산을 중심삼고, 모세도…. 전부 다 산이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