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 제일 귀한 것은 마음이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1권 PDF전문보기

인간에게 제일 귀한 것은 마음이다

이 축(祝)자를 보게 되면, 이것(示)은 동양 글자로 옷 의(衣)자라구요, 옷 의 자. 이건(兄) 형이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요건(口) 뭐냐? 요건 입이라는 말이예요, 입.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사람은 뭐냐 하면, 언제나 이 입이 문제라구요. 먹는 것이 문제고, 입는 것이 문제입니다. (웃음) 언제나 이 형(兄)자를 쓸 때 말이예요, 이것(ノ)은 아벨을 상징하고, 이것(兄;오른쪽 아래 삐친 글자)은 가인을 상징한다는 거예요. 아벨은 내려가고 가인은 올라간다 이거예요.

또, 이 복(福)자를 보게 되면, 복의 이것(福;오른쪽 부분)은 말이예요, 한 일(一)자에다, 입(口)에다, 밭(田)이다 이거예요. (웃음) '하나' 하면 하나님을 상징합니다. '입' 하면 사람을 상징하고, '밭' 하면 만물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이것(示)이 옷 의(衣)자예요.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자, 그렇기 때문에 모든 입는 것의 표시다 이거예요, 입는 것.

자, 그러면 우리 사람에게 제일 귀한 게 뭐냐? 여러분! 우리가 금년에 들어와 가지고 제일 좋은 것이 뭐냐 할 때에 마음에 대한 내용이었다고 얘기 했습니다, 마음에 대한 내용. 마음이 제일 귀하고 좋은 것입니다. 그 마음이 옷이 되어 가지고 무엇을 입혀야 됩니다. 그래 가지고 누굴 입혀야 되느냐? 하나님을 중심삼고 마음은 하나님의 옷이 되어야 됩니다. 하나님하고 마음, 마음은 클로드(clothes;옷), 옷이 되어야 된다 이거예요.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자, 그다음엔 뭣이 되느냐? 여기에 뭐가 있느냐 하면, 바디(body;몸)가 있다 이거예요. 바디는 뭐냐 하면 마음의 옷이 되어야 된다 이거예요. 그다음에는 남자가 있고, 남자가 있으면 여자가 있어야 됩니다. 그럼 남자 앞에 여자는 몸과 같이 되어야 됩니다. 옷이 되어야 됩니다. 또, 그다음에 부모가 있으면 부모 앞에 뭐가 있느냐? 자식이 있다구요. 자식이 옷이 되어야 됩니다. 그다음엔 가정을 중심삼고 일족이 있는데 일족이 옷이 되어야 됩니다.

그러면 이 미국이라는 나라의 국민을 중심삼고 볼 때, 일족들, 무슨 뭐 스미스니 미스터 박이니 미스터 문이니 뭐 여러 가지가 있다구요. 맥도널드니 뭣이니 하는 그 일족을 중심삼고 미국 자체의 국민은 옷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미국을 중심삼고 미국이 하나되었으면 그다음엔 세계는, 세계인류는 뭐냐? 미국의 옷이 되어야 됩니다. 그래 가지고 뭐냐 하면, 천지인(天地人)이 되는 거예요, 천지인이.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 있어서 사람이, 하나님을 중심삼고 사람이 울타리가 되고, 이 울타리가 이렇게….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일상생활에서 사람이 중요시하는 것이 뭣이냐? 먹는 것을 중요시하느냐, 입는 것을 중요시하느냐? 미국 사람은 먹는 것을 중요시하고, 한국 사람은 입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다르다구요. 한국 사람의 특징이 뭐냐 하면, 못먹으면서도 입는 것만은 잘 입으려고 한다구요. 좋게 보이려고 노력한다구요, 좋게 보이려고. 자기 어머니 아버지에게 좋게 보이고, 자기 형에게 좋게 보이고, 자기 친척에게 좋게 보이고, 자기 나라에 좋게 보이려는 이러한 관념이 동양사상에는 강합니다. 그러면서 그 시대 사람들에게, 그 시대 환경을 중심삼고 전체 앞에 잘 나타내야 된다 하는 문제를 늘 생각한다는 거예요.

자, 그러면 개념이 이제 머리에 들어올 거라구요. 그래 복이 뭐냐 이거예요. 블레싱(blessing;축복)이 뭐냐? 블레싱이 도대체 뭐냐 이겁니다. 여러분들, 개인에게 있어서 복이 뭐냐? 내가 눈을 정상으로 가진 것이 복이다 이거예요. 눈이 정상적이 돼야 된다 이거예요. 눈이 있기는 있되 하나가 찌그러져서는 안 된다 이거예요. 여러분, 눈이 말이예요, 눈이 이렇게 생겼으면 얼마나 좋아요, 이렇게. 그렇게 돼 있으면 눈이 보는데 이렇게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면서 봐야 된다 이거예요. 눈이 이렇게 된 것이 노말(normal;정상적)이라구요. (그림을 그리시면서 말씀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