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본연의 기준을 중심한 내적 외적 조정이 필요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8권 PDF전문보기

언제나 본연의 기준을 중심한 내적 외적 조정이 필요해

그러면 여러분 개인의 마음과 몸을 중심삼고 볼 때, 마음이 잘못할 때는 몸이 콘트롤해야 됩니다. 어떤 길을 통해서 수습하든, 내적으로 하든가 외적으로 하든가 수습해서 하나의 본연의 자리로 들어가게 될 때는 그것이 남아질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제거된다구요. 이 원칙을 알아야 된다구요.

그런 관점에서 종교가 필요하다구요. 종교를 통해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가지고 중심을 다시 회복할 수 있는 거예요. 그리고 친구와 스승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좋은 친구와 좋은 스승이 필요하다는 거라구요. 내적 외적으로 시정하고, 주변적인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 종교라든가, 지도자라든가, 스승이라든가, 친구가 필요하다는 걸 알아야 된다구요. 내적으로는 종교고, 외적으로는…. 그래서 내적 조정 외적 조정이 필요하다구요. 안 그러면 내가 파괴를 당한다는 그런 논리가 형성된다구요.

우리 통일교회를 보면 하나님하고 레버런 문하고 갈라지지 않았다구요. 하나다 이겁니다. 아무리 미국이 반대하고, 아무리 세계가 반대한다 하더라도 하나님이 부끄럽지 않고 레버런 문이 부끄럽지 않다구요. 이게 문제라구요. 영계를 보나 세계를 보나 내가 부끄럽지 않다구요. 내가 미국 법정이 아무리 때려몰아도 부끄럽게 생각 안 한다는 겁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 우리 통일교회 가는 모든 길은 변하지 않는다구요. 아무리 해도 변하지 않아요.

그러면 여러분과 내가 갈라졌나요? 「안 갈라졌습니다」 여러분들이 선생님보다 더 내적으로 강해야 돼요. 내적으로 더 강해야 된다구요. 우리는 이제 외적으로 뻗을 수 있는, 내가 없더라도 외적으로 뻗을 수 있는 때라구요. 내가 가만히 있더라도 외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여러분들이 되어야 돼요. 그래서 미국 국민을 연결시켜야 돼요. 그러면 정부가 가인 편에 선다는 거예요. 가인은 어차피 물러가는 거예요. 그러면 하나될 수 있는 거라구요. 돌아갈 수 있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