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평화에는 지역을 초월한 상호협력과 공동연구가 요청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30권 PDF전문보기

참평화에는 지역을 초월한 상호협력과 공동연구가 요청돼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12차에 걸친 국제과학통일회의를 치르는 그 배후에는 순탄한 것만이 있지 않았습니다. 막대한 재정적인 부담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이토록 뜻있는 일을 하면서도 많은 질시와 오해와 억울한 박해도 받았습니다. 최근에 이르러 여러분들을 비롯하여 많은 석학들이 적극적으로 호응하고, 세계가 점점 본인의 동기에 이해를 더해 가는 점은 나에게 큰 위로가 됩니다.

역사적으로 인류는 평화를 염원하여 왔으나 이 땅에는 여전히 전쟁이 존속하고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강대국이나 권력자들은 `평화'란 말을 종종 오용해 왔습니다. 그들은 평화를 운운하면서도 실제로는 내면적으로나 외면적으로 사람들을 평화가 아닌 것으로 괴롭혀 왔습니다. 특히 공산주의자들은 도발을 일삼으면서 평화란 말을 입버릇처럼 써 왔습니다. 이렇게 평화라는 말은 많은 경우에 단지 불의를 실현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어 왔었습니다.

진정한 평화는 지식이나 부, 그리고 사회적 위치나 정치적 권력과 같은 외적 조건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 세상에서는 세계적 관심사를 공평하게 판단할 절대적 기준이 없으므로,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상충되는 이해관계에 얽히여 진정한 평화유지는 불가능한 것입니다. 참평화는 오로지 `참사랑'의 기반 위에 세워질 수 있는 것이며, 사랑의 관계는 인류를 함께 묶는 신을 중심한 절대가치를 이해할 때만 체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본인의 생각으로는 세계평화교수협의회는 그 지향하는 목표로 보아 국제적·범전문적이어야 하며 또 미래지향적·실천적 지성의 기구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금세기 인류가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분야만으로 또는 국제적 처방만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합니다. 국가나 지역을 초월한 상호협력과 전공을 초월한 공동연구가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것입니다.

오늘의 학문은 전반적으로 전공화되어 있고, 그 과제 또한 광대해서 특정 학자나 어느 학문분야 아래로만 일원화할 수가 없습니다.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다양한 훈련을 쌓은 전문인들의 협동을 통한 접근이 요구되며, 이 접근 또한 개인적 차원에서가 아니고 전체적·우주적 균형을 맞추어서 해야 하므로 이를 위한 조직적 기구나 유효한 운영이 쉬운 일일 수 없습니다. 그뿐 아니라 몰가치적인 방법론이 학문연구의 기준인 양 인식되어 오는 동안에, 연구의 결과가 많은 경우에 있어서 보다 더 큰 상위의 목적과 선한 뜻에 배치되게 책략자들에게 이용당하여 인류의 비극을 초래하기도 하였던 것입니다. 이와 같은 부조리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인은 절대가치를 중심주제로 한 국제과학통일회의에서 그 대안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