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이치와 우주의 의식적인 운동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65권 PDF전문보기

자연의 이치와 우주의 의식적인 운동

그러니까 통하려면 가지에서부터 어디로 가야 되느냐 하면 반대로 내려가야 돼요. 올라간 데서 찾으려면…. 올라갈 때는 기분이 좋지만, 저 뿌리까지 내려갈 때는 기분 나쁘다구요. 뿌리에서 올라가던 영양소는 가지를 거쳐 가지고 한 바퀴 돌아서 이렇게 올라가는 길하고, 그다음에는 내려가는 길이 있을 것입니다. 올라갈 때는 기분 좋다고 할 거라구요. '아, 이거 가지세계를 여행하니 기분 좋구만' 좋겠지만, 내려가서 저 땅속에 들어갈 때는 '아이구, 깜깜하다. 굴 가운데 들어가누만' 그럴 거예요. 올라가는 것이 좋다고 올라가기만 하고 나쁘다고 안 내려갈 수 없다구요, 살기 위해서는. 그것이 이치예요.

여러분들은 숨을 내쉴 적에 기분이 좋아요, 숨을 들이쉴 때 기분이 좋아요? 「내쉴 때요」 「들이쉴 때요」 어느 거예요? 숨을 내쉴 때 기분이 좋아요, 숨을 들이쉴 때 기분이 좋아요? 「내쉴 때요」 「들이쉴 때요」 (웃음) 아, 내쉬면 탄산가스를 내보내는 데? 들이쉴 때는 무엇이 들어가나? 「산소요」 산소. 영양소가 흡입되는 거예요. 그렇게 답변하면 이 통일교회 패들은 전부 무식쟁이들만 모였다고 그런다구요. (웃음)

기분 좋을 때 어때요? 기분 좋을 때 들이쉬나요, 어때요? 「들이쉽니다」 들이쉬면서 기분 좋다고 하나요, '하─' (숨을 내쉼) 이러며 기분 좋다고 하나요? 어느 거예요? 이치적으로 어떻게 되겠나 이거예요. '허─' 하고 숨을 들이쉬며 기분 좋다고 그래요? (웃음) 내쉬고…. 기분 좋으니까 줘야 돼요. 기분 좋으면서 받으면 죽어 버리는 거예요. 그러니 한숨을 크게 쉬고, 내쉬면서 기분 좋다고 그러지, '허─' (숨을 들이쉼) 이러면서 기분 좋다고 그래요? (웃음) 자연이치는 그렇게 돼 있다구요.

바른발을 이렇게 내려놓았다가 가려면, 싫지만 들어야 돼요. 싫지만 들어야 된다구요. 이거 드는 게 좋아요? 싫지만 들어야 된다구요. 모든 것이 그렇게 돼 있는 거예요.

발전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비례되는 그 무엇을 대신 보충해야 되는 거예요. 그것을 보충하지 않으면 발전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길을 걷는 것이나, 우리의 생을 유지하기 위한 호흡이나, 모든 것이 그렇다는 거예요. 배 고프면 왜 밥을 먹어요? 내가 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공급해 줘야 돼요. 공급만 해 가지고는 안 돼요. 소모될 수 있게 신진대사를 시켜야 돼요. 반드시 돌아가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얘기 하다가는 내가 시간이 없겠다구. 내가 요즘 감기기가 좀 있는 모양이지. 자꾸….

그래서 우리 양심의 방향이라는 것은 어쩔 수 없어요. 절대적이예요. 남과 북을 향하는 그 힘의 작용이 절대적인 거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본심 작용은 언제나 근원 되는 하나님을 중심삼아 가지고 반드시…. 북극이 있지요? 북극에는 전부 다…. 북극성은 이동 안 하지요? 딱 그와 마찬가지로 이건 이동 안 하는 거예요. 이걸 중심삼아 가지고 우리 모든 사람의 마음은 지남철과 같이 전부 다 이 방향을 취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이렇게 해도 벌써 양심에 고통이 와요. 양심에 고통이 오는 것은, 원칙에서 이탈되게 될 때는 양심에 고통이 오는 거예요. 그거 누가 그렇게 고통을 가져다 주느냐? 어머니 아버지가 갖다 주는 것이 아니예요. 우주의 힘이, 자연의 힘이…. 이 우주에는 의식이 있다구요. 의식적인 운동을 한다는 거예요.

요즘에는 과학자들이 그걸 증거하고 있어요. '이 우주에는 반드시 목적적, 의식적인 그 무엇이 중심이 되어 가지고 움직인다'고 말한다구요. 그런 뭐가 있습니다. 뭐가 있어 가지고 우리를 선한 면으로…. 여러분 마음도 자꾸 그렇지요? 좋은 것이 있으면 더 좋은 것을 갖겠다, 그렇잖아요? 내 것보다도 저 사람 것이 조금 더 좋으면 그것을 갖고 싶다, 그러지요? 그러기에 그걸 가지려면 내가 이동해 가는 거예요, 이동. 좋은 곳일수록 이동이 가능하다구요, 이동이. 그래요, 안 그래요? 「그렇습니다」

그러면 좋은 곳으로 이동한다는 그 말은 뭐냐? 그게 사다리와 같다 이거예요, 사다리. 그것이 딱 사다리예요. 사다리를 높은 것을 놓으면 올라가기가 쉬워요, 어때요? 「힘들어요」 힘들지요? 점점 올라갈수록? 「어려워집니다」 또, 맨 처음엔 뭐 눈을 크게 뜨고 올라가지만, 점점 올라갈수록 눈을 점점 요래요. (표정을 지으시며 말씀하심. 웃음) 왜? 내려다보면 이게 무서운 것보다도, 확 정신이 들어온다 이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한 군데로 눈을 조그맣게 해 가지고 좁게 봐야 돼요,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넓게 봤다가는 사고가 생긴다 이거예요. 그래서 주의하라는 것입니다.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주의해야 돼요. 그러니까 모든 초점을 맞춰야 된다는 거예요. 모든 세상 이치가 그렇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