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랑은 종적 사랑 횡적 사랑이 90각도가 되는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3권 PDF전문보기

참사람은 종적 사랑 횡적 사랑이 90각도가 되는 것

자, 여러분들 개인도 말이예요, 개인도 마찬가지예요. 개인도 양심이 있고 몸이 있다구요. 그 마음이 뭐예요? 마음이 뭐예요? 마인드가 뭐냐? 우주 가운데서 종적인 기준을 맞추어서 나에게 맞게끔 돼야 돼요. 종적인 기준은 언제나 여기에 평행선을 갖게 돼 있기 때문에 이것이 귀한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종적인 나가 마음이고, 횡적인 나가 몸이라는 걸 알아야 돼요.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 왜, 어째서 그렇게 생겨났느냐? 우주의 근본에 맞게끔 돼 있어요, 한 세포와 같이.

자, 그러면 여러분의 마음은 마음의 욕망이 있나요, 없나요? 마음의 욕망, 마음의 욕망이 있느냐? 「예」 마음의 욕망은 높고 큰 것을 바라요. 높고 귀한 것을 찾는다구요. 그다음엔 몸뚱이는 뭐냐 하면 횡적…. 자꾸 세계를 내 것 만들려고 한다구요. 그것이 뭐냐? 여기서 커 가요, 요거 나라는 것이 전부 다 점점 커 가지고 세계를 연결시켜 가지고. 이래 가지고 이건 또 높아짐으로 말미암아 여기서부터 이렇게 해 가지고 점점 이렇게, 전부 다 원형으로….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이게 하나로 운동하는 거라구요.

그럼 이 우주로 보게 되면, 이 우주로 보게 된다면 하나님이 도대체 뭐냐? 하나님은 종적인 주인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다음에 이 우주는 뭐냐? 우주는 무엇을 말하느냐? 횡적인 주인을 말한다 이거예요.

자, 이렇게 보면 참사랑이라는 것은 뭐냐? 참사랑이라는 것은 종적 사랑하고 횡적 사랑하고 반드시 이것이 90각도가 되는 것이다 이거예요. 왜? 그거 90각도가 되어야 되느냐? 요렇게 되게 될 때에 요놈을 떼어다가 여기어 갖다 붙여도 맞고, 여기에 갖다 붙여도 맞고, 여기에 갖다 붙여도 맞기 때문입니다. 그게 이상이예요. 이상이면 어디든지 통할 수 있고, 어디든지 하나될 수 있는 것입니다. 요 각도가 조금만 90각도에서 더, 이것이 91각도만 돼도 안 맞아요. 안 맞는다구요.

그러니까 참사랑이라는 것은 이 우주에서의 종적인 사랑과 횡적인 사랑이 90각도를 중심삼고 딱 종하고 하나되게 붙어 버린 거예요. 여기서 하나돼도 안 되는 거예요, 여기서 돼도 하나 안 되는 거예요. 오직 이 점, 영원히 이 점에서만이…. (판서하신 것을 가리키시며 말씀하심)

자, 나 사랑 여기서 여기서…. 이 사랑이 무슨 사랑인가? 왱가당댕가당 여기 아니면 안 맞는다 이거예요. 남자 여자는 말이예요, 마이너스 플러스는 여기 가서 합해야 돼요. 여기 가서 합해야 돼요. 그러려면 이렇게 가야 돼요, 이렇게. 요렇게 가서 합해야 이게 합하게 돼 있지, 이렇게 돌아가서 합할 수 없다구요. 이렇게 돌아가서 합할 수 없다구요. 종적 횡적 사랑에 대해서 어디서든지 90각도예요.

여기서부터 여기까지 가도 되고, 여기서 여기까지 가도…. 여기서만이, 이 사이, 여기에 통하는 것에서만이 모든 것이 되지 여기서 통했단 안 되는 거예요. 안 되는 거예요. (판서하신 것을 가리키시며 말씀하심) 이렇게 돼야 이만큼 이것이 둘의 힘에 반대를 받는 거예요, 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