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 단일화된 조직 체계를 갖추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02권 PDF전문보기

상하 단일화된 조직 체계를 갖추어야

이런 와중에서 세계가 뭐라 하더라도 우리는 뭉쳐 가지고 전진할 수 있게 딱 짜야 돼요. 미국 사람, 일본 사람, 한국 사람, 중국 사람, 이들을 하나 만드는 게 쉬워요? 누가 주도권을 잡아야 되느냐? 이게 문제입니다.

나는 지금 미국의 협조를 하나도 안 받더라도 자동차 만들 수 있는 실력을 갖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걸 알아 두어야 되겠어요. 당신들의 협조가 있어야 자동차를 만든다고 생각하지 말아요. 이미 다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런 것을 알아 두기 바랍니다. 적당히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지금 기술면에서는 독일이 나를 무서워하고 미국과 일본이 나를 무서워합니다. 한국은 문제삼을 것도 없습니다. 닥터 김은 그거 똑똑히 알아야 되겠다구. 알겠어, 무슨 말인지? 「예」

그렇기 때문에 이런 와중에서 이것을 건설해 나가려면 명령 계통이 단일화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철통같은 조직 체계에서 상하가 연결되는 단일화를 어떻게 만드느냐? 미국의 지도자라든가 한국의 지도자나 일본의 지도자들이 연합할 때 제도적으로 훈련시켜 놓아야 합니다. 사상적 방향성을 교육해야 되겠다는 것을 여러분들이 먼저 알아야 되겠습니다.

그래서 내가 한 가지 얘기하겠어요. 처음 만났는데 실례지만 여러분들이 기술세계를 보는 관을 가지고 나를 보았다가는 안 되겠어요. 그것을 초월해야 합니다. 이것은 충고가 아니라 동지 입장에서 통고하는 것입니다.

건축까지 그런, 내가 토건회사도 세계적인 것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중국에 팬다프로젝트라든가 공장을 건설하는 모든 것을 외부 사람 손을 하나도 안 들이고도 다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 준비가 돼 있습니다. 일본에도 그런 조직이 있고 한국에도 있고 미국에도 있습니다. 그걸 알아야 되겠어요.

그런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가 일하는 데는 그냥 적당히 안 한다구요. 자동차 공장을 만드는 데도 중국법과 한국법과 제작하는 모든 법규에 해당하는 책자를 만들어 가지고, 데이터 결과를 내 가지고 현실적으로 그 책 하나 들고 밀고 나가야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분할하게 되면 일시에 여러 개의 공장을 지어 나갈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알고 정부와 타협하여 규범을 만들어 놓아야 됩니다. 그것이 없이 했다가는 큰일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