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복귀에 주력하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04권 PDF전문보기

고향복귀에 주력하라

몇 시 됐나? 이놈의 시계가 인사성 없이 자꾸 달아나? 아직 말하다가 말았는데. 「다섯 시입니다」 말 자꾸 안 해도 대개 다 알잖아요? 그렇지요? 「예」 아는 걸 하느니 그만두지 뭐. 그 대신 내가 시험 점수는 70점 줄게. 시험 안 치고 70점 받으면 얼마나 행복이야! (웃음) 말 더 하게 되면 전부 다 시험쳐야 되는데, 그러면 50점씩도 못 받을 텐데 뭐. 이만 하고 그만둘까? 더 하자구?

신세 안 지겠다는 사람 손 들어 봐요. 스승한테나 부모한테나 처자한테나, 동네에서도 누구한테나 빚지지 말라구요. 그러면 존경받는 사람이 됩니다. 빚지우면 존경받는 것입니다. 별거 아닙니다. 그런 걸 연구하라구요. 알겠어요? 「예」

강가에나 뱃전에 가게 되면 나룻배 타는 것도 전부 다 배워 두라구요. 나루터에는 배가 지나가는 시간이 있습니다. 어떤 아주머니가 건너갈 일이 있는데 나룻배가 안 가는 시간에는 어떻게 하겠어요? 그럴 때는 그거 배워 두었다가 '동네에 나룻배 어디 있소' 해 가지고 밤이라도 뛰쳐 나가서 건네 줘 보라구요. 그다음에는 자기 동네의 귀빈으로서 초대하는 것입니다. 위해 주는 것입니다. 만약에 하룻밤 놔두면 죽을 사지에 있는 사람을 나룻배 태워 줘 가지고 병원에 가게 되면 죽을 사람이 살려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거예요.

무엇이든 배워 두라는 거예요. 도둑질 말고는 다 배워 두어라 이겁니다. 도둑질 배워 두는 것도 괜찮지요. 배울 땐 도둑질하더라도 배워 놓고는 안 하면 괜찮아요. 게릴라 전쟁을 하게 되면 도둑질도 해야 됩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게릴라 전쟁은 아군의 모든 보급물을 갖고 가 가지고 하는 게 아닙니다. 맨손으로 가 가지고 적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빚 안 지고 살아야 됩니다. 알겠어요? 선생님한테도 빚지지 말라 이거예요. 지금까지 선생님한테 진 빚을 갚을 수 있는 것이 뭐냐면, 여러분의 일족 앞에 내가 갈 수 없으니까 내 대신 여러분들이 가서 일족을 빨리 복귀해라 이것입니다. 알겠어요? 「예」

이제는 거기에 주력해야 됩니다. 딴 데 가지 말라구요. 고향 돌아가라구요, 고향. 3년 후에는 전부 다 고향으로 돌려 보낼 것입니다. 지금부터 한 3년 안에 완전히 자기 기반 닦아 가지고 그때는 금의환향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될 것입니다.

고향에 돌아가게 되면 모든 일가 친척이 땅이 없게 되면 땅을 주겠다고 하고, 먹을 것이 없으면 쌀을 주겠다고 할 수 있는 입장을 만들어서, 전부 다 사람 대우 받으면서 정착할 수 있어야 되겠습니다.

그러려면 그럴 수 있는 준비를 해야 됩니다. 알겠어요? 동네에 가서 말씀을 하면 어머니 아버지로부터 전부 다 눈물을 흘리게끔 해야 돼요. 변사가 되는 거예요. 원고를 써 가지고 딸딸 외우는 거예요. 그래 가지고 높고 낮은 어조를 맞춰 가지고 심각한 자리에 가서는 통곡할 수 있는 심정에 사무쳐서 외쳐 보라구요. 그러면 다 굴러 떨어지는 것입니다. 다 굴러 떨어지는 거예요.

여기 선생님 처음 보는 사람 없지? 「예」 있나, 없나? 「없습니다」 없어? 그러면 다 선생님 말 알아듣겠네. 「예」 빚지지 말라구!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