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로 조직은 기계 박람회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17권 PDF전문보기

세일로 조직은 기계 박람회

세일로의 조직은 판매와 제작과 수리, 이러한 분야가 있으니까 판매는 말이에요…. 경험 없는 사람이 지금까지 해 온 것은 판매 책임량이라고 해서 말이에요…. 알았지요? 이제까지 전문적인 기술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도 간단한 것은 수리할 수 있다구요. 그러나 제작은 할 수 없어요. 그러니까 이제까지 외적으로 사용했던 사람들은 판매와 수리 담당 쪽으로 돌아가면서…. 기술 방면은 전면적으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을 재투입한다구요.

그리고 세계적인 최첨단의 이론적인 체제와 기술 수준을 빨리 캐치해서 지금 자기들이 어느 위치에 있는가 하는 것을, 자신의 위치를 확실하게 알지 않으면 안된다구요. 그것을 알아서 세계적인 기준에 상응할 수 있는, 대치(對峙)할 수 있는 준비를 빨리 보충해 가지 않으면 안돼요. 그것을 보충할 수 있는 것이 지도자입니다. 지도층은 아는 사람에게 말이에요…. 그러니까 교수를 데리고 와서 연구소에 투입하고, 모든 일류 공장의 우수한 멤버들을 데리고 온다구요. 연구소에서 활동한 사람은 그렇게 해서 쓴다구. 그러한 사람들을 모으는 것입니다. 과학기술 방면의 세계적인 인맥을 찾는 것은 언제든지 어렵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부터 세일로도 말이에요, 그대로 확대해서 돈을 벌겠다고 생각하면 안돼요. 앞으로는 세일로 자체가 하나의 주류의 기계공장을 가지지 않으면 안된다구요. 그것을 가짐으로서…. 세일로는 세계의 모든 기계를 판매한다구요. 세일로 시스템은 전시판매, 기계 박람회와 같은 것이지요? 일본에서 생산하는 기계 전부, 혹은 아시아의 중요한 것, 유럽의 중요한 것, 선진국가의 중요한 기계, 그거 다 그 장소를 하나씩 빌려 주고 그것을 팔아 주는 거지요? 그러니까 모든 분야의 기술을 캐치할 수 있다구요.

그러니까 지금 그 부속품이 문제가 되고 있다구요. 물건을 수입해다가 설치해 가지고 사용하는 중에 고장났다고 하면 그것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구요. 전화 한번으로 바로 오지 않아요. 1년, 2년…. 처음에 설치할 때는 진지하지만, 그것을 새로운 주인에게 사용 방법을 가르쳐 주고 넘겨주게 되면 책임이 없지요? 그러니까 될 수 있는 대로 연기하는 것입니다. 연기하면서 다시 자신의 기계를 팔 길을 생각하지요? 빨리 수리해 주는 것보다 수리해 주지 않음으로써 그 판매가 늘어난다고 보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기계를 한 대만 사면 안돼요. 2대를 사지 않으면 안돼요. 그렇게 되지요? 사업하는 사람들은 상대방은 어떻게 되더라도 팔아 버리면 그만입니다. 어떻게 해서라도 기계 한 대를 더 팔겠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수리해 주지 않아요. 그러니까 한 대로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보조품으로서 두 대를 사야 되는 것입니다. 그런 생각을 갖기 때문에 이것은 뭐….

그런 문제가 세계적으로 큰 문제가 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선생님은 생산력을…. 고장난 것을 금방 캐치해서 코드 같은 것이라든지 품목 같은 것을 금방 아는 것입니다. 그 재료를 사 와서 바로 그날 밤에 수리해 버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중간적인 여러가지…. 선진국가가 악랄한 행동으로 후진국가의 발전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일로 조직에 있어서 지금까지 해 왔던 사람들은 될 수 있으면 판매 쪽으로 돌리고, 가능하면 대학을 졸업한 사람, 전문적인 요원을 착실하게 기술 담당자로서 일하게 하라구요. 금방 압니다. 여러분들 3년 정도 된 사람들은 배운 것이기 때문에 하나를 알면…. 자기가 교육을 받아서 최고의 기준까지 발전하게 되면 문제가 없다구요. 알겠어, 가미야마? 「예.」 가미야마, 너 같은 사람을 쓰면 안돼. 이제까지 고생해 왔지만 지금부터는 전문적 분야의 요원들을 확보함으로써 미국 내의 사업도 발전한다구. 알겠어? 「예.」

세일로에 대한 생각은 그렇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판매와 수리와 제작에 있어서…. 이것은 세상 가운데는 없다구요. 선생님이 처음으로 이러한 선언을 한 것입니다. 그런 것은 없습니다. 판매도 별도, 수리도 별도, 제작도 별도로 하는 그런 시대가…. 지금 유럽도 그렇지요? 유럽이 하나의 연합국가 체제로 되고 있다구요. 그것은 큰일입니다. 큰일이라구요. 누가 이런 조직을 먼저 시작하느냐 하는 문제를 말이에요…. 그렇게 된다고 하면 세일로 자체는 독일의 기계도, 프랑스의 기계도, 영국의 기계도 한꺼번에 팔 수 있다구요. 한 번에 수리도 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판로를 커버할 수 있게 된다구요. 선생님이 예상했던 그런 시대가 되었다 이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