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는 부모님을 완성시키기 위한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23권 PDF전문보기

효도는 부모님을 완성시키기 위한 것

그러면 왜 효도해야 되느냐? 아까 왜 효도해야 된다고 그랬어요? 「사랑 때문입니다」 아, 물론 사랑 때문인데…. 보라구요. 효도한다는 것은 부모님을 완성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그런 말 처음 듣지요? 「예」 효도란 무엇이라구? 「부모를 완성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부모님을 완성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거예요.

부모님의 소원이 뭐냐? 어머니 아버지로서 혈통적으로 하나된 뿌리가 없어요. 아들딸을 낳아야 그 집안의 핏줄이 이어지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그 말이 그 말이에요. 맞는 말이라구요. 아들딸이 부모를 사랑함으로 말미암아 관계없던 어머니 아버지의 핏줄이 나로 말미암아 통일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이건 잊지 말라구요. 그거 맞는 말 같아요? 「예」 자식으로 말미암아 부모의 완성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그 아들딸이 효도함으로 말미암아 어머니 아버지의 완성이 벌어집니다.

또 내가 효도할 수 있는 부모가 있는 것이 행복인 것입니다. 내가 부모의 생명과 부모의 사랑과 부모의 혈통을 딴 것입니다. 알겠어요? 부모의 사랑을 통해 가지고 부모의 사랑이 나한테 다시 이중으로 되는 것입니다. 핵이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사랑과 생명과 혈통은 부체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를 완성시키는 것은 나의 완성을 가져올 수 있는 거예요. 내가 크면 어머니 아버지와 같이 하나되어야 되는 것이다 이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서로 완성하는 것입니다.

부모가 없는 사람을 왜 불쌍하다고 하는지 알겠어요? 부모는 사랑을 중심삼은 본연적인 모델입니다. 원형 기준에, 원형적 공식 기준에 일치될 수 있는 자리에 못 섰으니 불합격이라는 것입니다. 그 불합격자는 박물관에 갈 수 없어요. 자기 자리를 찾아갈 수 없습니다.

또 아들딸이 없으면 왜 불행해요? 마찬가지의 이치입니다. 상하가 둘이 주고 받아야, 올라갔다 내려갔다 해야 돼요. 그렇지요? 그러니까 부모의 완성은 아들의 완성, 아들의 완성은 부모의 완성으로 순환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예」 상하가 통일될수록 완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들딸을 가짐으로 말미암아 핏줄의 통일을 이루어 어머니 아버지도 완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