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의 목적 완성은 사랑만이 가능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28권 PDF전문보기

양심의 목적 완성은 사랑만이 가능

이렇게 인간의 욕망이라고 하는 것은 원래 완성될 수 있게끔 되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어떤 동기에 의해서 완성될 수 없는 반대의 자리로 떨어져 버린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류는 양심의 해방을 바라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류 역사상의 종교라든가 수양이라는 것은 모두 양심의 해방을 바라고 온 것입니다. 이러한 욕망, 양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해야 할 그 길을 잃어 버렸기 때문에 그것을 복귀하는 길을 찾기 위한 방책으로서 종교라든가 수양이라든가 도덕이라고 하는 것이 인류 역사에 문제가 되어 온 것입니다. 그것을 복귀했을 때 인간은 행복한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인간은 얼마나 행복했겠어요? 불행이에요, 행복이에요?「행복입니다.」불행이 아니라 행복입니다.

그것이 얼마나 행복했겠느냐 이거예요. 눈한테 `백 퍼센트 행복해?' 하고 물어 보면, 눈도 `예, 그렇습니다.' 하고, 코에게 물어보면 `예, 그렇습니다.' 하고, 입으로부터 아래까지 전부 물어 봐도 `예, 행복합니다.' 한다는 거예요. 손이며, 발이며 할 것 없이 세포 전부가 `예.' 하고, 양심도 `예, 행복합니다.'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주를 힘으로 점령해 버리면 어때요? 그 힘이라고 하는 것은 인격과는 다른 것입니다. 작용하는 힘은 인격과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지(知)·정(情)·의(意)를 겸비한 가치관 위에 서 있는 힘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지·정·의를 겸비한 인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교 대조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날씨가 좋을 때는 이것을 위에 올려야 하고, 날씨가 나쁠 때는 아래에 내려 놓아야 농사가 잘 된다.'고 하는 분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힘의 기준으로 `너는 이쪽이고, 너는 저쪽이다.' 이렇게 전부 갈라서 자리를 정해 주었다고 한다면 오른쪽이 되는 사람은 기분이 좋지만 왼쪽이 되는 사람은 `우, 우!' 한다는 거예요. 통일교회에서는 오른쪽은 하나님 편이고, 왼쪽은 사탄 편이라고 알고 있기 때문에 왼쪽으로 간 사람은 `우, 우!' 한다는 것입니다. (웃음) 그리고는 밤에 전 부 다 도망가서 여기 오른편으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웃음)

이렇게 힘으로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돈을 가지고 `너에게 이것을 줄 테니까 왼쪽에 있어라.'고 하면, 어떻겠어요? 돈을 준다 하더라도 그 돈은 영원히 호주머니 안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써 버리면 없어진다구요. 믿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으로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능력을 가지고도 안 되고 권력을 가지고도 안 된다구요. `너는 평민 출신이기 때문에 명문가 출신들이 있는 곳에는 들어갈 수 없다.' 하면, `입 다물어!' 한다구요. 그러면 `입 다물 수 없다.' 해 가지고 싸움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복잡한 문제가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돈으로도 균등(均等)을 취할 수 없고, 지식으로도 균등을 취할 수 없는 것입니다. 실적을 가지고도 가르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심각한 거라구요. 그러나 이렇게 엎치락뒤치락하는 오합(烏合)의 무리라 하더라도 환경을 평정할 수 있는 제일의 보물이 있다고 한다면, 돈을 아무리 주더라도, 지식을 모두 다 짜내서라도, 권력을 모두 투입해서라도 사고 싶을까요, 사고 싶지 않을까요? 그것은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사고 싶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도대체 무엇이냐? 사랑 이외에는 없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입니다.

부모의 입장에서 아들딸이 자기보다 훌륭한 입장에 갔다고 한다면 그것을 기분 나쁘게 생각하는 부모가 있어요, 없어요? 남편이 추남이라고 할 경우에 미인인 아내가 앞에 서서 먼저 걸어가려고 하지요? 그런 여자는 사랑을 가지고 있는 여자가 아닙니다. 사랑을 가지고 있는 여자라면 `자, 당신이 앞에 서 주세요.' 하는 것입니다. (웃음) 이런 얘기를 하는데 웃으면 안 됩니다. 사랑만이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넓은 판도를 가진 자기의 자리를 양보하고, 상대에게 모든 것을 투입하고 앞에 세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대를 앞에 세워서 투입하는 사람은 주체자가 되는 것입니다. 주인이 되는 거라구요. 무엇을 가지고 주체자가 돼요? 돈이 아니고, 힘이 아닙니다. 사랑을 가지고, 참사랑을 가지고 투입하고 또 투입하고, 또 투입한 사람은 틀림없이 주체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