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전통의 주인으로서 오신 분이 참부모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36권 PDF전문보기

사랑의 전통의 주인으로서 오신 분이 참부모

플러스와 플러스는 반발한다고 하지요? 그러면 몇억 볼트나 되는 큰 전기가 한꺼번에 '왁!' 하고 나타나는 거예요? 아닙니다. 상대가 나타나기 전에는 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돼요.

총각들도 결혼하기 전에는 합하지요? 처녀들도 결혼하기 전에 합한다구요. 마찬가지의 이치입니다. 하지만, 결혼만 하게 되면 아무리 가까운 친구라도…. 결혼한 다음날 색시와 함께 아침을 먹고 있는데, 제일 친한 친구가 와서 '야, 이 친구야! 어제 결혼하니까 재미가 좋아? ' 하면서 인사도 없이 불쑥 들어오면 어떻게 돼요? 그런데 보니까, 그 녀석의 얼굴이 자기보다 상당히 낫다 이거예요. 그런 녀석이 자기 색시 옆에 앉아 있다면 어제까지 같이 놀던 친구 중의 친구라도 기분 좋아요, 나빠요?

사랑에는 제3자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어머니 아버지가 와서 앉는 것을 원해요? 원해요, 원하지 않아요? 「원하지 않습니다. 」 단 둘이라구요. 단 둘이기 때문에 불평하지 말라 이거예요. 우리 두 사람은 아들딸 대신이고, 형제 대신이고, 어머니 아버지 대신이고, 할아버지 할머니 대신이고, 모두를 대신하는 거예요. 그러니 불평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공평한 거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가정에 불화가 생기면 그것은 깨지는 예고예요. '너희 가정은 깨진다. 우주력이 몰아낸다. ' 하고 천운이 찾아와 가지고 불합격 자리라는 것을 통고하는 거라구요. 고통의 예고예요. 실질적으로 그렇다구요. 전기원론에 위배되는 이론은 정상적인 논리로서 세계가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자연과학의 세계에서는 언제나 입력이 출력보다 크지만, 사랑의 세계에서는 입력이 출력보다 작다구요. 이것은 놀라운 것입니다. 그래서 사랑을 위해서 희생한 것은 천년 만년을 가더라도 역사에 남기려고 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흔적은 역사에 남기려고 하지요? 나라를 누구보다 사랑한 사람을 역사에 남기려고 하고, 세계를 누구보다 사랑한 사람을 역사에 남기려고 하고, 사랑의 세계에 있어서 하늘땅을 누구보다 사랑한 사람의 전통을 역사에 남기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 사랑의 전통의 주인으로서 이 땅에 오게 된 분이 참부모입니다.

거룩한 이 사상적인 논리를 마음에 깊이 간직하면 천운이 나와 더불어 1년, 2년, 10년 세월을 거쳐 가면서 나를 옹호하고 확대해 가지고 커 나갈 수 있는 길이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알고 양심에 가책을 받지 않고 전진적인 행동으로 양심과 몸이 기뻐할 수 있는 길을 따라가는 사람은 자꾸 크는 거예요. 이것은 무서운 말입니다.

나는 지금도 그렇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세상에 대해 불쌍한 사람이 있으면…. 그래서 어머니 아버지까지도 얼마나 나를 반대했는지 모릅니다. '야, 이 녀석아! 학교에 가서 출세해야지! 우리 문중의 소망을 가졌던 너 아니냐? 얼굴로 보나, 실력으로 보나 싸움을 해도 일등이고, 무엇이든 빠지지 않는 녀석이 졸업하고 나와서 이게 뭐냐? ' 하면서 반대했어요. 우리 어머니가 참 불쌍한 분이라구요.

어제 저녁에 '궁합이 맞습니다'라는 드라마의 마지막 것을 내가 쭈욱 봤다구요. 그것을 보면서 우리 어머니를 생각했습니다. '어머니한테 나는 불효자였구만!' 하는 생각을 했어요. 그렇지만 이제 환고향을 해 가지고 나라를 세우고 전부 다 해서 세계 만민이 절할 때, 그들이 우리 어머니의 묘소를 천년 이상 공을 들여 받들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는 것을 알고 불효했던 마음을 스스로 위로했다구요. 그렇게 되는 거예요.

위하고 또 위하는 것은 발전하게 마련입니다. 위하고 위하는 데는 상대가 커 가는 거라구요. 그것은 천운이 보호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를 믿지 말라는 거예요. 하늘땅을 보고 가라구요. 그러면 하늘땅이 지켜 줍니다. 해와 달이 지켜 주는 것입니다. 바람도 나를 친구로 삼는다구요.